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Nov 30. 2021

행동이 사람을 만들고 역사를 만든다.

행동하라.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라.



“행동은 기록을 남긴다. 행동을 하지 않고 생각만 하면 생각으로 끝날 확률이 높다.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지식은 지식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지식을 통한 인사이트를 얻고 인사이트에서 나오는 의미를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 움직이는 것은 아름답다. 멈추어 서 있는 것도 아름답다. 멈추고 움직이는 것도 모두 행동에서 나온다. 사람은 행동으로 말해주고 그 행동에서 나온 결과로 평가받는다. 행동하기에 우리가 존재하고 우리가 존재하기에 행동하는 것이다.


행동하다 보면 지치고 힘들 때가 있다. 무엇을 하나 해내는 것조차도 힘이 들 때가 있다. 행동한다는 것은 에너지를 소진한다는 것이다. 에너지가 소진되면 움직이기 조차 힘들다. 그럴 때는 쉬고 멈춰라. 멈추고 다음을 위해 에너지를 비축하면 된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들이 현실로 실현될 때는 우리가 움직이고 행동할 때이다.


“생각으로만 존재하는 세상은 공상일 뿐이다. 그 생각들이 모여 행동하고 행동들이 모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처음에는 움직이고 행동하는 것이 버거울 것이다. 모든 게 낯설고 힘들 것이다. 하지만 작은 움직임들이 모이고 행동이 되면 그것은 당신이 기존에 갖고 있지 않았던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되면 그것이 일상이 된다. 일상이 된다는 것은 당신이 일상 속에서 그 행동들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일상은 늘 당신 곁에 있다. 이렇게 일상이 습관화되는 것은 움직이고 행동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뇌는 당신의 모든 것을 컨트롤한다. 뇌는 움직이는 만큼 더욱 스마트해진다. 움직이고 행동함에 따라 생기는 경험들은 당신의 뇌에 저장되고 당신의 신체에 저장된다. 언제라도 필요시에는 꺼내 놓고 활용할 수 있는 무기가 된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조차 우리는 힘들다. 이불속의 편안함에 취하게 된다. 또한 이불속의 따뜻함에 몸이 녹아 있다. 이렇게 좋은 조건인데 일어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그냥 편안하고 따뜻함에 취해 있고 싶다. 다시 잠에 들고 나는 잠 속에서 꿈을 꾼다.



“하지만 그 편안함과 따뜻함은 당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지 못한다. 그리고 당신의 삶에 가치를 추가할 시간을 줄인다.”




그렇게 잠 속에 빠져 있는 자신은 잠 속에서 행동할 것이다. 그것은 현실이 아니다. 우리는 현실에서 살고 있고 이 현실에 발을 딛고 살고 있다. 그냥 새벽에 눈을 떴을 때 10이라는 숫자를 거꾸로 세어 보고 박수를 5번 쳐라. 그렇게 작은 행동이 당신에게 아침 시간의 가치를 선사할 것이다. 또한 이런 작은 움직임이 당신에게 아침 시간을 더욱 알차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이 시간들을 당신이 해야 할 움직임과 행동으로 채워 나가라. 그러면 그것은 습관이 될 것이고 인생의 색과 방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귀찮음과 불편함 때문에 머뭇거림을 습관화하지 말길 바란다. 머뭇거리고 망설임에 당신이 인생이 머뭇거리고 망설여진다. 불확실한 현실에는 망설임보다 행동함이 당신의 인생 방향을 좌우한다. 불편함 때문에 망설인다면 당신의 모습은 변화되지 않는다. 다른 당신을 만나고 싶다면 움직이고 행동해야 한다. 당신은 일상 속에서도 선택의 순간들이 계속 주어 지게 될 것이다. 고민 속에 행동을 접고 고민 속에 생각들을 접어버리고 문을 닫고 그냥 편안함에 취해 있고 싶어 할 것이다. 언제나 당신이 움직이고 행동할 타이밍은 존재한다. 그리고 결정하고 행동할 시간은 주어진다. 그 행동을 위해 우리는 벗어던져야 할 유혹들이 있다. 삶을 이끌고 주도적으로 살아온 사람들이나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주저함에서 오는 편안함보다 불편함을 극복하는 행동으로 보여준다.



“행동하라. 삶은 행동이다. 행동이 사람을 만들고 역사를 만들며 인생을 만든다.”



 행동에서 나오는 결과는 경험이 되고 경험에서 받은 에너지들이 쌓여 당신의 자신감을 만들어 줄 것이다. 행동은 인생이다. 인생은 행동에서 나온다. 당신이 주저하고 머뭇거리고 있다면 작은 움직임으로 습관을 만들고 그 작은 움직임에 의해 변화를 만들어 봐라. 그럼 분명히 인생이 달라질 것이다. 절대로 움직이지 않고 행동하지 않은 사람에게 대가를 지불할 사람은 없다는 것을 명심했으면 한다.

이전 22화 자신의 모든 것은 이어져 있다. 삶의 생태계 만들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