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없는 요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eenish Oct 09. 2023

삼치 토마토 찜

비린내를 못 잡아서 실패

원래도 생선을 자주 먹지는 않는데, 일본 오염수 방류 직전에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웃기고도 비장한 마음으로 순살 생선 한팩을 사놓았었다.

보통은 그냥 프라이팬에 구워 먹는데 오늘은 무언가 색다른 걸 해보고 싶었다. 서양스럽게 토마토소스 생선찜 어떨까. 동남아에서 먹은 생선살이 들어간 그린 커리도 생각나고.


재료

어린이 순살 삼치


[시리오] 토마토퓨레

맛은 모르겠고 성분을 보고 선택했다. 토마토 99.99%.


기본양념

삼치를 비닐에서 꺼내니 비린내가 좀 나서 비린내를 잠재워 줄 만한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넣었다. 원래는 마늘 생강 양파만 넣을 생각이었는데.

레몬즙

다진 마늘

[스파이스 셀렉트] 양파분말

다진 생강 큐브

커큐민 분말: 지난 겨울에 강황라떼를 해 먹으려고 사둔 것이 있었음.

오뚜기 카레 분말: 유통기한 3년 지난 것을 냉동실에서 발견.


제조

뚝배기에 냉동 삼치 조각 3개를 넣는다.

레몬즙을 뿌리고 나머지 양념을 다 투하한 후 뚜껑을 덮어 냉장실에 하루 보관한다. (생선이 녹길 기다린다.)

전자레인지에 1-2분 돌려 생선을 얼추 익힌다. 물을 조금 부어야 달라붙지도 않고 수증기에 생선이 익는다.

토마토소스를 추가하여 2분 더 익힌다.

(1분씩 끊어가며 좀 뒤적이고 소스를 부어주어야 한다.)


옆에는 쥬카토의 사우어 크라우트.

결론은 비린내를 잡지 못했다. 그냥 뚜껑 덮은 상태로 레인지에 돌리니 비린내가 어디 날아갈 곳이 없어 그대로 있는 게 당연한 듯하다. 횟감이나 전용으로 나오는 흰 살 생선 포 뜬 것으로 하면 그럴듯한 스튜가 되었을 수도 있었으려나.

밥반찬보다는 와인 안주로 어울릴 듯. 정어리 통조림과 비슷한 듯도 하다. (정어리 통조림도 비렸다.)


왼쪽 상태로 냉장고에서 하루 재운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질페스토 치킨 또띠아 핫샌드위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