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진우 Aug 30. 2022

22. 블랙 기업의 장점 2가지

다섯 번째 회사 : 광고회사 E사(2)

 전 글에서 E사의 나쁜 점만 빼곡히 썼는데 좋은 점도 물론 있었다. (생각을 좀 오래 해야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E사에 다니면서 느꼈던 장점 가지를 꼽아보고 서술하고자 한다.


 먼저 첫 번째 장점으로는 나만의 명함이 생겼다. 한 손으로도 집을 수 있는, 그 작은 종이 쪼가리가 가진 위력은 상상 이상이었다. 오히려 명함을 처음 받았던 순간에는 시큰둥하게 굴었다. ‘아, 정규직으로 입사하니 나왔나 보네.’ 이 정도의 감상을 가졌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명함 속에 내포된 많은 뜻과 힘을 눈치채고 이해하기 시작했다.


명함을 가진다는 건, 즉 내게 공식적인 소속이 생겼다는 걸 의미했다. 늘 선 바깥에서 서성였던 내가 드디어 선 안의 인간이 된 것이다. 지금껏 경험 못 한 소속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 더군다나 명함을 내미는 것만으로 나를 잘 모르는 이에게 손쉽게 업계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더는 미팅할 때 ‘저는 명함이 없어서요.’라고 말하며 내 소개를 어물쩍 넘겨버리거나 ‘그건 제가 결정할 권한은 없어서요. 담당자한테 물어볼래요?’라고 말하며 머쓱하게 웃을 필요가 없단 이야기다. 나는 보다 적극적이고도 당당하게 업무에 임할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장점으로는 공감력이 증대했다. 회사 생활, 그중에서 특히 상사라는 존재에 관해서 말이다.

예전에는 나를 다그치거나 일을 많이 주는 상사가 그저 원망스럽기만 했는데 지금은 원망만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 (아예 느끼지 않는다고는 말 못하겠다.) 어느 순간 상사의 단면이 아니라 여러 면이 보였기에 존경, 감탄, 연민 등의 감정들도 함께 가지게 되었다.


아무리 신입이라 할지라도 정규직이 되고 나니 요구되는 역량이 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업무를 보조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닌, 프로젝트의 일정 부분을 책임지고 이끌어야 하는 위치에 놓이게 된 것이다. 정규직이란 그런 책임과 권한이 요해지는 자리임을 알고 있었다. 알고는 있었지만 취업하고 나서야 제대로 그 무게를 실감할 수 있었다.



-여기까지 미리보기입니다-
 혹시 나머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책<과로사 할래? 퇴사 할래?>에서 감상해주세요:)

알라딘 / 교보문고 / 예스24 / 영풍문고

이전 21화 21. 월 280시간 근무자의 비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