brunch

우리 아이는 친구가 없다

by 곰아빠


집안 사정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에 맞춰 아예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하게 되었어요.

사실상 아이가 터전을 옮겨 전학한 셈인데 요즘 관찰해보니 우리 아이에게 친구가 없는 것 같아요.


딱히 약속도 없는 것 같고 같이 노는 무리도 없는 것 같고 하교할때 가보면 꼭 혼자 나와요.

학교 생활에 대해 물어도 수업 이야기는 하는데 친구 이야기는 없어요.


선생님한테 물어봐도 아이가 쉬는 시간에 창 밖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고 팀 짜는 활동을 하면 항상 거의 마지막까지 남겨져서 남는 팀에 겨우 들어간대요.


부모로서 제가 해줄 수 있는게 있을까요?




초등학교 입학 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아이에게 큰 도전이 될 수 있어요. 부모의 보살핌과 지원이 꼭 필요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가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일상적인 질문부터 시작해 학교 생활에 대한 질문으로 자연스럽게 이어가세요. "오늘 학교에서 재미있었던 일은 뭐였어?"라고 물어보며 대화를 시작하고 아이가 친구와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보세요. "친구가 없어서 외로운 기분이 드니?"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세요.


학교와의 소통도 필수적입니다. 아이의 선생님과 상담하여 아이의 상황을 공유하고, 학교에서 아이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친구를 만들 기회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선생님에게 아이가 좀 더 쉽게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적응과 교우 관계를 위해 소규모 그룹 활동이나 팀 프로젝트에서의 역할 배정 등을 요청할 수 있어요.


아이가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함께 친구를 사귀는 법에 대해 연습해보세요. 친구에게 인사하는 방법,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 등을 함께 연습하며 역할극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수 있을지 시뮬레이션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이나 취미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에 맞춰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스포츠나 게임, 독서 등 아이가 관심 있는 분야에서 친구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친구 만들기를 부모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반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여 함께 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아이는 익숙한 집이라는 환경에서는 학교에서보다 좀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때는 제지하기보다는 아이가 원하는 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이렇게 조금씩 쌓인 관계가 학교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외부 활동 참여도 고려해 보세요. 아이가 관심을 가질 만한 취미나 스포츠 활동에 등록시켜주세요. 이를 통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 지역 사회에서 제공하는 행사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아이가 또래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활동도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부모가 친구를 사귀고 소통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를 초대하거나 다른 부모와 소통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고 아이가 간접적으로 학습하게끔 해주세요. 학부모 모임을 만들어서 아이들을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해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당분간은 아이의 학교생활을 디테일하게 모니터링 해주세요. 여러 활동을 통해 아이의 행동 변화를 관찰하시고 그럼에도 아이의 고립이 심해진다거나 학교 부적응 상황까지 오게 된다면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갑작스런 남편의 귀향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