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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동은WhtDrgon Mar 24. 2024

이미지스케이프 세트장 3 - 객체

김동은WhtDrgon.

앞서 이야기한대로 가상의 공간을 시각화하는 <이미지스케이프>의 구성은 영화 촬영 세트나 사진 스튜디오에서 미장센(mise-en-scène)을 설정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미장센은 장면의 시각적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세트 디자인, 조명, 소품, 배우의 연기와 배치 등을 포괄합니다. 사진에서는 '구도(Composition)'와 '콤포지션(Composition)'이라는 용어로 이미지의 시각적 요소들을 배치하고 조직하는 방식을 가리킵니다.


이 섹션에서는 이미지 안의 '객체'들, 즉 인물, 동물, 자연물, 건축물 등을 식별하고 그들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항목입니다. 


영화 제작 과정에서 '프로덕션 디자인(Production Design)'은 영화의 시각적 콘셉트를 구축하고 구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영화 "블레이드 러너" 프로덕션 디자인은 디스토피아적 미래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네온사인, 홀로그램, 거대 구조물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을 활용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는 객체의 선정과 배치가 작품의 분위기와 메시지 전달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줍니다.


이 섹션에서는 인물들 간의 대화나 행동, 동물과 자연의 조화, 건축물과 환경의 관계 등 다양한 객체 간 상호작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공원에서 뛰노는 아이들, 거리의 음악가, 산책하는 커플 등 각각의 장면은 고유한 이야기와 분위기를 담고 있으며, 이는 영화나 사진 작품에서 객체의 배치와 연출을 통해 구현됩니다.


객체의 특징과 세부사항에서는 인물의 의상, 표정, 동물의 자세, 건축물의 양식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영화의 소품(prop)과 유사하게 이미지 내 객체들이 전달하는 의미와 감정을 결정짓습니다. 영화 "대부"에서 마론 브란도가 연기한 돈 꼴레오네의 의상과 소품, 표정 등은 그의 권위와 카리스마를 표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 섹션은 이미지의 '조연'과 '소도구'에 해당하는 객체를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 선정하고 배치하는 과정으로, 작품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감정을 구현하는 키워드를 통해 객체를 분리하여 구상하는 것을 안내합니다. 사물과 인공물은 그 자체로 역사, 문화, 사회, 인간관계 등 다양한 정보와 가치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세계 구축은 <세계관 시각화>에서 더 깊이 다뤄질 예정입니다.


일반적 객체

일반적으로 상상해 볼 수 있는 배경의 객체들의 키워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레 스튜디오의 거울(Ballet Studio Mirrors), 야구장의 글러브(Baseball Glove in Stadium), 해변의 파라솔(Beach Parasol), 

캠프파이어(Campfire), 커피숍 테이블(Coffee Shop Table), 건축 현장의 크레인(Construction Site Crane),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Factory Conveyor Belt), 어촌의 어망(Fishing Nets in a Village), 정원의 꽃병(Garden Flower Pot), 

도서관의 책장(Library Bookshelves), 산의 등산 표지판(Mountain Trail Signpost), 거리의 음악가 도구(Musician's Instruments on Street), 

사무실의 컴퓨터(Office Computer), 옛날 학교의 칠판(Old School Blackboard), 미술관의 그림 프레임(Paintings in Art Gallery), 

공원 벤치(Park Bench), 피크닉 바구니(Picnic Basket), 요트의 돛(Sail of a Yacht), 

산책로의 조각상(Statue on a Walkway), 고대 유적의 돌 기둥(Stone Pillars of Ancient Ruins), 거리의 가로등(Street Lamp), 

테마파크의 놀이기구(Theme Park Rides), 전통 시장의 상점 진열대(Traditional Market Stall), 

숲속 나무 그네(Tree Swing in Forest), 도시의 벽화(Urban Mural), 


Ballet Studio Mirrors, Baseball Glove in Stadium, Beach Parasol
Campfire, Coffee Shop Table, Construction Site Crane
Factory Conveyor Belt, Fishing Nets in a Village, Garden Flower Pot
Library Bookshelves, Mountain Trail Signpost, Musician's Instruments on Street
Office Computer, Old School Blackboard, Paintings in Art Gallery
Park Bench, Picnic Basket, Sail of a Yacht
Statue on a Walkway, Stone Pillars of Ancient Ruins, Street Lamp
Theme Park Rides, Traditional Market Stall
Tree Swing in Forest, Urban Mural


Landscape with 와 함께 이미지를 뽑으면 이런 이미지가 나옵니다. 더 드라마틱하게 하고 싶다면 Dramatic 을 붙여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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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물 - 전형적 배경과 인물. 


