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le/Scrum] 4단계. 플래닝 포커
회사에서 포커를 친다고?
오늘은 여러분께 팀장님, 동료들과 사무실에서 합법적으로 칠 수 있는 포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띠용). 팀에서 각자의 업무의 데드라인을 합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펀하고 쿨한 방법 플래닝 포커(Planning Poker), 지금 시작합니다.
플래닝 포커는 스크럼에서 프로덕트 백로그의 할일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기간을 설정하는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 특정한 숫자가 적힌 카드를 서로 내며 견주는 방식이 마치 포커와 같죠.
먼저 플래닝 포커에 사용되는 카드를 준비합니다. 이 카드에는 숫자들이 적혀 있는데요. 이 숫자들은 업무의 작업 일수를 의미합니다. 숫자 0은 이 업무를 하는 데에는 단 하루도 안걸린다, 1/2은 반나절이면 충분하다. 숫자5는 이 업무를 완료하는 데에는 5일 걸리는 일이다 라는 의미이죠.
먼저 모든 팀원들이 모여, 프로덕트 백로그에 있는 할 일들을 하나씩 가지고 옵니다. 각 팀원 마다 이 일을 완료하는 데에 며칠이나 걸릴 것인지 생각해, 그 숫자가 적힌 카드를 냅니다. 처음에는 각자가 제시한 작업일수가 다 다르겠죠? 이 업무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은 막연하게 사흘이면 충분할 것 같은데 하면서 3이 적힌 카드를 내고, 이 업무와 비슷한 일을 자주 해본 사람은 최소 5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카드 5를 낼 수도 있겠죠. 이 때 왜 이 일에 이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는 지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자의 고민과 경험, 해당 업무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게 되는거죠. 이 과정을 거쳐, 오케이 이 업무에는 이 정도 기간이면 충분해 하고 합의가 되었다면, 다음 할일을 가지고 플래닝 포커를 계속 진행합니다.
플래닝 포커 카드의 숫자가 차례대로 구성되어 있지는 않다는 사실, 혹시 눈치채셨나요? 카드가 1, 2, 3, 4, 5 와 같은 숫자가 아니라 1, 2, 3, 5, 8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 이거 어디서 본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인데 하는 생각이 드시나요? 네 맞습니다. 언젠가 배운 적 있는 그 '수열' 입니다. 이름하야 피보나치 수열Fibonacci sequence(피보나치 형이 왜 여기서 나와)!
너무 오래된 이야기(나만 오래됐어?)라 잠깐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이 피보나치 수열은 앞의 두 숫자의 합이 그 다음에 오는 숫자가 되는 수열인데요. 플래닝 포커의 숫자들이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 이유는 바로, 일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추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짜고짜 이 일을 완료하는 데에 얼마나 걸릴 것 같아? 하고 물어보면 대답하기 어렵지만, 이 전에 해왔던 혹은 현재 하고 있는 다른 업무와 비교했을 때 이건 얼마나 걸릴 것 같은가에 대해서는 훨씬 답하기 쉬워진다는 거죠. 백로그에 있는 다른 업무가 2일 걸리고, 또 다른 업무는 3일이 걸리는데 이 업무는 두 일을 모두 완료하는 시간 정도가 걸릴 것 같다. 이렇게 추정하고, 이야기 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래닝 포커(Planning Poker) 플레이 할 때,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엄연하게 말하면 플래닝 포커 자체는 데드라인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플래닝 포커는 추정일 뿐, 약속이 아니니까요. 언제든 업무 상황이나 예기치 못한 변수에 따라 일정이 충분히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모두 기억하고 있어야겠죠.
플래닝 포커는 물론 팀원들과 함께 할 때 그 재미와 의미가 있죠. 하지만 이 원리는 혼자 일을 할때도 유용합니다. 일차적으로 내가 맡은 업무들이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지 추정해 볼 수 있고, 그 일들을 내 업무 스케쥴 안에서 배열하고 관리할 수 있죠. 또한 이것은 일정을 조율하는 커뮤니케이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어떤 일을 무조건 내일까지 완료하라고 말하는 상사에게 무조건 '아 이거 그렇게 안 돼요' 라고 말하기 보다는, 예전에 이런 유사한 업무를 했을 때 3일 정도 걸렸는데, 이번 업무는 새로운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그보다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 그러므로 한 5일 정도는 주셔야 할 것 같다, 라고 이야기 한다면 일정에 대한 여러분의 발언에 더욱 설득력이 있겠죠? 물론 이런 대화가 일절 안 통하는 상사라면? .... ㅠㅠ 여러분 지금, 행복하게 일하고 계신거죠?
► 지금 바로 내 업무로 플래닝포커 해보고 싶다면?
▼ 본 글은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