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May 21. 2020

행복 동의어 사전

나찾글 6기가 생각하는 행복, 내가 바라보는 행복

행복은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주변을 맴도는 데 우리가 그것을 행복이라 부르지 않기에 멀게만 느껴지는 건 아닐까? 사전에서 행복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로 정의하고 유의어로 만족, 흡족, 복, 행운을 제시한다. 만족, 기쁨, 흐뭇함 이런 게 행복을 구성하리라. 나찾글 6기 문우가 꼽은 행복 동의어는 무엇일까?



┃가족


"믿음과 사랑을 주는 가족은 내게 행복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 W님"

"아기에게 밥을 먹이는 사이, 와이프가 준비를 마치면 셋이 같이 집을 나서며 하루를 시작한다. 셋이 아침 햇살과 맑은 공기를 함께 느끼는 기분은 정말 최고! - T님"

"내가 행복하다고 가장 처음 그리고 가장 많이 느꼈던 순간은 가족과 지내는 시간이다. - J님"


결혼, 출산, 아이들의 성장에서 오는 경험은 특별하고 행복한 순간으로 다가온다. 항상 사랑이 넘치고, 즐거운 일로만 가득하지는 않지만, 행복의 동어의 임에는 틀림없다. 기혼자에게는 가족이야말로 삶의 구심점이며 행복의 근원이다. 코로나로 사람들과 유대가 소원해진 요즘, 내 곁에 있는 사람이 바로 가족이 아니던가? 미혼자에게는 미지의 영역이지만 말이다.



┃설렘, 뿌듯함, 충만한 즐거움, 만족감


"설레설레설레 좋아좋아좋아! 슨생님들과의 둠쓰둠쓰가 기대된다. - C님"

"응원을 할 수 있는 것, 내가 주는 응원이 힘이 될 수 있는 것이 행복이었다. 뿌듯해서 행복한 날이었다. - H님"

"최근 충만한 즐거움을 느낀 때는 공원 벤치에 앉아 책 읽고 있는 순간이었다. 시간도 잊고 햇살 아래 손과 목이 그을리는 줄도 모르고 책 읽기에 몰두했다. - S님" 

"준비해야 하며, 기다려야 하고, 때로는 견뎌야 한다. 그 과정을 묵묵히 치러냈을 때 만족감을 느낀다. - K님"


다가올 기쁨의 순간,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다는 뿌듯함, 좋아하는 일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몰입하는 것, 쉽지 않지만 노력해서 얻는 만족감, 이 모두가 행복의 동의어다. 쉽게 얻는 것도 행복의 순간이겠지만 때로는 노력하는 과정에서 얻기도 한다. 기대하지도 않게 주어지는 기쁨 역시 행복이다. 소풍 가기 전날 설렘이 최고조에 달하듯 다음을 기약하고 기다리는 순간이 더 행복하기도 하더라. 


 

┃일상


"행복이란 나무의 봄날 같다고 생각했다. 온갖 생각 내려놓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차분히 바라볼 수 있을 때 행복의 싹이 움트지 않을까? - W님"

"뜨뜻하고 구수한 커피 한 모금 끝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던 어제의 행복. 그래, 오늘도 내꺼다. - Z님"

"행복의 순간은 특별함에서 찾아지는 게 아니라 내 삶의 고유한 영역들이 연결되는 지점에서 빛나고 있다. 그 빛나는 순간을 포착하여 다시금 행복을 누리지 않을까? - K님"


"꼭 행복해야만 살아갈 수 있겠냐고. 누구의 것이건 우린 이미 삶이 그리 녹록지 않다는 걸 너무 많이 알아버렸는데 말이다."라는 Z님의 글에 마음이 무거웠다. 오히려 '행복이 별건가? 우리 삶이 행복 아닌가?'라는 의미로 받아들였다. 화려하지 않아도, 설레고, 만족스럽고, 뿌듯하지 않아도, 살아 있다는 그 자체만으로, 있는 그대로 우리는 행복을 누린다. 행복해서 살아가는 게 아니라 살아 있는 게 행복이니까. 우린 행복한 것으로.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6기 C님글 전문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6기 K님글 전문





매거진의 이전글 왜 글을 쓰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