객체의 상호작용에서 '전형성'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형성은 익숙하고 자연스러우며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를 '시각적 연결성(Visual Connectivity)' 또는 '시각적 핍진성(Visual Verisimilitude)'이라는 용어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소품과 인물이 공주를 공주답게 만들어주는 것처럼 장소 역시 전형성을 통해 메시지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구성은 생성형AI가 만들어주기 때문에 신경쓸 필요가 더 적어지긴 합니다. 스토리를 가지지않고 배경에 배치되는 사람들 역시 사물의 일종입니다. 특히 사회와 도시의 생태계를 구성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나 사진 작품에서 객체들은 단순히 현실감을 부여하기 위한 장식이 아닌, 창작자의 의도를 반영하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영화 "패러사이트"에서 반지하 집의 좁고 어두운 공간, 계단, 화장실 등의 배치는 가족의 경제적 상황과 사회적 지위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이처럼 객체들은 작품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거나 전형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객체들의 배치와 상호작용은 전형성을 만들어냅니다. 마당에 놓인 빗자루, 쓰레받기, 쓰레기 등은 서로 어울려 익숙한 풍경을 연출합니다. 술병이 나뒹구는 방안에 과자 봉지와 안주 접시가 함께 있다면, 이는 전형적인 음주 상황을 나타내며, 안주의 종류는 등장인물의 특성이나 작가의 메시지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체들의 전형성과 상징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영화에서 주인공 외의 배경 소품에 주목하거나, 미술 작품에서 특정 객체의 배치와 의미를 분석한 콘텐츠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작가 그레고리 크루슨(Gregory Crewdson)의 작품은 일상적인 사물들을 통해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와 정서를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거리의 화가와 행인(Artist and Passerby on Street),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는 아이(Child Picking Books in Library), 

해변에서 모래성을 쌓는 아이들(Children Building Sandcastles at Beach), 

공항에서 이별하는 커플(Couple Saying Goodbye at Airport), 

야외 콘서트에서 음악을 듣는 군중(Crowd Listening to Outdoor Concert), 

도심 거리의 자전거 타는 사람들(Cyclists on Urban Street), 

공원에서 산책하는 반려견과 주인(Dog and Owner Walking in Park), 

공원에서의 가족 피크닉(Family Picnic in Park), 

공원의 연못에서 물놀이하는 가족(Family Playing by Pond in Park), 

놀이공원에서 놀이기구를 타는 가족(Family Riding Attractions in Amusement Park),

미술관에서 작품 감상하는 관람객(Guests Viewing Art in Gallery), 

산책로에서 조깅하는 커플(Jogging Couple on Trail),

거리의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People Drinking Coffee in Street Cafe), 

캠핑장에서 모닥불 주변에 모인 사람들(People Gathering around Campfire), 

시장에서 장을 보는 사람들(People Shopping in Market), 

공원 벤치에서 책 읽는 사람(Person Reading on Park Bench), 

공연장에서 무대를 준비하는 스태프(Stage Crew Preparing for Performance), 

도시 광장의 스트리트 댄서(Street Dancers in City Plaza),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Students Studying in Library), 

해변에서 서핑하는 사람들(Surfers at Beach), 

건축 현장의 작업자들(Workers at Construction Site), 


Artist and Passerby on Street, Child Picking Books in Library, Children Building Sandcastles
Couple Saying Goodbye at Airport, Crowd Listening to Outdoor Concert, Cyclists on Urban Street
Dog and Owner Walking in Park, Family Picnic in Park, Family Playing by Pond in Park
Family Riding Attractions in Amusement Park, Guests Viewing Art in Gallery,Jogging Couple on Trail
People Drinking Coffee, People Gathering around Campfire, People Shopping in Market,
Person Reading on Park Bench, Stage Crew Preparing for Performance, Street Dancers in City Plaza
Students Studying in Library, Surfers at Beach, Workers at Construction 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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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성 강화 - 인물과 소품

영화나 사진 작품에서 객체의 상호작용은 이미지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작품의 분위기와 메시지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화 "대부"에서 마론 브란도가 연기한 돈 꼴레오네의 책상 위에 놓인 고양이는 그의 권위와 카리스마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소품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영화 "인디아나 존스"에서 주인공의 모자와 채찍은 모험가로서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객체들입니다.

하지만 생성형 AI를 활용한 디지털 이미지 제작에서는 이러한 객체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다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객체 간의 전형적인 관계를 자동으로 파악하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해적선'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AI는 자연스럽게 돛, 해적기, 대포 등 해적선과 연관된 객체들을 배치하여 그럴듯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는 생성형 AI가 '시각적 연결성(Visual Connectivity)'이나 '시각적 핍진성(Visual Verisimilitude)'을 통계적으로 학습하여 적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작가 그레고리 크루슨(Gregory Crewdson)의 작품에서처럼, 일상적인 사물들의 배치만으로도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와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한 맥락입니다.

