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요가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rae Mar 17. 2023

인요가수업을 하고 회원이 말했다

또 다른 모습의 스승을 만난다


인요가 수업이 끝나고 한 회원님이 의자에 털썩 주저앉아 호흡을 다듬었다.

많이 힘드셨어요? 하고 물었다.

회원님은 말했다.

‘올까 말까 고민되는 수업이지만 하고 나면 좋아요’

왜 고민하셨어요? 나는 물었다.

‘인요가처럼 정직한 움직임이 없는 것 같아요. 내 몸의 뻣뻣함을 마주하고 머물러야 해서 저에겐 가장 힘든 요가예요’

순간 머리가 딩하고 울렸다. 맞는 말이기도 했지만 열심히 하는 회원님의 솔직한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머릿속에 느낌표가 새겨졌다.


나는 사람들에게 요가를 안내하고 가르치는 선생님이지만 때로는 이렇게 회원들이 나의 선생님이 되기도 한다. 나도 그들을 통해 배운다. 고요한 시간 속에서 호흡하며 나의 몸을 더 자세하게 바라보는 인요가를 안내할 때는 더 고민하게 된다. 그들이 더 편하게, 깊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말을 하면 좋을지 생각한다.


나의 하루가 힘들었어도 나는 그들의 미소와 에너지를 양분 삼아 든든하게 챙겨 먹고 다시 일어선다. 나를 닮아 선물만 쑥 내밀고 도망가듯이 가도, 마스크 위로 예쁜 반달눈을 하고 웃음만 보내도 나는 알고 있다. 내가 그들을 사랑하는 것처럼 그들도 나를 생각한다는 것을.

매거진의 이전글 여전히 그립고 그리워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