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rae Sep 22. 2023

요가의 아름다움을 알게 하신

나의 인도 선생님

인도에서의 하루는 아침에 일어나 요가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만트라, 옴, 샨티를 외치고 조금씩 몸을 깨운다. 잠에서 깨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작은 움직임으로도 뻐근하다. 오늘 할 아사나를 향한 움직임으로 이어가, 막바지에는 몸을 완전히 깨우는 아사나로 흘러간다.


아, 이게 되네. 아 이거 아직도 안 풀렸네. 겉으론 동작을 이어가면서도 머릿속으론 나의 몸상태를 평가하며 인상을 쓰고 있었다. 처음 요가를 했을 때에 비하면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아직 잘 안 되는 부분이 있다. 사람마다 뼈의 모양이 다 다르고 가동범위도 당연히 다를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이렇게 생긴 나의 몸을 남들과 비교했다.


다른 사람들은 잘 되는 동작이 왜 나만 이럴까. 왜 이런 몸일까 아쉬워했다. 아사나를 하고 잠시 쉬며 내 무릎을 보고 있었는데 선생님께서 옆에 다가와 말했다. 나래의 무릎은 이렇게 디자인되었으니까 이런 동작을 해봐. 여기를 펴주고 방향을 이렇게 해봐야 해.


선생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 필요한 움직임을 배워간다. 선생님의 그 말씀이 힘이 되었다. 나의 몸은 이렇게 디자인된 것. 그러니 내게 필요한 움직임을 알아내고 그 방향으로 가는 것. 그렇게 하다 보면 지금 여기까지 온 것처럼 언젠가는 된다는 것.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고 인상만 썼던 내가 가야 할 방향이 있다는 것 또한 힘이 된다. 나보다 나의 몸을 잘 살펴보시고 처방전을 내려주는 선생님이 계셔서 언제나 요가가 좋다. 처음 만남에서는 요가의 아름다움을 깨닫게 해 주셨고 지금은 내가 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시는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도에서 맞이한 생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