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Apr 22. 2023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삶의 장기와 단기의 의미

늘 단기와 장기에 대한 갈등이 존재한다.


단기적 성과에 대한 부분도 무시할 수 없고 지속 가능한  장기적 플랜도 무시할 수는 없는 게 사실이다. 버티려면 단기적 성과들이 모여 지속성을 유지해야 하나 단기적 성과에 집착하다 보면 길을 잃고 장기적 가치에 도달하기도 전에 망가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단기와 장기가 얼라이먼트 되어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고 장기적 삶의 가치를 지켜나갈 수 있는 삶을 살고 싶다. 단기는 현실처럼 느껴지고 장기는 이상을 지향하는 삶처럼 느껴지지만 단기와 장기가 끊어진 삶의 궤적은 아닐 거라 생각한다.


무엇을 할 거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살아갈 거냐도 중요하다.


우리는 오늘도 그리고 죽기 전까지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살며 배우고 길을 찾아간다.



살아가며 많은 생각들이 스쳐 지나간다. 순간들의 생각들이 모여 글이 되어 준다. 하지만 글이 나를 이끄는 것은 아니고 삶의 의미가 나를 이끈다. 삶이라는 것은 인생의 장기 여행이다. 단기로 가는 여행 코스가 아닌 장기간  동안 떠나야 하는 여행이다. 그 여행에는 찾아가야 하는 곳이 한 곳만이 아니다. 다양한 장소들이 삶의 궤적에 나타난다. 다양한 여러 곳을 다니면서 자신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게 되며 길을 찾아간다. 힘들고 지친 여행일 수 있으나 여행을 통해 자신의 그림이 그려지고 단단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오늘이라는 단기적 삶의 시간도 소중하며 죽기 전까지의 장기적 삶의 시간도 중요하다. 단기와 장기가 얼라이먼트 된 삶이 우리를 더욱 단단하고 지속성장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줄 것이다.


우리는 오늘 어떻게 살아가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사이다 드라마가 뜨는 이유. 더 글로리. 모범택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