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Aug 28. 2023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책리뷰, 요약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생각정리


2015년에 나온 책이다. 알라딘 중고서점에 들렸다가 픽한 책이다. 한달 혼자 사는 동안 알라딘 중고서점에 가서 책들을 둘러 보았다. 새로나온 책을 사서 읽는 재미도 있지만 시간이 지난 책들 중에 지금 읽어도 괜찮겠다는 책들을 구경하는 것도 너무 즐겁다.


혼자 한달을 보내는 시간동안 음식만들기, 운동, 음악듣기, 글쓰기 등 여러 활동을 했다. 당연히 책 읽기도 하나의 즐거운 시간이 되어 주었다.


혼자라는 시간이 자유롭기도 하고 내가 하고 싶지만 하지 못했던 일들을 하나씩 해 나갈 수 있는 시간이였기에 집에서의 책읽기는 즐거운 사색의 시간을 나에게 선사해 주었다.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이란 책은 사이토 다카시 메이지대 교수가 쓴 책이다. 사춘기와 대학시절 혼자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외로움과 고독이 자신을 성장시키는 시간이 되어 주었고 혼자 보내는 시간을 스스로의 시간으로 만들면서 삶이 나아갈 수 있었다고 말한다.


책의 제목처럼 기대를 현실로 바꾸는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은 매우 소중한 시간이다. 같이 있는 시간도 소중하지만 자신을 알아가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깊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는 혼자 있을 때 가능하다.


자신이 어디로 향하는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생각해 볼 수도 있고 그것들을 실천하며 자신의 성장통을 극복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어준다.


남들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길을 뚜벅뚜벅 걸어갈 수 있는 내공은 혼자 있는 시간을 자신의 의미있는 시간으로 만들면서 가능한 것이다.



나의 대학시절도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대학 입학을 한 후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던 시간이 있었다.


늘 혼자서 도서관에 새벽에 나가 신문과 책을 읽으며 하루를 보냈다. 도서관 내부가 답답하면 도서관 옆 그늘 진 벤치에 누워 책을 보며 혼자만의 시간을 가졌다.


 친구들은 동아리에 들어 여러 활동을 했지만 그렇게 생활하고 싶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하지만 간섭받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찾아 해 나갈 수 있었다. 외롭기도 했지만 외로움은 잠시였다. 나를 더 강하게 알고 싶었고 어디를 향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책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고등학교때까지 채워주지 못했던 살아있는 철학들을 혼자의 시간에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책을 읽다 혼자 울기도 하고 영화를 보며 고뇌에 빠지기도 했다. 삶은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혼자의 시간을 보냈다. 그런 시간들이 익숙해지고 혼자 시간을 보내는게 전혀 어색하지 않았다.



혼자라는 시간은 분명 나라는 존재를 강하게 해 주었고 그 시간동안 보았던 책들의 이야기들이 지금 살아오면서 가치관과 철학을 만들어 준 옥토가 되었다.


이 책은 혼자 있는 시간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한다. 혼자라는 시간은 우리 인생에 늘 존재하는 시간이다. 그것을 부정할 수 없다. 우리는 그 시간들을 인정하며 외로움보다 성찰을, 고독보다 성장을 만들어 가야 한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sns를 통한 주변 사람들의 영향력이 커지는 시대에 우리 스스로 혼자 서 있을 힘을 키워야 한다. 외부의 영향에 흔들리고 수동적 활동으로 우리의 삶을 채우지  말고 스스로가 혼자서도 견뎌내고 이겨낼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은 우리가 성숙하기 위해 또한 어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 되어 줄 것이다. 혼자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우리의 삶을 더 깊은 의미로 데려다 줄 것이다.



죽음까지 걸어가는 우리의 삶은 혼자라는 시간이 늘 우리 곁에 존재할 수 밖에 없다. 혼자라는 시간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 시간의 가치를 우리 것으로 만들어 가자.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세상을 끝없는 말초적인 자극과 흥분으로 채우지 말자. 우리가 보내는 시간을 끝없는 분주함으로 채우지 말자. 혼자 있는 시간 자체를 소중히 하고, 고독이 찾아와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자.
<모든 삶은 흐른다.  로랑스 드빌레르 저>


혼자라는 시간을 가치있게 보내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봤으면 한다.


또는 주위에 너무 흔들리며 주변을 의식하며 사시는 분들에게도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내용 발췌











매거진의 이전글 "삶으로서의 일(ONE LIFE)". 책리뷰, 책요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