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Aug 12. 2021

코시국에 가장 사랑받는 ‘카톡 선물하기’ 아이템은?

2020년 기준, 거래액 3조원 돌파한 '카카오톡 선물하기'

[광고] 가히


코로나19로 지인과 약속조차 편히 잡지 못하는 요즘. 멀리서도 손쉽게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2020년 기준으로 거래액 3조원을 돌파했으며, 최근에는 구찌, 프라다 등 명품 브랜드까지 입점하며 비대면 쇼핑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위키트리


이 중 소비자들이 선물로 가장 많이 받은 제품군은 무엇일까. 최근, 패션 매거진 ‘코스모폴리탄’의 조사에 따르면 음료 프랜차이즈 기프티콘이 43.5%로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 핸드크림, 로션 등 보디용 제품과 립스틱 등의 메이크업 제품이 각각 13.8%, 12.1%로 뒤를 이었다.


어디서든 사용하기 편한 음료 기프티콘이 계속해서 1위를 차지하며 선물 강자다운 면모를 보였다. 2위를 차지한 핸드크림은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받기 싫은 선물 3위에도 랭크됐다. 큰 고민 없이 줄 수 있는 선물이라 여러 번 주고받다 보니 이제는 필요 이상으로 많아져 오히려 골칫덩이가 됐기 때문.



그러다 보니 매번 주고받는 음료, 핸드크림 선물 외에 또 다른 선택지는 없을지 고민하는 이들도 있다. 특히 코로나를 기점으로 소비자들이 좀 더 주목하는 아이템은 바로 기초 제품군이다. 


코로나로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자, 색조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자연스레 줄고 스킨케어에 좀 더 집중하는 이들이 늘었다.   


셔터스톡


이러한 동향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키워드 검색량만 봐도 알 수 있다. 지난 7월, 화장품 브랜드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1위는 504,700회로 가히 멀티밤이 차지했다. 2위는 123,290회로 헤라 블랙쿠션, 3위는 73,660회로 닥터지 선크림이었다.   


위키트리


이 밖에도 에스티로더 갈색병과 달바 미스트세럼이 뒤를 이었다. 이처럼 뷰티 브랜드 검색량 탑5는 모두 스킨케어 제품, 파운데이션 제품이었다.   


이하 가히


네이버 검색량 1위를 기록한 가히 멀티밤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스틱형 밤 형태의 제품이다. 어디서나 간단하게 주름관리를 할 수 있는 편리한 사용성이 특징이다. 런칭 1년 만에 TV홈쇼핑에서 품절 신화를 쓰며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에 힘입어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하며 그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입점 일주일 만에 하루 판매량이 매일 30%씩 꾸준히 상승했다. 


이처럼 코로나19 전에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추천 제품군에 색조 제품들이 주로 올랐으나, 현재는 스킨케어류가 자주 노출되며 소비자들의 변화된 관심을 증명하고 있다.   



음료 기프티콘, 뷰티 브랜드 제품 외에도 인기 있는 또 다른 제품군은 바로 배달, 외식 상품권이다. 이전에는 카페, 베이커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환권이나 금액권이 선물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최근에는 치킨, 떡볶이, 족발, 보쌈 등 식품 기프티콘도 다양화됐다.


외부 활동을 자제하면서 다양한 식당들이 배달 서비스 강화와 더불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도 입점해 언택트 소비 접점을 확대했기 때문이다.   


셔터스톡


이 밖에도 선물 받는 사람이 자신의 주소만 입력하면 별도의 배송비 없이 간편히 받아볼 수 있는 축산, 과일 등의 선물량도 늘어나고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코로나19 속에서 온라인 선물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세를 띄고 있다. 만날 수 없어도 축하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이들의 진심은 앞으로도 다양한 비대면 선물로 전달될 전망이다.

작가의 이전글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개봉이 기다려지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