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Feb 07. 2019

양치질 제대로 하는 법 9가지

양치질에 대해 잘못 알려진 상식들 바로 잡아

1. 치약에 물을 묻히지 마라

이하 셔터스톡

뻑뻑한 느낌이 싫어서 치약에 물을 묻혀 닦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치약에 물을 묻히면 불소나 연마제 등 치약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희석돼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2. 식사 후 최소 10분은 기다렸다가 양치질을 해라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해야 좋다'는 말은 틀렸다. 식사 직후엔 치아 표면이 상하기 쉽고 부드러운 상태가 될 뿐만 아니라 치아를 보호하는 타액이 분비된다. 그러니 식사 후 최소 10분이 지났을 때부터 양치질하는 게 좋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양치질부터 해라

입안 세균은 자는 동안 폭발적으로 증식된다. 그래서 기상 직후가 입안에 세균이 가장 많다. 그래서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게 되면 입안 세균이 그대로 몸으로 흘러내려 가기 때문에 양치질부터 하는 것이 좋다.


4. 치실을 반드시 사용해라

플라크 제거에는 칫솔보다 치실의 효과가 몇 배는 더 높다. 또 치아와 치아 사이 청결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크다.


5. 치약은 적정량만 사용해라

양치질의 핵심을 칫솔질을 꼼꼼히 하는 거다. 치약의 청량제 성분이 주는 개운함 에 속아 오히려 양치질을 더 대충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또 큰 알갱이가 들어간 치약의 경우 플라크 증식에 원인이 되기도 한다.



6. 칫솔은 한 달에 한 번씩 바꿔줘라

칫솔을 한 달 이상 사용하는 것은 세균으로 양치질하는 것과 같다. 칫솔에는 무려 1억 개 이상의 세균이 있다.


7. 칫솔질은 잇몸에서 치아가 난 방향으로 해라

양옆으로 칫솔질을 하면 잇몸만 상하고 양치 효과도 떨어진다.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 뿌리 부분까지 세심하게 닦아내야만 완벽한 양치질이 된다.


8. 치약은 칫솔모 아래까지 꾹꾹 눌러 사용해라

치약을 칫솔모 위에 도톰하게 짜면 치약이 치아에 골고루 닿지 않는다. 치약을 짤 땐 칫솔모 아래까지 치약이 스며들도록 한 다음 양치질을 해야 한다.


9. 양치 후 가글을 하지 마라

양치 후 가글을 하면 가글에 있는 염화물과 치약의 합성 계면 활성제가 만나 치아 변색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우리 몸에 유익한 균까지 감소시켜 구강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머리숱 없는 사람에게 최고라는 식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