그러나 창작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객체를 지정하는 경우, 이는 작품에 더욱 깊이 있는 의미를 부여하고 전형성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령, 셜록 홈즈의 파이프, 해리 포터의 마법 지팡이, 제임스 본드의 아스턴 마틴 등은 캐릭터의 정체성과 밀접하게 연관된 소품들로, 이야기 전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미술 작품에서도 객체의 상호작용은 작가의 의도를 전달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르네 마그리트의 "골콩드(Golconde)"에서 똑같은 모양의 남성들과 함께 배치된 검은 우산들은 일상의 반복성과 획일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프리다 칼로의 "두 개의 프리다(The Two Fridas)"에서 두 인물이 손에 들고 있는 의료 기구와 흉터는 그녀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표현하는 중요한 소품들입니다.

따라서 창작 과정에서 객체의 선정과 배치는 작품의 내러티브를 풍부하게 만들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입체적으로 드러내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영화 "시민 케인"에서 어린 시절의 케인이 가지고 놀던 썰매 '로즈버드'가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불타는 장작더미에 던져지는 모습은, 케인의 상실과 좌절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강력한 이미지로 기억됩니다.

이처럼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상징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작품의 주제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창작자가 의도적으로 배치한 객체들의 의미를 읽어내고 해석하는 것은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술사학자 에르빈 파노프스키(Erwin Panofsky)의 도상해석학(Iconography)은 미술 작품에 등장하는 객체와 상징의 의미를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이러한 맥락에서 객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대 전사와 방패(Ancient Warrior and  Shield), 

우주 비행사와 헬멧(Astronaut and  Helmet),

요리사와 요리모자(Chef and  Hat), 

서부극와 레버 액션 소총(Cowboy and  Lever-Action Rifle), 

탐정과 확대경(Detective and  Magnifying Glass), 

갱스터와 페도라(Gangster and  Fedora), 

고딕 호러와 촛대(Gothic Horror and  Candelabra), 

기자와 노트북(Journalist and  Notebook), 

킹콩과 족쇄(King Kong and  Shackles), 

기사와 검(Knight and  Sword), 

용병과 쌍권총(Mercenary and  Dual Pistols), 

소설가와 타자기(Novelist and  Typewriter), 

해적과 나침반(Pirate and  Compass),

공주와 왕관(Princess and  Crown), 

공상 과학과 레이저 건(Sci-Fi Laser Gun), 

과학자와 비커(Scientist and  Beaker), 

셜록 홈즈와 파이프(Sherlock Holmes and  Pipe), 

슈퍼히어로와 망토(Superhero and  Cape),

마법사와 지팡이(Wizard and  Wand), 

Ancient Warrior and  Shield, Astronaut and  Helmet, Chef and  Hat
Cowboy and  Lever-Action Rifle, Detective and  Magnifying Glass, Gangster and  Fedora
Gothic Horror and  Candelabra, Journalist and  Notebook, King Kong and  Shackles
Knight and  Sword, Mercenary and  Dual Pistols, Novelist and  Typewriter
Pirate and  Compass, Princess and  Crown, Sci-Fi Laser Gun
Scientist and  Beaker, Sherlock Holmes and  Pipe,
Superhero and  Cape, Wizard and  Wand


상징성 강화 - 사물과 사물


곰과 마늘처럼 사물과 사물은 단순한 전형성이 아닌 또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객체의 상호작용에서 상징성은 작품 내에서 창작자의 의도나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디지털 아트에서 사용되는 소도구는 단순한 물리적 존재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며, 이는 관객이나 사용자에게 더욱 깊은 이해와 감정적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정한 문화적, 역사적 상징을 통해, 창작물은 시청자에게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며, 때로는 개인적 경험이나 감정과 연결되어 각별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디지털 아트의 발전으로, 창작자들은 전통적인 상징성을 넘어서 가상 현실이나 인터랙티브 요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상징성을 탐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징성은 작품에 다층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하며, 사용자의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상징적인 객체들의 상호작용은 이야기를 더욱 풍부하고 다차원적으로 만들며, 창작물의 의미와 가치를 극대화합니다.

작가가 특별한 의도를 가진 객체를 창조하지 않더라도 보편적인 상징성이 있습니다. 어떤 의미들은 지역에 따라 잘 해석되지 않거나 엉뚱하게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만,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그 격차는 점점 좁아지는 느낌입니다. 

일단 ‘객체의 상호작용' 부분에서는 객체가 이미지의 균형을 깨지 않도록 전체에서 전형성을 유지하면서도 메시지를 가지는 상징성의 소화가 필요하겠습니다. 


