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서범 Mar 09. 2017

소통을 꽃피우다 # 60

소통이 중요한 이유?



소통이 중요한 이유?


소통이 중요하다면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음.. 사회적 위축과 고립감, 무가치감과 무존재감, 외로움.. 등등 이런 것들과 관련된 정서적인 면들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독불장군 같이 강해 보이는 사람들도 마음을 나누는 사이가 되어보면 혼자일 때의 소외감과 외로움에 힘들 때가 있다고 하는 이들이 많다.


 주변을 둘러보면 소통하지 못하거나 또는 소통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무엇인가에 빠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술, 게임 등 중독성이 있는 어떤 무엇이거나 소수의 특정인과 다른 사람의 험담하기나 또는 혼자만의 특정한 감정에 빠져 있기 등등 그 무엇인가에 말이다.


 이런 생활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외로움과 우울감, 무가치감과 무존재감 등을 키우고 더욱 관계에서의 위축을 만들어 가게 된다. 점점 더 깊은 늪으로 빠져들어 어느 순간이 되면 나오고 싶어도 나오지 못하는 것처럼 그 감정들과 상황들에서 혼자의 힘으로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이제 마음을 열고 소통을 시작하자. 나의 내면과의 소통! 그리고 주변과의 소통을 시작해 보자. 갑자기 많은 사람을 만나려 하기보다는 가장 가깝고 마음이 편한 주변의 한 사람, 한 사람부터.. 천천히 천천히 시작해보자. 무엇과 소통하든.. 숫자가 많고 적고의 양적인 의미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얼마나 내 마음을 편히 내어 놓을 수 있는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가가 중요하며 그 관계에서 느껴지는 만족감, 안정감이나 행복감이 중요하다. 바로 그 마음이 중요한 것이다. 그 편안함, 만족감, 안정감과 행복감 등의 감정들은 당신의 삶을 좀 더 윤택하게 하고 의미 있게 해줄 테니까. 그리고 그 마음은 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건강도 지켜줄 테니까. 당신의 행복한 마음과 건강을 위해서 이제 소통을 시작하자.

당신의 행복한 삶을 응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통을 꽃피우다 # 5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