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진우 Aug 29. 2022

21. 월 280시간 근무자의 비애

다섯 번째 회사 : 광고회사 E사(1)

 결론부터 말하겠다. 근무 환경이 혹독하다는 E사의 소문은 정확했다. 아니, 소문 그 이상이었다.


나는 어째서 E사에 대한 소문이 광고 업계에서만 떠도는지가 궁금했다. 이 정도면 모든 업계의 직장인이, 더 나아가 대한민국 전 국민이 알아야 할 정도였다. 뉴스에도 나오고 기사에도 실리고 그래야 한단 말이다. 그런데 왜 이렇게 조용하지? 어떻게 모르지? 내가 이 의구심을 E사 동료 ‘진’에게 토로하자, 그는 E사가 작은 회사이므로 그 악명이 더 퍼질 수도 없다는 다소 우습고도 슬픈 진실을 알려주었다.


 나는 E사에 출근한 지 이틀이 된 날부터 자정 가까이 야근했다. 그래도 괜찮았다. B사 인턴 생활로 이미 한번 단련된 나는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문제는 그 이후였다. 그 다음 날도, 그 다음다음 날도 야근을 했으며 심지어 주말에도 빈번하게 출근했다.


밤을 새우는 경우도 허다했다. 회사 회의실에서 새우잠을 자본 경험이 있는가? 나는 원래 없었는데, E사에 입사한 이후 그 진귀한 경험을 얻게 되었다. 본래 잠자는 행위에 안락함을 느껴야 하는데 나는 자꾸 처량함을 느꼈다. 그보다 더 처량한 건 눈치가 보여서 회의실 책상 위에서 자는 경우보다 화장실 변기에 앉아 자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았다는 사실이다. 침까지 질질 흘리며 수마에 빠져 있다가 옆 칸의 볼일 보는 소리에 퍼뜩 깨곤 했다.


물론! 당연히! (이게 당연한 일이 되면 안되지만....) 같은 광고대행사인 B사에서도 철야 작업을 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 횟수는 아주 적었고 만약 철야를 하게 되더라도 회사에서 잠을 자지는 않았다. 일이 다 끝난 이른 아침, B사가 내 귀가를 황송하게도 허락해줬기 때문이었다. 20시간 정도 일한 나는 내 방을 돌아가 내 침대 위에 편안히 누워 숙면을 취할 수 있었다. 물론 그 날은 B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됐다. 이미 이틀 치 노동량을 하루에 다 했으므로.


하지만 E사는 내가 밤을 새우든 말든 순순히 집에 보내주지 않았다.


새벽에 회의실에서 잠깐 자게 하고는 몇 시간 뒤에 나를 깨워 다시 일을 시켰다. 혹은 아침에 집에 보내줄 때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오후에 다시 출근하기를 요구했고 심지어 저녁까지 또 야근을 시키곤 했다. 언제는 이틀 연속으로 철야를 했다. 믿기는가? 지금 이 내용을 쓰고 있는 나도 믿기지 않는다!


 E사는 차원이 다른 회사였다. 일이 많다고 우는 소리를 하며 다녔던 B사도, C사도 E사만큼은 아니었다. 비교조차 불가능했다. B사와 C사가 그냥 커피라면 E사는 티오피... 아니다. 티오피한테 실례되는 발언이었다. 정정하겠다. B사와 C사가 그냥 커피라면 E사는 사약을 탄 블랙커피였다. 그야말로 E사는 그림에 그린 듯한, 블랙 기업이었다.


 입사 전 기대했던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건 그저 허울 좋은 노동법이었다. E사의 임원진 그 누구도 지키지 않았고 지킬 생각도 하지 않았다. 당시, 언론에서는 주 52시간을 지키는 대기업의 훌륭한 모습과 주 52시간 때문에 돈을 더 벌지 못하는 노동자의 애환을 주로 취재했다. 나같이 평균 주 70시간 일하면서도 돈을 더 벌지도 못하는, 비애에 찬 직장인을 별로 조명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울분 터질 일이었다.


 내가 처한 꼴을 아래에 간단히 정리해보겠다.

 주 70시간 근무 = 주 52시간 근무제의 오용
 추가 수당 없는 임금 = 포괄임금제의 남용


이렇게 E사는 두 제도를 심히 개성적으로 해석해 함부로 활용했다. 그 덕분에 나는 아주 괴로운 나날을 보낼 수 있었다. D사를 퇴사하면서 가졌던 다짐은 입사하자마자 무용지물이 되었다. 사내 전체 규칙을 뒤집을 수 있을 만큼 나 개인의 다짐은 그리 대단치 못한 까닭이었다.



-여기까지 미리보기입니다-
 혹시 나머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책<과로사 할래? 퇴사 할래?>에서 감상해주세요:)

알라딘 / 교보문고 / 예스24 / 영풍문고

이전 20화 20. 굿바이 비정규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