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자까 Dec 06. 2020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냉장고 정리를 할 때마다 어김없이 버려야 할 음식은 나오고, 음식점에서 과하게 나오는 반찬들은 다 먹지도 못한다. 나한테서 나오는 음식쓰레기만도 이런데, 우리 동네와 우리나라에서 버려지는 쓰레기는 얼마나 될까. 

 “미국에 생산할 수 있는 곡물 잠재량만으로도 전 세계 사람들이 먹고 살 수 있고, 프랑스의 곡물 생산으로 유럽 전체가 먹고 갈 수 있는)전 세계적 식량 과잉의 시대에 수많은 어린이 무덤이 생겨난다는 사실을 우리는 과연 제정신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내가 당장 기부를 하고 잔반을 남기지 않는다고 해서 기아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이니다. 기아 문제는 그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당신은 기아를 돕기 위해 몇 만 원의 돈을 기부하지만 사실 기아 문제는 무엇보다 인간의 탐욕 때문에 걷잡을 수없이 커졌다. 
 가난한 나라가 자립하는 것을 오히려 방해하는 선진국과 거대 기업의 행태, 무능한 정부와 내전을 부추기는 선진국들, 글로벌 식량 기업의 가격 조작까지. 한 쪽에선 기아를 돕고 해결하려는 반면, 다른 한 쪽에선 기아를 이용하고 악용한다. 

 책에선 인간이 다른 사람이 처한 고통에 아파할 수 있는 유일한 생물이라는데,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https://www.instagram.com/flying_woopig/ 글 쓰기 및 책 추천해주는 계정

 https://www.instagram.com/flyingwoopig/ 승무원 비행 웹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