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하노이 분짜

한국, 베트남 음식의 공통점 : 매운 마늘과 고추의 힘

by 한정호

직원들과 같이 점심을 먹기로 했다. 호찌민市의 한인타운, 푸미흥에 있는 하노이식 분짜식당을 찾아 테이크아웃을 주문하였다. 11시 30분이 조금 지난 시간이었지만 이미 많은 손님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고, 그중 두 개의 테이블에는 한국분들이 앉아 식사를 기다리고 있었다.

분짜.jpg
분짜2.jpg 하노이 분짜로 유명한 푸미흥의 한 식당

식사를 주문하고 기다리는데 약 20여분이 걸렸다. 매장에서 식사하는 손님보다 테이크아웃 주문이 더 많기 때문이었다. 한국 손님들이 많아서인지 메뉴판에도 한글이 영문보다도 먼저 적혀 있었다. 내가 주문한 구운 돼지고기 국수는 일인당 45,000 VND, 한국원화로 약 2,000원 정도이다.


분짜3.jpg 하노이 분짜 식당 메뉴판
분짜4.jpg 분짜를 요리하는 직원들

음식을 건네받아 회사로 돌아와 상을 차리다 놀라운 점을 발견했다. 서양인들이 한국사람들을 만나면 입에서 마늘냄새가 난다며 싫어한다는 말들이 떠올랐다. 그런데 여기 베트남 사람들이 먹은 소스에 듬성듬성 썰은 생 마늘이 눈에 띄었다. 직원들에게 물어보니 베트남 사람들도 마늘을 무척 좋아한단다. 고추에 베트남 땡고추가 한국에서도 유명할 정도로 모두 고추를 애호한다는 것은 이미 아는 사실이다.

분짜5.jpg
분짜6.jpg 분짜 소스에 듬뿍 담겨있는 마늘과 고추들

음식 재료 하나에서 느끼게 되는 작은 공유. 기분이 더 좋아졌다.


하노이에서 근무할 당시 운동을 위해 하노이에서 한 시간 이상을 가야 하는 시골에 위치한, 피닉스 골프장을 가는 거리에서 삼족오의 마크가 새겨진 식당과 몇 군데에서 보이는 깃발들을 보면서 이상하다는 생각과 함께 무슨 연관성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가져 본 기억이 난다.

이 참에 남자 직원에게 삼족오에 대해 아냐고 별 기대 없이 물어보았는데, "그 상징은 베트남 것은 아니고, 중국에서 온 것인데... 베트남도 그 상징을 사용하기도 한다"라고 한다. '저 번에 내가 본 것이 가짜가 아니었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갈수록 이 나라와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게 된다.

베트남 삼족오를 아시나요? (brunch.co.kr)


베트남 사람들도 매운 고추와 마늘의 힘이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베트남의 교육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