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머 Oct 28. 2020

나는 신입사원입니다.

우리 모두 신입일 때가 있었잖아요

 퇴근시간이 다가옵니다. 그래도 별로 설레지 않습니다. 퇴근을 해도 업무가 남아있기 때문일까요? 어차피 잠깐 쉬고 나면 다시 또 출근이라 그런 걸까요? 저는 요즘 퇴근이라는 게, 하루의 1막(업무시간)이 끝나고 2막(개인 시간)이 시작되는 신호가 아니라 이제 잠깐 집에 가서 자고 오라는 알람처럼 느껴집니다.


 세상 일을 제가 다 하는 것도 아닌데 저는 왜 이리 바쁠까요? 왜 프로젝트는 끊임없이 생기고, 컨펌은 한 번에 끝나질 않고, 피드백을 받고 나서야 이상한 점이 눈에 띄고, 생각지 못했던 이슈는 계속 발생하고, 해결하다 보면 또 다른 이슈가 밀려오고……. 이 모든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게 회사생활일까요?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일상을 쳇바퀴라고 표현하는지 알 것만 같습니다.


 저는 제가 하고 있는 업무가 재밌으면서도 또 버겁습니다. 일을 추진하는 과정 속에서 저는 한 번도 접해본 적 없는 일들에 대해 수없이 판단해야 하고, 저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 팀 전체에 이롭도록 풀어가야 합니다. 주도성을 발휘해서 일을 이끌어가야 하면서도, 위에서 내려온 지침들을 거스르기는 힘듭니다. 때로는 정면으로 맞서야 하고, 때로는 슬기롭게 묻어가야 합니다.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지, 이게 최선인지, 확실한지, 모든 걸 윗사람들에게 물어볼 수는 없습니다. 제가 세운 계획과 내린 결정과 뱉은 말들을 끊임없이 의심하는 것은 조금 지치는 일입니다. 방금 전에 이 결정을 하고도 돌아서니 부족한 게 보여서 금방 무르고 싶어지고, 업무 진행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뎌지면 스스로가 못나게 느껴져 자책하기도 합니다.


 아직 햇병아리인 나에게 사람들은 많은 기대를 하지 않을 거라는 걸 머리로는 잘 알면서도(왜냐하면 나라도 신입사원에게는 기대하지 않을 것이기에), 그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잘 해내서 능력 있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늘 조급합니다.


 아직 회사생활에 노련하지 못해 실수하고 난 후 며칠 동안 밤낮없이 이불킥을 날리기도 하고, 가끔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받으면 금방 마음 가득 뿌듯해지는 저는 신입사원입니다. 과중한 업무에 마음이 무겁고 실수할 때마다 벽에 머리를 박고 싶어 지지만 이 모든 날들이 다 저의 좋은 때겠죠? 다시 돌아오지 않을 신입 시기의 나는 어땠는지 기록하고 싶어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긴긴 학창 시절 동안 도서관 구석에 처박혀 책을 읽고 꾸준히 일기를 쓰면서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록하고 반성하고 성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일 어제보다 하루만큼씩 더 늙어가는 제가, 매일 하루만큼씩 더 지혜로워지기 위해 글을 씁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잘러 특징 4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