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광우 Sep 20. 202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그날따라 난 굉장히 무거운 기분이었다. 그건 더위를 식힐 겸 제법 많은 양을 마셔버린 전날의 맥주 탓도 아니었고, 최근 며칠간 계속된 열대야로 잠을 설친 탓도 아니었다. 새벽잠에서 깨자마자 습관처럼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며 잠기운을 털어내듯 온몸을 부르르 떨 때 도착한 바로 그 한 통의 문자 때문이었다. ‘김기찬 본인 상. 발인 8월 5일, 장지 김해 선영.’ 내 핸드폰은 아주 선명하게 죽마고우의 부고를 전하고 있었다. 

 우리는 아직 육십 대 초반의 나이였기에 본인의 부고를 주고받는 것에는 그리 익숙하지 못했다. 난 혹시 주변 가족의 부고가 잘못 전해진 것은 아닌지 이리저리 알 만한 곳으로 수소문해보았다. 하지만 내 기대는 보란 듯이 빗나갔고 그건 분명 친구 본인의 사망소식이었다. 무엇보다 가슴이 아팠던 건 죽음의 원인이 사고사라는 점이었다. 지병과 같이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 아니라 갑작스레 닥쳐오는 바람에 미처 가족들과의 이별에 대비조차 할 수 없었다는 사실. 교통사고…….

 울적해진 기분을 달래고자 서둘러 집을 나섰다. 주변 공원을 산책이라도 해볼 심사였다. 아침공기는 상쾌했다. 맑은 공기를 폐부 깊숙이 받아들이며 천천히 공원에 들어서자 이미 적지 않은 사람들이 아침기운을 벗 삼아 운동을 하는 중이었다. 호수를 빙 둘러 에워싼 순환형의 길을 뜀박질하는가 하면, 자전거를 타기도 하고, 또 더러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편을 나눠 배드민턴을 치기도 했다. 

 호수를 반 바퀴쯤 돌았을 무렵이었다. 길가로 무궁화나무들이 도열한 채 꽃을 활짝 피우고 있었다. 불현듯 어린 시절 고향의 뒷산에서 친구들과 숨바꼭질을 하던 때가 떠올랐다. 술래가 눈을 가린 채 하나 둘 셈을 하며 열까지 헤아리는 사이 나머지 아이들이 모두 숨어버리는 그 놀이. 그들 가운데는 기찬도 포함되어있었다. 우리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문장으로 셈을 대신하곤 했다. 그건 10음절로 구성된 그 문장을 한 차례 욈으로써 하나부터 열까지를 모두 센 것으로 간주하는 우리들만의 규칙이었다.   

 추억은 새삼 기찬의 부재를 더욱 피부에 와 닿게 하면서 안타까움을 키웠다. 다시 문자를 열어본 나는 그저 망연해져갔다. 그때 색다른 광경이 시야에 들어왔다. 한 노인이 무궁화나무 아래에서 막 떨어지기 시작한 꽃잎들을 하나하나 갈무리하고 있었다. 꽃잎에 묻은 흙을 일일이 털어내며 가지고 있던 성경책 사이에 꽂는 그 모습은 마치 무슨 신성한 의식을 치르기라도 하는 형색이었다. 난 무심코 그 모습을 지켜보며 서있었다. 한참동안 그 일에 몰두한 노인은 땅바닥에서 꽃잎들이 거의 사라질 때쯤에야 허리를 폈다. 고개를 든 노인의 시선이 나의 것과 마주쳤다. 의아함이 가득한 내 시선을 의식했는지 노인은 환하게 웃는 표정으로 다가서며 말을 걸어왔다. 

 “왜 내가 이상해보이우?”

 “글쎄요. 이상하다기보다는 무언가 사연이 있으신 것 같은데요?”  

 나의 반문을 예상이라도 한 것처럼 그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다. 손자가 최근에 군대에서 훈련 도중 사고사를 당했다는 것이었다. 나라를 지키다 죽었으니 어찌 나라의 꽃인 무궁화를 보면 그 아이 생각이 나지 않겠냐는 게 그 이유였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사이 노인은 말을 이었다. 

 “이놈의 꽃이 피었으면 그냥 가만 있지 금세 떨어져버리니 왠지 그 애 흔적이 자꾸 사라지는 것 같지 않겠수? 그래 이렇게 잘 간수하려는 것이지. 성경이라면 녀석의 천국행을 도와주겠다 싶기도 하고.”

 그 말을 듣는 순간 활짝 핀 무궁화 속에서 기찬의 모습도 어른거렸다. 

 “그래서 무궁화가 피는 이때면 자주 여길 찾아온다우.”

 어디선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하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다. 기찬도 할아버지의 손자도 그 소리에 어디론가 숨어버린 것이 아닐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어 주변을 돌아보았다. 노인이 등을 돌려 서서히 멀어지고 있었다. 양 어깨가 가족을 잃은 슬픔에 짓눌려 한층 쳐져보였다. 난 두 손을 가득 모아 입가로 가져갔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외치기 시작했다. 

 ‘얘들아, 게임 끝났어. 이제 모두들 나와.’

 저쪽 끝에서 기찬과 할아버지의 손자가 손을 잡고 뛰어나오는 모습이 또렷해지다 서서히 흐려져 갔다.

작가의 이전글 풍다우주(風茶雨酒), 우리 부부를 위한 사자성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