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림 Jan 02. 2022

사랑과 꿈 –「라라랜드」

     

새해를 맞이하고 나서 뭔가 특별하고 싶었던 것 같다. 심심하지 않고 싶었고, 무언가로부터 남겨지기를 원해서 오늘은 영화를 택했다. 그래서 두 편의 영화를 봤다. 해피 뉴 이어와 라라랜드를 보았다.  

   

영화를 볼 때의 장점은 책 보다 압축된 감정을 전달받고,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장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단점은 그 펼쳐지는 장면들 속에서 숨어있는 요소, 의미들을 찾아야 비로소 보인다는 것과, 압축된 감정을 느끼려면 꽤 내면이 깊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그것이 모두 정답이 될 수 없지만 지표는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좀 부담감이 있다. 내가 이 영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게 맞을까 하는.     


오늘 본 두 영화는 재미있었다. 첫 번째로 봤던 해피 뉴 이어는 각자 사연이 다른 사랑 이야기를 하는 영화다. 풋풋한 첫사랑, 오래 곁에 머물러 우정으로 자리했던 사랑, 황혼에 맞은 두 번째 사랑, 신데렐라 같은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 연말에 찾아온 사랑, 함께 한 사람에 대한 의리를 지키는 사랑, 한 사람을 살리기 위한 사랑. 다양한 사랑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처음엔 전개가 잘 이어질까 생각했지만 꽤 잘 이어져 있었다. 내가 가장 좋아했던 이야기는 황혼에 맞은 두 번째 사랑 이야기였다. 극적인 요소 장치에 뭉클했던 부분도 없잖아 있지만 어쩌면 내가 갖는 사랑의 환상을 본 것 같았다. 오래도록 마음속에 품었던 사랑이 이루어지는 사랑.     


세월이 지나도 잊지 못하는 사랑이 있다는 것은 얼마나 사랑해야 가능한 일일까. 가늠할 수 없는 그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게 부러운 건지도 모르겠다. 친구가 내게 말했었다.      


향수가 오래가는 사랑을 해봤으면 좋겠어.      


해보고 싶다는 마음 반, 할 수나 있을까 하는 의심, 그리고 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같이 들었다. 나는 유독 감정에 대한 것에 있어서 좀 더 크게 느끼고 오래가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 그래서 아마도 그런 사랑을 하게 되거든 꽤 삶이 외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곁에 없는 사람을 홀로 사랑하며 그리는 것은 하고 싶지 않다.      


해피 뉴 이어는 러브 액츄얼리 같은 한국판 로맨스라고 하던데. 러브 액츄얼리를 안 봐서 모르겠지만 동화적 요소가 있어서 그런지 따뜻하게 볼 수 있는 영화인 것 같긴 하다. 내년에 또 보고 싶을까는 올해 연말이 돼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다음으로 넘어 가볼까. 두 번째로는 본 영화는 라라랜드다. 보고 난 후 꽤 여운이 남아 있어서 결국은 글을 쓰게 된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 영화이다. 영화를 보면서 반복되는 구조, 어딘가 낯익은 멜로디, 감정의 고조를 서서히 끌어올리며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이야기 구조에 설마 했었다.    

  

이 작품, 위플래시 감독 작품 아닐까?     


너무 여운이 남아 끝나자마자 찾아보니 역시 맞았다. 그런데 조금 충격적이었던 것은 위플래시에서의 감정 표현에 대한 세기를 비교하자면 차이가 극명하다고 해야 할까, 조절이 되었다고 표현해야 할지를 잘 모르겠다. 위플래시는 휘몰아치고 숨도 못 쉬도록 조르는 듯한 느낌이라면 라라랜드는 좀 다르다. 그런 고조 속에서 로맨스가 피어났다고 생각하니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했고,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구나라고 느꼈다.    

 

한 가지 더 여운이 남았던 건 결말이었다. 보는 각도마다 해피 엔딩도 되지만, 새드 엔딩도 되는 그 구조와 꿈에 대한, 삶에 대한 이상과 현실에서 타협하는 사람도 있고, 타협하지 않고도 행복한 삶을 살 수도 있다는 메시지. 그렇지만 사랑까지 따라올 거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는 주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위플래시에서도 그랬듯, 타협하지 않으려면 쏟아부어야 하고 미쳐야 했기 때문이다. 아니, 어쩌면 사람은 일생에 한 번은 그렇게 미쳐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사실 결말을 알았을 때 어느 지점에서 사랑을 흘려보냈는지 알 수 없었다. 그래서 해석을 찾아본 결과 미아와 세바스찬이 지금 서 있는 지점에서, 각자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말했던 그 시점이, 흘려보낸 시점이라는 걸 알곤 고개를 끄덕였다. 동시에 마음이 아팠다. 사랑하지만 놓아야 할 때라고 생각했던 걸까.

     

두 편 연달아서 사랑에 관한 이야기, 삶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보아서인지 모르겠지만 마음이 울렁거렸다. 사랑이 사람을 어디까지 움직일 수 있는 걸까 하는 생각, 정말로 목적만 잊지 않는다면 사람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걸까 하는 생각.     


에스프레소 어른의 말이 자꾸 맴돈다. 목적이 목표보다 아래에 있으면 안 된다는 그 말.

한 번도 목적을 가지고 살지 않았던 내가 이제는 어떤 목적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는 시점이어서 그런 것 같다. 꿈을, 가진다는 건 어떤 느낌인지 생각하면 가슴이 뻐근해지고 왠지 톡 건드리면 울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그런 조언들이 계속 생각나는 영화였다.     


삶은, 계속 되풀이되는 것에서 잃지 않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게 목적이라면 무슨 목적을 가져야 하는지.

얼만큼 미쳐야 하는 건지.     


생각하게 되는 밤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십이월의 마지막 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