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정저장소 Dec 23. 2020

나의 말 한마디가 약점이 될 수 있다

말조심

친하다고 생각하고 말했던 말이, 나에게 약점으로 되어 돌아올 줄 몰랐다. 그 뒤로 나는 아무리 친할지라도 무턱대고 신뢰하지 않았다. 나의 이야기가 다른 사람의 입에서 들린 이후로.

짧은 기간 동안에 빠르게 친해진 형이 있었다. 많은 이야기도 나누고 대화가 정말 시원시원하니 잘 통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형이 나에게 평소에 마음에 안 들었다는 어떤 사람에 대해 험담을 하며 하소연을 늘어놨다. 나는 그 형과 친하다 보니 그 하소연을 들어주며 험담하는 것까지 동조해 줬다.

그런 이야기를 나와 나누고 머지않아 그 형은 나에게 험담했던 그 사람과 친해졌다. 오히려 나와는 별로 어울리지 않아 자연스레 예전같이 이야기를 나누지 않게 되었고 사이도 당연히 멀어졌다. 그리고 나에게 험담했었던 그 사람과 붙어 다니며 둘도 없는 친구처럼 다니기 시작했다. 나에게 한참 험담할 땐 언제고 이제 와서는 둘이 떨어져선 안될 정도로 친해진 모습을 보니 정말 당황스러웠다. 친해질 순 있다고 생각하지만 걱정되는 부분이 한 가지 있었는데, 바로 내가 그 형이 험담을 할 때 같이 들어주고 그 험담을 동조해 줬다는 것이었다.

그래도 형이 나에게 그 이야기를 푼 것이기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려고 했다. 그런데 어느 날 그 형이 나에게 그 사람에 대한 칭찬을 이리저리 늘어놓았다. 마치 나에게 그 사람에 대해 험담했다는 것을 새까맣게 잊었다는 듯이, 아니 그런 일이 없었다는 것처럼 얘기했다. 더 놀라운 건, 오히려 내가 그 사람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갖고 있는 것처럼 말을 하는 것이었다. 얘기를 해보았지만 그 형은 반대로 내가 험담을 시작한 것처럼 아는 것 같았다. 착각인지 고의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분명한 건 그 형과의 관계에서 나는 약점이 생겼다는 것이다.

과거에 내가 그 형과 그런 대화를 나누었다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 그 사람이 이를 알게 되면 나와의 사이는 당연히 멀어지게 될 것이고, 나만 나쁜 사람이 될게 뻔했기 때문이었다. 지금 그 사람과 가까운 사람은 내가 아니라 그 형이었기에, 나보다 그 형을 신뢰하여 그 형이 말 한번 잘못했다간 내가 이상한 사람이 될 상황이었다. 설령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지라도 나는 이미 마음이 불편할 수밖에 없고,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답이 없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 외에도 친구에게 비밀을 털어놓았다가 그 비밀을 다른 사람 입에서 듣게 되었다든지, 모든 것을 다 공유할 정도로 친한 친구인데 시간이 흘러 사이도 멀어지고 비밀 없이 했던 얘기들이 나중에 그 친구를 봤을 때 서로를 불편하게 만들었다든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경험을 한 번씩은 해봤을 수 있다. 나도 이와 비슷한 경험들을 겪어 나가다 보니 말은 쉽게 내뱉는 게 아니라는 것을 배웠다.

원래 나는 사람들을 보면 금방 친해지고 신뢰해서 TMI까지 주저리주저리 늘어놓았다. 하지만 그렇게 늘어놓았던 말이 언젠가 나에게 약점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로 말을 조심했다. 그리고 그 말들을 풀어놓는 것은 나를 감싸는 방어벽을 한 장씩 걷는 것과도 같은 것이라 느꼈다. 그렇게 한 장 한 장 방어벽을 치워나가다 보면 결국엔 무방비 상태가 된다. 무슨 잔해가 날아오든 막을 힘이 없어진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선 방어벽을 최소한이라도 남겨놓는 게 좋다.

물론, 혼자서 고민을 끙끙 앓는 문제 같은 경우엔 정말 믿을만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지만,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고 이야기해선 결코 좋을 것 없는 얘기는 잠시 삼가는 것이 좋다.

아무리 친할지라도 상대방에게 자신에 대한 것을 너무 많이 말하지 않기를.

이전 04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일 필요는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