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율의 독서 Jul 01. 2023

2023년 6월 독서 평가 및 7월 계획.

내 인생 후반기의 첫 번째 준비 단계. 

2023년 상반기가 끝났다. 절기는 하지를 지나 소서에 다다르고 있고 일기는 장마와 폭염을 반복하고 있다. 책 읽고 공부하기에 꽤 힘든 계절이 온 것이다. 그렇다면 날씨 탓을 하며 한여름 독서를 멈추어야 할까? 물론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여름에 뿌린 씨앗이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려면 이 모진 더위를 슬기롭게 이겨내야 한다. 일하며 생활비를 벌고 일이 끝나면 책을 읽고 공부를 해야만 인생 후반기를 착실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6월에는 오키나와를 다룬 책을 2권 읽었다. 태평양 전쟁의 끝자락, '오키나와 전투(또는 학살)'을 다룬 일본 작가의 그림책 <오키나와의 목소리>를 먼저 읽었고, 오키나와 나하시 국제거리 부근에서 헌책방을 운영하는 우다 도모코 씨의 책 <오키나와에서 헌책방을 열었습니다>를 이어서 읽었다. 이 2권 모두 강렬한 기억으로 내게 다가왔고 이 강렬한 경험 덕분에 나의 세계관과 직업관도 꽤 많이 변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6월에 읽으려고 계획한 책 4권은 모두 제대로 읽지 않았다. <이반데니소비치, 수용소의 하루>는 초반부만 읽었고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일본이라는 나라>, <독자 기르는 법>은 역자의 설명만 간략하게 훑어본 정도였다. 변명의 여지는 없다. 오키나와가 우선이었고 생업이 우선이었다. 오키나와를 다녀온 후 닷새 정도는 저질 체력으로 인해 정신이 온전치 못했고, 제 정신이 아닌 두뇌 활동으로 인해 책을 더이상 읽을 수 없었다.


7월에 읽을 책은 오에 겐자부로의 <오키나와 노트>, KBS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엮은 <1950 미중전쟁>, 리처드 샌드윅의 <학생이 배우고 익히는 법>, 김영미 작가의 <젊은 기획자에게 묻다>까지 모두 4권이다. 이 가운데 앞의 2권은 올해 1/4분기부터 관심을 가졌던 태평양 전쟁의 연속선상에서 읽으려고 꼽아둔 책이며, 뒤의 2권은 평생의 업으로 설계한 분야를 2023년 하반기부터 도장깨기하듯 차근차근 공부하기 위해 선정한 책이다.    


2023년 하반기는 내 인생 후반기의 첫 번째 준비 단계이다. 퇴근하고 읽을 책의 분야를 좁히고 좁혀 '책, 기획, 독서, 언어, 교육'으로 한정했고, 성과를 시시때때로 점검하여 수 년 내에는 내 이름을 건 사업체를 운영하고자 한다. 불혹을 막 넘긴 나에게 자문한다. '너는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니?' 나는 이제 이렇게 답한다. '책을 읽고 글을 쓰며, 기획을 하고 사업을 하며, 여행하고 운동하며, 공부하고 가르치며 살아갈 것이다' 라고.


  


    

작가의 이전글 '반국가세력'을 말하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