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프레쉬 Aug 12. 2020

퇴사 예정자의 삼자대면

[한달브런치] 상견례

사이드프로젝트 '창고살롱'을 함께 한 회사 밖 동료 H가 지난주 퇴사했다. 우리가 그동안 사이드 허슬로 진행한 딴짓의 주제 - 일 하는 여성, 엄마, 사람 - 을 중심으로 좀 더 다양한 일을 도모해 보기로 상의했다.


창업을 결심하기까지 여러 과정이 있었지만, 지금 속해있는 진저티프로젝트의 대표와 동료 J의 권유가 큰 계기가 되었다.

 

직원 말고 파트너로 일하면 어때요?
창업하세요.


당혹스러웠다. 워낙 조직 구성원 서로에 대해 진솔한 대화를 많이 나누고, 개인의 맥락을 이해하는 부분이 많은 공동체라(가끔은, 이 조직이 회사라는 말보다 공동체라는 말이 훨씬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자주 있다.) 창업을 권유하는 메시지의 진정성을 직감했다. 하지만 두려웠고 자신이 없었다. 경력단절에서 다시 내-일로의 동기가 창업가 교육 프로그램이었음에도 창업 말고 취업을 선택한 나였기에, 나는 온몸으로 창업이란 선택지를 거부했다. 권고사직 메시지를 전하는 건 아닌지 항의하듯 따져 묻기도 하고, 창업을 할 의지도, 용기도, 비즈니스 모델(BM)도 아무것도 없는데 어떻게 창업을 할 수 있냐고 반문도 해 보았다.


'여성과 일' 주제로 책을 만들고 관련 기획,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 문제이기도 했던 '여성 커리어' 이슈에 점점 깊이 몰입하며 그 폭과 깊이가 확장되었다. 내 인생 주제가 된 '여성의 커리어', '경력단절' 이슈로 대화를 나누다 보니 기존의 일 관계로 알던 동료나 선후배, 그리고 오랜 친구와도 다른 맥락, 신선한 각도로 그들의 친구, 또 지인으로 계속 연결되는 전에 없던, 새로운 네트워크가 만들어지는 감각을 느꼈다. 그러면서 차츰 이제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다고 생각되는 시점에 이르렀다. 마침내 창업을 결심했다. 


내게 창업을 권한 현재 회사 대표에게 막 퇴사한 회사 밖 동료 H와의 점심을 제안했고, 흔쾌히 응해 주셨다. 뭔가 의미 있는 만남이 될 것 같다고 기대했지만, 구체적으로 정한 주제나 목적이 뚜렷하지는 않았다. 우리 회사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H가 멤버로 참여하고 있기에 그 둘의 만남이 처음은 아니었다. 


초반 대화는 7년 차 소셜벤처인 우리 조직에 대한 대표의 창업 스토리가 주제였다. H는 그 간 궁금했던, 하지만 외부에서는 잘 알기 어려운 창업가로서의 고민과 조직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며 대표의 대답을 경청했다. 그 과정에서 H가 시도했던, 미디어 스타트업 '마더티브'의 지난 2년간의 시간들을 떠올리며 울컥하는 장면에서, 나도모를 대견함과 안쓰러운 마음에 우리가 앞으로 함께 만들어 갈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이 생겼다.


당장 구체적인 프로그램이나 자세한 BM을 고민하기보다,  서로에 대해 매우 입체적이고 세밀하게 알아가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보라는 대표님의 조언이 H와 내 마음에 깊이 새겨졌다.


그렇게, 현 직장 대표와 예비 공동창업자 H의 상견례가 마무리되었다. 딸을 시집보내는 마음을 빗대에 H에게 나에 대한 신신당부를 하는 대표님이 더없이 감사했다. 그리고 휴가 중인 동료 J가 돌아오는 대로 H와 내가 함께 만나 더 깊은 회고의 대화를 나눌 것을 주문했다. 


이제 나는 사업자와 법인명을 고민하려고 한다. 여전히 막막하고 두려운 부분이 많지만, 이제는 한층 더 명확해진 것 같다. 새로운 내-일을 함께 할 공동창업자 H와, 전 직장 대표 및 동료를 함께 만나, 같은 주제로 대화하고 고민해 결과물을 만들어 볼 수 있음을 기대하게 된다.


최대한 작고 가볍게 시작해 보려고 한다. 창업을 사이드프로젝트 하듯, 그렇게 주제에만 집중해 우리만의 경험과 콘텐츠, 그리고 커뮤니티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가의 생존 근육을 위한 조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