전형적 상징성의 상호작용 예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책과 안경(Book and Glasses), 

빵과 와인(Bread and Wine), 

달력과 모래시계(Calendar and Hourglass), 

카메라와 사진앨범(Camera and Photo Album), 

촛불과 책(Candlelight and Book), 

체스판과 체스 말(Chessboard and Chess Pieces), 

커피와 타자기(Coffee and Typewriter), 

별자리 책과 망원경(Constellation Book and Telescope), 

드럼과 기타(Drum and Guitar), 

꽃과 향수(Flower and Perfume), 

지구본과 비행기 모형(Globe and Airplane Model),

허브와 모르타르(Herbs and Mortar), 

열쇠와 금고(Key and Safe), 

노트북과 헤드폰(Laptop and Headphones), 

돋보기와 신문(Magnifying Glass and Newspaper), 

지도와 나침반(Map and Compass), 

거울과 마스크(Mirror and Mask), 

페인트붓과 캔버스(Paintbrush and Canvas), 

펜과 일기장(Pen and Diary), 

로켓과 별(Rocket and Stars), 

운동화와 조깅 트랙(Sneakers and Jogging Track), 

스프레이 페인트와 벽(Spray Paint and Wall), 

우산과 비(Umbrella and Rain), 

손목시계와 여권(Wristwatch and Passport), 




Book and Glasses, Bread and Wine, Calendar and Hourglass
Camera and Photo Album, Candlelight and Book, Chessboard and Chess Pieces
Coffee and Typewriter, Constellation Book and Telescope, Drum and Guitar
Flower and Perfume, Globe and Airplane Model, Herbs and Mortar,
Key and Safe, Laptop and Headphones,Magnifying Glass and Newspaper
Map and Compass, Mirror and Mask, Paintbrush and Canvas
Pen and Diary, Rocket and Stars, Sneakers and Jogging Track
Spray Paint and Wall, Umbrella and Rain, Wristwatch and Passport

마지막으로 상징물의 경우에는 상징 그 자체를 키워드로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작과 재생의 새싹(Beginning and Renewal of Sprouts), 

방향과 가이드의 나침반(Direction and Guidance of Compasses), 

다양성과 조화의 무지개(Diversity and Harmony of Rainbows), 

수수께끼와 도전의 미로(Enigma and Challenge of Labyrinths), 

자유와 경쾌함의 깃털(Freedom and Lightness of Feathers), 

성장과 안정의 나무(Growth and Stability of Trees), 

숨겨진 위험과 깊이의 빙산(Hidden Danger and Depth of Icebergs), 

희망과 꿈의 별(Hope and Dreams of Stars), 

변화성과 유동성의 구름(Impermanence and Fluidity of Clouds), 

지식과 모험의 책(Knowledge and Adventure of Books), 

생명력과 에너지의 태양(Life and Energy of the Sun), 

정직과 무고함의 백합(Lilies Symbolizing Innocence), 

평안과 안식의 연꽃(Lotus Flowers Symbolizing Peace), 

신비와 여성성의 달(Mystery and Femininity of the Moon), 

열정과 변혁의 불꽃(Passion and Transformation of Flames), 

장수와 번영의 소나무(Pine Trees Representing Longevity), 

영원한 사랑의 매화(Plum Blossoms Denoting Eternal Love), 

순수성과 변화의 물방울(Purity and Change of Droplets), 

보호와 힘의 성(Security and Strength of Castles), 

자아와 진실의 거울(Self-Reflection and Truth of Mirrors), 

침묵과 고독의 사막(Silence and Solitude of Deserts), 

시간과 역사의 시계탑(Time and History of Clock Towers), 

변신과 아름다움의 나비(Transformation and Beauty of Butterflies), 

Beginning and Renewal of Sprouts, Direction and Guidance of Compasses, Diversity &Harmony rainbow
Enigma & Challenge of Labyrinths, Freedom & Lightness of Feathers, Growth & Stability of Trees
Hidden Danger & Depth of Icebergs, Hope & Dreams of Stars, Impermanence & Fluidity of Clouds
Knowledge & Adventure of Books, Life & Energy of the Sun, Lilies Symbolizing Innocence
Lotus Flowers Symbolizing Peace, Mystery & Femininity of the Moon, Passion & Transformation of Flame
Pine Trees Representing Longevity, Plum Blossoms Denoting Love, Purity & Change of Droplets
Security & Strength of Castles, Self-Reflection & Truth of Mirrors, Silence & Solitude of Deserts
Solidity & Nobility of Mountains, Time & History of Clock Towers, Transform & Beauty of Butterf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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