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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정호 Jul 26. 2024

가족, 마을(공동체) 우선 사회

大를 위한 小의 희생이 강요되는 폐쇄형 사회

 2018년 호찌민시에 있는 롯데 다이아몬드 백화점의 새해 디스플레이 장식물의 사진이다. 당시 베트남 가정을 가장 잘 표현한 것처럼 보인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아빠 엄마와 4명의 자녀들. 베트남의 전형적인 3세대 가족구성이다. 심지어 지방에는 지금도 4세대가 같이 살고 있는 곳도 많다고 한다. 

전형적인 베트남 가정 모습을 연출한 백화점 디스플레이

 베트남에서 생활을 하면서 가장 부럽고 지난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장면은 3세대 가족들이 모여 외식을 하거나 커피숍에서 옹기종기 모여있는 모습이다. 베트남의 인구 구성비 분석을 떠나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아이들과 어린이들의 밝은 모습을 보면 그 자체만으로도 베트남이 역동적이고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게다가 가족들이 모여 있는 모습을 보면 필자가 어렸을 적, 설, 추석, 제삿날 등의 특별한 날에 친지 가족들이 모두 모여 왁자지껄 하던 모습이 떠오른다. 용달차의 뒤에 비집고 앉아 외할아버지 산소에 성묘를 갔던 기억이 새록새록한다. 지금은 연출되지 않는 장면들이다. 설날 연휴에도 가족들이 모이는 시간이 달라 모든 가족이 함께 모이는 시간은 채 하루가 되지 않는다. 


 베트남의 가족들을 보면서 한국의 40년 전을 보는 듯하여 므흣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그런데 베트남은 역사적으로 가족 공동체를 넘어 마을 공동체를 하나의 공동체로 여기고 존중하며 살아왔다는 것을 발견하고 베트남 사람들이 어떤 힘으로 소위 세계 강대국 중국, 프랑스, 미국과의 항쟁에 승리를 가져왔는지를 알 수 있게 된 것 같다. 


 마을 공동체를 이야기하면 안동의 하회마을이나 경주 양동마을 또는 풍산 류 씨가 모여 사는 동성마을 등을 떠올린다. 베트남이나 중국 등 다른 나라의 마을 공동체를 생각하면 소수민족들이 모여 자기들만의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폐쇄적이고 독립적인 생활을 하는 것을 떠올려진다.  

 베트남도 많은 소수민족들의 마을 공동체를 보존하면서 전통모습대로 생활하는 것을 관광사업으로 발전시키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베트남에서는 마을 공동체가 소수민족에게만 중요한 생활양식이 된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생활양식에서 마을 공동체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지금도 삶의 방식에 남아있다고 한다. 

 

 베트남전통사회의 전형적 가족은 3, 4 세대 대가족이었다. 베트남 가족생활은 가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뿐 아니라 마을 공동체와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베트남 사회는 혈연관계에 기초하고 있다. 혈연사회의 특징으로 인해 베트남사람들은 가족 중심적이며 공동체 중심적이다. 가족구성원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단순한 가족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전통시대 베트남 가족관계가 조부모와 부모 그리고 그 자손들이 함께 가족을 형성하며 생활하는 대가족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족구성원들 간에 충돌을 막고 상호 존중하는 질서체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었다. 유교의 이념체계는 바로 이러한 질서체계를 핵심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 가족관계의 핵심 이데올로기로 작용했다. 

 한편 베트남의 전통사회는 마을 공동체 내의 질서체계에 있어 아버지의 권한 못지않게 어머니의 역할도 매우 중시되어 왔다. 재산소유에 있어 부부별산제적인 현상은 여자의 가정 내 지위와 권한을 강화해 주었다. 가족 내 대소사를 결정함에 있어 어머니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베트남의 경우 공동체문화를 중시한 결과 마을 내 혼인을 중시하였고 경험이 많은 어머니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가정 내에서 여성의 지위가 강조되었다. 또한 공동체 내에서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 참여가 보장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을공동체는 폐쇄적인 공동체로 친척 또는 동향인 집단을 중심으로 친분에 기초를 두고 형성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베트남 혼인문화의 특징인 ‘내혼제’에서도 나타났듯이 베트남의 가족공동체는 혈연사회의 특징으로서 베트남인들은 가족중심이며 공동체 중심적이다. 이것은 공동체의 가치와 독립해서 존재하는 개인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베트남문화의 독특한 특징이 베트남 가족구조에 큰 틀을 형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베트남에서는 마을공동체의 노동안정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마을내혼제를 선호하였다.

