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Jul 23. 2019

마인드맵으로 글쓰기 특강 2기 후기

행복한 순간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고 글쓰기 연간 일정

지난번 특강에는 5분이 오셨는데 이번엔 7분이나 신청하셔서 감사했습니다. 이제 정기적으로 진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12월 말까지 월 1회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매월 둘째 혹은 셋째 토요일에 진행하니 편한 일정에 신청하셔서 경험해 보세요. 본 과정은 마인드맵 사용법을 간단하게 익혀서 글쓰기에 적용합니다. 궁극적으로는 글쓰기를 위한 과정입니다. 글감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뽑아내거나, 글의 구조를 탄탄하게 구성하고 싶은 분이 참여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의 글을 공개적으로 공유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순간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고 글쓰기 연간 일정: 9/2111/16, 12/14  토요일 2시~5시


이번 특강은 두 번째 진행하는 거라서 첫 시간에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서 준비했습니다. 제 성격이 급해서 말이 빨라 말을 천천히 하고, 각 메뉴 설명에만 그치지 않고 특강 시간 내에 함께 연습하는 것으로 변경했습니다. 특히 XMind8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시간이 제법 걸려서, 이번에는 가이드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해오는 것으로 방법을 바꾸었습니다.


마인드맵으로 글쓰기 위한 기본 틀 설명화면 


마인드맵으로 행복한 순간의 아이디어를 전개한 후, 글쓰기 기본 틀에 각자 '나의 행복한 순간'을 작성했습니다. 이번엔 참여자분들이 합평을 부끄러워하셔서 두 분만 낭독하고 합평했습니다. 문제의식과 자기긍정으로 행복을 찾을 수 있고, '내 자녀가 현재 나의 생활을 반복한다면 나는 기쁘게 바라볼 수 있을까?'라는 화두를 던지는 HM님, 영화 리틀 포레스트처럼 실제 시골에서 단순한 삶을 체험하면서 참 행복이 무엇인지 깨달은 U님. 저마다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이 있고, 우리는 글쓰기로 또 하나의 행복 방정식을 알아갑니다.


▶ 앞으로는 주제를 정해서 주 1회 써봐야겠어요. - E님

▶ 생각이 정리되니 좋았어요. 손으로 쓰던 것을 프로그램으로 대신하니 글쓰기 속도가 붙을 것 같습니다. - U님

▶ 그냥 쓰면 주제가 왔다 갔다 하는데 마인드맵을 사용하니 정리가 되네요. - L님

▶ 체계적으로 쓸 수 있어 좋아요. - HM님

▶ 구조 잡기가 어려웠는데 쪼개어 정리하니 구성이 쉽게 되네요. 글쓰기 훈련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D님

▶ 짧은 시간에 글을 써서 A4 한장이 채워지니 신기합니다. - HT님

 기본 틀을 제공해주니 구조를 잡기 쉽고 글쓰기에 도움이 됩니다. - I님


이번 특강을 진행하면서 미진한 점이 드러났습니다. 음악을 미리 준비하지 못해 우와좌왕한 점, 전반적으로 말 속도는 괜찮았으나 중간에 가끔 말이 빨랐어요. 좀 더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야 하고 자연스러운 데모 방법이 필요했어요. 무엇보다 참여하시는 분들이 자신의 글을 공개하고 합평 받기를 두려워해서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과제입니다. 한번 경험해보면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될 텐데 말이죠. 회를 거듭할수록 알차게 준비하여 참여자분께 마인드맵의 장점과 글쓰기의 기쁨을 안겨드리고 싶습니다.


마인드맵으로 글쓰기 특강 9월 21일(토) 오후 2시-5시 과정 모집 중입니다. 신청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잘하면서 좋아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