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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OODYK Nov 14. 2022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회사에서 살아남기

누구에게나 장점은 있다.

누구나 자신만의 강점은 갖고 있다.


또한 단점도 갖고 있다. 회사 생활을 하는 동안 자신의 강점이 부각이 될수록 인정을 받는다. 하지만 단점이 부각이 되면 역량 미달자로 찍히게 된다. 확실한 것은 리더가 그 사람을 어떤 각도로 어떻게 활용할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이란 제각기 장점과 단점이 있다. 사람을 쓰는 데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기를 바라서는 안 된다. -논어"


사람을 쓴다는 것은 어렵다. 특히 코드에 맞는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의 장점을 활용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한쪽으로만 특화되어 다방면을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코드가 맞지 않아 장점은 있지만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회사라는 곳은 내가 쓰고 싶다고 나에게 맞는 직원만을 데리고 일할 수 있는 상황은 절대 아니다. 조직 내 인력들이 있고 이미 조직이 구성되어 있다 보면 신임리더가 쓰고 싶다고 쓸 수 있는 인력이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인력들을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회사는 시간을 주며 기다려 주지는 않는다. 업무는 떨어지고 폭탄이 계속 떨어지는 순간들이 벌어진다. 폭탄을 피하기도 하지만 폭탄을 맞기도 한다. 그러다 보면 정신없이 시간이 흐른다.



조직은 장점을 갖고 있는 인력들을 어떻게 적시적소에 배치하여 그들의 역량을 끌어내고 성과를 내느냐가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을 알아보고 그 사람들의 장점을 파악하려면 그들과의 시간들이 필요하다. 단순히 업무적으로만이 아니라 그들의 개인적 상황들도 파악하다 보면 그들이 갖고 있는 진짜 장점을 확인할 수 있다.  리더는 사람을 알아보는 사람들이다. 리더가 어떤 사람들을 발굴하고 어떤 장점들을 조합하느냐에 따라 성과는 달라진다. 사람 파악이 왜 중요한지를 말해주는 이유이다. 직윈 뿐만 아니라 리더들도 자신의 장점에 맞는 곳에 일하고 싶어한다. 리더라고 장점을 무시하고 어쩔 수 없이 맡게 되는 역할을 하게 되면 자신의 역량을 끌어내지 못한다. 직원들도 리더들도 자신의 장점이 잘 발현되는 역할을 원한다. 그런데 회사는 그들을 장점을 활용하는 기회를 매번 갖지 못한다. 조직은 늘 움직이고 인력은 한정되어 있고 리소스는 제한되어 있다. 개인마다의 장점은 알지만 그것들을 다 배려하며 인력을 구성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회사의 움직임에 자신이 어떻게 잘 적응하며 업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하느냐가 관건이다.



그럼 자신의 장점보다는 회사의 필요에 의해 일을 하게 되는 경우에 직장인들은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까?



1.해본 것과 안 해본 것은 매우 큰 차이이다. 자신이 안 해 보거나 새로운 업무가 주어졌다고 자신의 장점이 드러나지 않는다고 걱정하기보다 새로운 것을 함에서 오는 경험을 간직하자.


늘 본인이 안 해 본 것은 두려움이 존재한다. 새로운 것들이 주어졌을 때 시간이 걸리겠지만 자신의 장점과 믹스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행동하자. 단, 놓지 말아야 할 것은 리더와 면담이나 상담을 할 기회가 있을 때 자신의 장점을 미리 이야기해 놓고 다른 기회들이 생길 때 자신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떤 점에서 남보다 뛰어나더라도 그것에 너무 의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어떤 점에 있어서 남보다 열등하더라도 그것을 비관할 필요는 없다. 잘난 사람도 어떤 점에 있어서는 남만 못할 것이며, 못난 사람도 어떤 점에 있어서는 남보다 나을 수 있다. 자기가 부족한 것은 다른 것으로 메우도록 노력하자. - D. 로렌스"


2. 정말 일을 잘해서 업무를 추가 부여한 것인지 업무에 대한 기대가 떨어져 업무를 부여한 것인지 현실 직시를 해야 한다.


이미 리더가 자신을 인정하고 업무에 대한 확장성을 고려한 것이라면 걱정할 것이 없다. 회사에서는 업무의 확장성도 중요하다. 자신의 가치가 인정받고 있는 것이고 그렇기에 리더는 당신에게 새로운 업무를 부여하며 힘을 실어준 것일 수 있다. 하지만 당신에 대한 리더의 판단이 만족스럽지 못해 중요하지 않은 업무를 추가한 것이라면 고민을 해 봐야 한다. 자신이 현시점에서 무엇이 부족했고 어떤 것들을 통해 역량을 보여줘야 하는지를 다시 되새겨봐야 한다. 결국 리더가 당신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리더와의 관계도 다시 점검해야 한다. 계속 인정받지 못한다면 회사에서 다른 부서로의 이전 기회도 고민해 보거나 리더가 바뀌기까지 참고 최대한 스스로의 역량을 향상해나가며 주변의 평판을 쌓아나가야 한다. 한번 사에서 부족하다는 의견들이 만들어지면 회복하기 쉽지 않기에 스스로가 업무적으로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주변에 어필하며 평판을 만들어 가야 한다.


"진짜 결점은 자신의 결점을 알면서도 고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이다. -공자"


3. 진정으로 자신의 장점이 무엇이고 지금 하고 있는 것 외에 어떤 것들을 더 해 나가면 흔들림 없이 직업인으로 살 수 있는가를 고민해 보는 것이다.


자신의 장점은 사라지지 않는다. 장점들이 파생돼서 스스로가 어떤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직장인으로 있다는 것은 늘 자신을 회사에 맡겨두고 자발적 선택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자신의 장점을 강화시켜 직업인으로 성장의 토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스스로가 자립하는 힘을 키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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