 베트남 사람들은 친족관계뿐만 아니라 공동체관계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왜냐하면 공동체의식이 전통적 가족제도와 관련이 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베트남 사람들의 가족생활은 가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을 공동체와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동체의식은 베트남 개인, 가족,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필수적이다. 베트남 전통가족의 생산과 발전에는 공동체사회의 흔적이 깊이 반영되어 있다. 한 사람이 작은 공동체인 가족에서 태어나, 가족과 친족공동체를 포함한 마을공동체에서 성장하며 큰 공동체인 민족공동체의 한 구성원이 된다. 베트남 가족과 마을은 모두 폐쇄적 공동체로서 그 내부에서는 개인의 관심이 집단의 관심 속에 묻혔다. 개인의 사생활은 공적인 의견에 의하여 철저하게 통제되었다. 즉 개인이 독립성을 사회화할 기회가 없었고, 상호 간 의존과 의무에 기초한 사회적 관계를 학습할 뿐이었다. 이러한 성향은 베트남 사람들의 사회관계에 기본적으로 작용하여 친족 또는 동향인 집단을 중심으로 친분에 기초한 “폐쇄적 공동사회”의 모델로 구체화되었다. 


 “잘난 한 사람보다는 잘난 한 사람이 없어도 공동체가 더 낫다(Xấu đều hơn tốt lõi)", "혼자 살아남는 것은 다 같이 죽는 것만 못하다(Chêt một đống còn hơn sống một người)" 이러한 속담들은 개인보다 공동체를 우선시하는 베트남 사람들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있다. 한편 "똑똑한 닭은 아무 데나 알을 낳지 않고 (Gà khôn thì chớ đẻ hoang) 현명한 남자는 마을을 떠나지 않는다네 (Trai khôn thì chớ bỏ làng mà đi)"라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공동체의 가치와 독립해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조재현․송정남,『베트남 들여다보기』, 2004 참조

 

 베트남은 농경문화의 공동체 중심적 사상과 유교가 접목된 베트남 특유의 공동체 문화를 이루고 살아왔던 것이다. 공동체 문화와 유교문화가 접목되어 개인은 가족과 마을(공동체)을 위해 희생해야 하는 상하관계가 설정되고 살아오고 있는 듯하다. 


 매장의 주방장이 한 달에 하루만 쉬고 근무를 했다. 단 하루 쉬는 날은 월급날 다음 날이었다. 받은 월급을 호지민에 살고 계시는 부모님께 가져다 드리고 부모님을 뵙고 오는 날이다. 자기는 독자이고 부모님은 두 분 다 일을 하실 수 없을 처지여서 자기가 부양을 해야 한다고 했다.  

 예전에 베트남의 국부인 호찌민의 고향인 Vinh 도시를 방문했을 때, 회식자리에서 건배를 할 때마다 매번 건배를 같이 한 사람과 악수를 한 이유를 조금은 이해가 되는 듯하다. 

 이곳에서 직원들과 회식을 하는데 매니저가 현지의 손님과 시비가 붙었을 때, 체격이 훨씬 센데도 "자기는 동향사람이 아니어서 여기서는 안 싸우는 게 낫다"라며 미안하다고 거꾸로 사과하고 마무리를 한 이유도 이제 조금은 이해가 되는 듯하다. 


 베트남도 지금 도이머이 정책을 통한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의 전환하면서, 가정에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며 큰 영향을 미쳤다. 국가 경제가 성장할수록 빈부 격차는 더욱 커지고, 사회병리현상이 급속도로 증가했으며, 국내 이주 현상이 심화됐다. 이런 현상들은 단지 경제적인 문제에 그치지 않고 사회 문화적인 현상으로 가정들 뿐만 아니라 개인 각자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들 뼛속 깊이 스며들어 있는 가족 공동체, 마을(집단) 공동체 의식은 아직 베트남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듯하다. 

 

 겉으로 보이는 젊은 사람들의 이기적이기도 하고, 개인적인 모습들은 어쩌면 겉으로 보이는 일부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다시 한번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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