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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정호 Dec 10. 2024

대통령 권한대행 순서

내란과 쿠데타 논란이 지속괴는 불안정국에

 현재 내란과 쿠데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내란과 쿠데타가 발생했으나 아직 정확한 판정과 처벌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은 국가적 혼란과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특히, 내란 공범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국무총리와 정당대표가 권한을 위임받아 통치하겠다는 발언을 하는 등, 헌법적 절차에 대한 논란도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통령 탄핵이 진행된다면 권한이 누구에게 넘어가는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 헌법에 따른 대통령 권한대행 체계를 살펴보았다.


 대한민국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탄핵소추로 직무가 정지되거나 공석이 되는 경우, 대통령 권한대행은 헌법과 관련 법령에 따라 순서대로 이루어진다. 이에 대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대통령 권한대행의 순서

 헌법 제71조에 따르면, 대통령이 궐위되거나 사고로 인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한다.

 만약 국무총리가 공석이거나 권한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 정부조직법 제16조에 따라 국무위원 중에서 직위 순서에 따라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는다.

 2. 구체적인 순서

 국무총리: 대통령 직무대행의 최우선 순위.

 기획재정부 장관(경제 부총리) : 정부의 재정과 경제정책을 총괄. 

  : 정부조직법에 따라 경제부총리의 역할은 기획재정부 장관이 겸직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경제부총리라는 직함은 경제 분야를 총괄한다는 의미로 추가된 것이며, 실질적으로는 기획재정부 장관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

 

이후 장관 순서:

 교육부 장관 : 교육 및 학술 정책 담당.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 과학기술, ICT 관련 정책 담당.

 외교부 장관 : 외교와 국제관계 업무 담당.

 통일부 장관 : 남북관계와 통일 정책 담당.

 법무부 장관 : 사법제도와 법률행정 총괄.

 국방부 장관 : 군사와 국방 관련 업무 총괄.

 행정안전부 장관 : 행정 및 국가안전 업무 담당.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 문화, 예술, 체육, 관광 담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농업, 축산업, 식량정책 담당.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산업 및 통상 정책 담당.

 보건복지부 장관 : 보건의료와 복지정책 담당.

 환경부 장관 : 환경보호 및 자연보전 정책 담당.

 고용노동부 장관 : 고용정책과 노동 관련 업무 담당.

 여성가족부 장관 : 여성, 가족, 청소년 정책 담당.

 국토교통부 장관 : 국토계획, 교통정책 총괄.

 해양수산부 장관 : 해양 및 수산업 정책 담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 중소기업과 벤처 정책 담당.


 3. 탄핵 상황에서의 권한대행

 대통령이 탄핵소추 의결로 인해 직무가 정지되면 국무총리가 즉시 권한대행으로 활동한다. 헌법재판소가 탄핵 심판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때까지 권한대행 체제가 유지되며, 탄핵이 인용되면 대통령직이 궐위 상태가 되고,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4. 역사적 사례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 당시 국무총리였던 고건이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음.

 2016년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당시 국무총리였던 황교안이 대통령 권한대행을 수행.

 하지만, 현 상황은 내란과 쿠데타라는 특수한 상황을 포함하고 있어, 단순한 탄핵과는 성격이 다르다. 따라서 비상 상황에 맞는 신속하고 명확한 권한 승계 체계가 요구된다.

 

 5. 권한대행 체제에서는 대통령의 모든 권한을 대행하지만, 국회의 동의 없이 긴급명령 발동이나 대규모 정책 변화 등 중요한 결정은 제한된다. 이는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가 헌법적 안정성과 국가 운영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 작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6. 만약 내란이나 쿠데타 등으로 다수의 장관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남아 있는 장관들 중 최고 순위자가 권한대행을 맡음.

 7. 모든 장관이 직무 수행이 불가능한 극단적 상황에서는, 헌법재판소와 국회가 협력하여 비상체제를 마련해야 함.


  물론 내란 공범 여부는 국무회의 참석 여부만으로 단정짓기는 어렵다. 참석 여부와 상관없이 내란이나 쿠데타에 가담했는지에 대한 법적 판단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내란음모에 대해 논의를 진행한 국무회의에 참석한 자들은 권한을 대행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석은 했지만 분명히 계엄 반대의견을 내었다고 보도가 되고 있는 경제부총리의 경우도 결과적으로 내란, 쿠데타 시행을 적극적으로 막지 못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다. 


 결론적으로, 대한민국 헌법과 정부조직법에 따라 대통령 권한대행 체계는 국무총리를 최우선으로 하며, 이후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한 장관 순서로 이어진다. 그러나 내란과 쿠데타와 같은 특수 상황에서는 법적 하자가 없는 인사가 권한을 승계해야 하며, 이를 위한 철저한 법적 검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국회는 비상 상황에서의 신속한 권력 승계를 보장하는 특별법을 제정해야 할 것이다. 헌법재판소는 내란 및 쿠데타 연루자에 대한 명확한 법적 판단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또한 국가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리더십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대한민국은 헌법적 안정성과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를 지키며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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