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같은 남자 Jul 26. 2023

시간의 상대성

출근과 함께 퇴근하고 싶다... 하지만 현실은...

시간은 상대적이다. 우리는 시간을 관찰하고 측정하며, 시간을 통해 생활을 계획하고 활동한다. 그러나 때로는 똑같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우리에게 서로 다른 속도로 흐르는 것만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바쁜 상황이나 즐거운 상황과 같이 깊게 몰두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것과 같이 느끼게 된다. 마치 주말이면 똑같은 시간에 일어나 활동을 하더라도 평일 회사에서 업무 하던 시간과는 다르게 눈 깜빡할 사이에 시간이 지나는 경험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신기하게도 그 지루하리만큼 더디게 가는 업무 시간에서도 시간의 상대성은 유효하다.

중요한 프로젝트의 마감 기한이 다가오거나, 바쁜 업무 스케줄에 쫓기다 보면 하루가 어느새 끝나 버린 것 같은 기분을 경험하기도 한다. 반면에 일상적이고 여유로워 업무가 평온하고 일에 대한 긴장감이 덜한 날이면, 시간이 한없이 느리게 지나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회사 생활과 연관하여 시간의 상대성을 느끼는 또 다른 측면은 일의 복잡성과 흥미로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일을 수행하고 있을 때, 시간은 빠르게 흘러가고 지루한 업무를 하고 있을 때는 시간이 느리고 흘러간다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또한, 회사 내의 조직문화와 팀의 분위기도 시간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에서는 일의 진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시간이 다른 때보다 빠르게 지나가는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갈등과 긴장이 높은 분위기에서는 시간이 한참 지난 것 같지만 시계를 들여다봤을 때는 거의 지나지 않은 시간에 놀랄 때도 있다. 


시간의 상대성은 언제나 존재하는 복잡한 경험이다.

이러한 시간의 상대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관리와 효율성이 중요하다. 할 일을 계획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시간이 느리게 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상황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감정을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려 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내가 맡은 업무에 대한 목표와 의미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목표가 분명하고 의미가 있는 업무를 하면,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게 되어 시간이 빠르게 가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과 협업이 시간의 인식에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 


회사 생활에서의 시간은 복잡하고 다양한 면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때로는 시간의 느린 흐름에 괴로움을 느끼기도 하며, 때로는 빠른 흐름에 놀라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간의 상대성을 이해하고 관리한다면, 우리의 회사 생활은 보다 의미 있고 풍요로워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찮은 것의 소중함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