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드id Mar 14. 2019

분노와 어리석은 행동은 나란히 길을 걷는다

"스스로 가슴에 새긴 상처는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동료들과 나불나불 떠들면서 불평불만과 스트레스를 풀어내는 편이다. 그런데 가끔은 입 밖으로 소리 낼 수조차 없을 만큼 깊은 고통과 아픔, 슬픔이 찾아들 때가 있다. 주변에서 내뿜는 다양한 괴로움을 오롯이 홀감내해야 하는 외롭고도 괴로 직장인의 삶이라고나 할까.


최악의 인사고과를 받은 적 있다. 결과를 전하는 팀장의 부드러운 말속에 미안함과 단호함이 느껴졌다. 이로 인해 파생될 미래의 불편한 일들이 눈에 선했지만, 돌이킬 수 없기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누가 뭐라든, 어찌 됐건, 변명과 상관없는 일 년 간의 내 성적표니까.


하지만 내가 노력한 모든 게 부정당한 느낌은 지울 수 없었다. 가슴 한구석이 휑했다. 유난히 찬 봄바람을 온몸으로 느끼며 집으로 향했다. 이 서러움과 더러움, 서글픔, 초라함을 나눌 사람이 없어 어깨는 바닥으로 점점 더 흘러내렸다. 아주 오랜만에 느끼는 청승 그 자체였다. 미세먼지 잔뜩 머금은 흐리멍덩한 하늘만 유일하게 내 마음을 알아주는 것 같았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결코 떨어질 것 같지 않은 끈적한 괴로움을 홀로 받아들여야 하는 순간이 있다. 그런 순간순간을 잘 헤쳐 왔기에 지금 이 청승도 누릴 수 있는 거겠지. 거부해도, 받아들여도 분노라는 독은 서서히 중화된다는 놀라운 사실도 경험을 통해 깨달았다. 


혼란스러운 감정은 늘 그래 왔듯 두 갈래 길을 제시했다.


'받아들이는 길'과 '거부하는 길'


선택에 따라 내일을 맞는 마음이 달라진다. 부정하면 부정할수록 괴로움은 커지고 방황의 날이 길어진다는 걸 잘 안다. 아무리 홀로 고통스러움에 치를 떨어도 회사도 세상도 잘 돌아간다. 내 삶만 일그러진다. 그래서 경험을 스승이라고 하는가 보다. 스승님이 어찌해야 하는지를 슬쩍 알려주는 셈이니까.


집에 가는 동안만 괴로움과 더러움을 실컷 곱씹었다. 그리고 집 앞에서 허공에 모조리 게웠다. 오랜 직장생활을 하면서 상처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터득했다고나 할까. 스스로 가슴에 새긴 상처는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그렇지만 잠시 머문 상처는 빗물 속 휴짓조각처럼 약간의 흔적만을 남긴다. 돌이킬 수 없는 일은 빨리 흘려보내는 게 상책이다.



"분노와 어리석은 행동은 나란히 길을 걷는다. 그리고 후회가 그 둘의 발굽을 문다." 


미국의 과학자 겸 정치가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이 말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분노를 품고 상처에 집착하느냐, 마음속 깊은 도랑으로 쉬이 흘려보내느냐는 개인이 결정할 수 있는 문제다. 아픔은 인정하면 극복이 되지만, 간직하려고 애쓰면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직장인에게는 검은 마음을 과감하게 배출할 줄 아는 무심함이라는 능력이 필요하다. 어차피 내일은 찾아오고 똑같은 하루를 맞아야 하니까. 


어설프게 슬픈 밤을 보내고 아무런 일 없는 듯 떳떳하게 내일을 맞이했다. '군인 정신'보다 무서운 '직장인 정신'. 격동의 물결이 쓰나미처럼 밀려들었다 빠져나가는 통에 시원찮게 마음에 도사리던 케케묵은 감정들이 시원하게 밀려 나간 것 같다.




이전 17화 불신 가득한 세상에서 바꿀 수 있는 하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