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Apr 23. 2019

워드프레스 가입형 - Blogger 요금제 신설

- WordPress.com 요금제 변동사항

워드프레스에는 WordPress.com에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사용하는 가입형과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나 직접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능을 완전히 활용하려면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권장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최근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새로운 Blogger(블로거)와 eCommerce라는 새로운 요금제가 추가되었습니다. eCommerce 요금제는 상점(Store)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플랜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는 Blogger 요금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새로 바뀐 요금제를 살펴보면...

WordPress.com 요금제 - Blogger 플랜 추가


무료 요금제 외에 Blogger, Personal(개인), Premium(프리미엄), Business(비즈니스), eCommerce 등 총 6개의 요금제가 있습니다. 이전에는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등 3가지 요금제가 있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Blogger, 개인, 프리미엄 요금제를 비교한 것입니다.


Blogger 요금제는 개인 요금제와 거의 동일하고 다음 사항에서만 차이가 있습니다.

Blogger 요금제에서는 1년간 .blog 도메인을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개인 요금제에서는 .blog 외에도 다른 도메인을 1년간 무료로 사용 가능

Blogger에서는 이메일 지원만 이용할 수 있지만, 개인 요금제에서는 이메일 지원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팅 지원도 이용 가능

Blogger 요금제는 개인 요금제에서 일부 기능을 없앤 저가형 요금제 같습니다. 두 요금제 모두 CSS로 사이트 레이아웃을 조정할 수 없고,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CSS로 사이트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고, 프리미엄 테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와 eCommerce에서는 이러한 기능 외에 외부 테마와 외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 공간이 무제한 제공됩니다.


저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는데,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어 커스터마이징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냥 심플하게 블로그나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 프리미엄 요금제나 개인 요금제를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을 자유롭게 하려면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트래픽이 많고 많은 디스크 공간이 필요한 경우 비즈니스 요금제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정리해보면...

무료 테마를 이용하고 워드프레스와 테마의 설정만을 이용하여 심플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Blogger나 개인 요금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CSS를 통해 레이아웃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CSS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이상 -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비슷한 수준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