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Sep 24. 2020

도전, 극복 그리고 성장

나찾글 7기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란

의미 있는 경험을 글감으로 다룬다면 보통 소중한 사람과의 행복한 시간, 특별한 인연, 낯선 곳에서의 여행, 그리고 어려운 상황을 도전하고 극복하여 얻은 성찰이 해당한다. 이번 나찾글 7기 문우는 모두가 도전과 극복의 경험으로 성장한 이야기를 썼다. 글을 읽는 동안 내 안의 숨어있던 용기가 불쑥불쑥 고개를 내밀고 문우들을 응원해주고 싶은 마음이 샘솟는다. 글로 풀어나간 문우들의 성찰에 허리를 곧추세운다. 매번 문우들의 글을 깊게 읽는 순간, 이들이 나에게 더 가까이 다가오는 순간이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으로 쌓인다.  


생전 처음 보는 사람들과 떠난 해외여행, 도전했기에 더 많은 것을 얻은 J님, 경매 컨설팅 비용을 아끼려고 직접 경매를 공부해서 내 집 마련을 한 HS님, 호주라는 낯선 곳에서 남편의 격려로 도전을 결심한 C님. 우리의 삶이 풍성한 것은 바로 도전 때문이 아닐까?


우리는 나흘 동안 누구의 엄마도 아니고 누구의 아내도 아닌 오로지 나 자신으로 여행을 즐기고 추억을 만들어나갔다. - J님


현재 상태를 탈피하기 위한 나름의 노력을 했기 때문에 제 소유의 아파트를 가질 수 있었듯이 세상일은 무엇인가 시도를 하는 사람만이 얻을 수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 HS님


낯선 곳에서 도전은 시차 적응이 필요했나 보다. 그리고 내키는 것의 도전은 쉬운데, 내키지 않는 것의 도전은 격려가 조금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평소 나는 나를 인정해 주고 과하게 평가한다 생각했었는데 그날의 나는 나를 너무 작게 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C님



도전과 동시에 극복의 노력이 필요하다. 새로운 직무를 잘 해내기 위해 스피치 학원과 남편의 조언을 적극 활용한 H님, 닫힌 문을 멍하게 바라보지 않고 새로운 문으로 다가간 D님, 지금 이 순간 제주에서 작은 성취를 이루며 젊음을 만끽하는 P님. 나도 모르게 주먹을 불끈 쥐고 심장은 바운스~


이렇게 그만둘 수는 없지! 그만둘 때 그만두더라도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은 해보고 그만두자 생각했다. - H님


그때는 몰랐다. 나에게 새로운 문이 열리고 있었다는 걸. 가끔 세 친구가 사무치게 그립다. 보고 싶다. 그녀들의 눈빛, 표정, 몸짓, 목소리가 선명하게 되살아난다. - D님


끊임없이 스스로를 이기는 경험을 통해 성취의 달콤함을 느끼게 되었으며, 제주도의 풍광과 사람의 향기에 감명을 받으며 말 그대로 진정한 여행을 하게 되었다. 그런고로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은 지금 이 순간이다. - P님



우리는 이렇게 성장한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도전하고 극복해나가며, 때로는 이별의 아픔이 맛보더라도 나를 더 선명하게 바라본다. 내가 성장하는 것도 좋지만 옆에서 다른 사람의 성장을 바라볼 때 곱절로 행복하다. 결국 우리가 함께 큰 걸음을 내딛는 거니까.


일상에 쫓겨 글쓰기를 잊어버리거나 무의미하다고 느낄 때 휴대폰 속의 온라인을 바라본다. 마음 깊은 곳에서 되고 싶은 나가 있기 때문이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있다는 건 신나는 일이다. -S님


R을 만난 건 감사할 일이다. R를 통해 내가 누군가를 이렇게 마음 깊이 좋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R를 만난 이후 내가 더 선명해졌으니까. - SI님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7기 J님 글 전문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7기 C님 글 전문




매거진의 이전글 단점을 장점으로 끌어올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