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림 Nov 06. 2022

계절의 기이함

지난주 금요일 밤, 그동안 미뤄두고 있었던 혼술을 해보았다. 그렇게 혼자 갈망했던 국밥과 소주로.

굉장히 아저씨 같은 조합이라고 머릿속에 되뇌곤 했다. 왜 그걸 그렇게 고집할 수밖에 없었냐고 물어보면 추억 때문인 것 같았다.


최선을 다해서 국밥과 소주를 즐겼지만 그렇게 보이지 않았는지 대바늘의 친구가 “맛이 없었어?”라고 묻는 게 퍽 웃겼다. 그래서 이다음엔 꼭 혼자 즐겨봐야지 했던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부산에 가면 꼭 다시 먹고 싶었던 국밥 집이 있었는데 번번이 택시 기사님들이 반대했다.


너무 외지고 이름도 모르는 곳에 간다며.


입 아픈 실랑이는 하고 싶지 않아서 추천한 곳을 간다고 했다가, 평범한 그 맛에 고개만 까딱이고 오던 기억을 전부 씻어내려고 싶어서. 천천히 내가 즐기고 싶은 대로, 소주를 넘기는 것이 너무 좋았다.

내 앞에 놓인 초록색의 소주병이 오롯이 나만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니 이상한 안정감이 몰려왔다.


아무래도 다음부터는 각자 병을 하나씩 가지기로 해야 할 것 같다.


그렇게 술에 취해 나와 유난히 기복이 심한 듯한 계절을 느릿하게 걸어가며 노랗게 물들어서 빨갛게 익어가고 있는 한 나무를 보곤 웃음이 피어났다. 제대로 피어올라 기꺼이 질 준비를 하고 있는 게 예뻐서 멍하니 바라봤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그 나무를 보고도 수군대곤 했다. 계절의 기이함을, 이젠 다시 볼 수 없는 계절이 된 것처럼. 그 나무를 보고도 여전히 똑같은 말을 내뱉었다.


그 발 밑에는 익어서 떨어진 예쁜 형형색색의 단풍잎이 있는데도 말이다.


내가 지치게 하는 요소들과 닮아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너나 할 것 없이 단점을 찾아내 열심히 입을 모아 수근 대는 것이.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서 굉장한 혼동을 겪었던 내 모습이 스쳐 지나갔다.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고민하던 날들의 방점을 찍게 만들기도 했다.


가려져 있던 것들이 풀리는 느낌이 들어 떨어진 단풍잎을 더 또렷하게, 멍하니 바라봤다.

단단한 뿌리를 가지고 있었을 거라고 여겼던 내가, 이토록 흔들렸다는 것에 대한 창피함에 몰려왔다.

순간 확 달아오른 얼굴을 차가운 두 손으로 식혀보려 했지만 쉽게 데워지진 않았다.

오랫동안 열기가 지속되는 것을 가만히 느껴야 하는 것이 괴로웠지만 이만하기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눈을 꼭 감고 생각했다. 무엇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믿어야 할지도 때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곧이곧대로 믿어버리면 나무는 기이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아줘야 한다는 것을.

울컥, 눈물이 쏟아질 것 같아 그만 자리를 박차고 나섰다.


조만간 또 소주를 찾을 것 같다.



* 사진 출처는 주혜에게 있습니다. 좋은 사진 제공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건강한 일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