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Oct 21. 2021

명성에서 벗어나 글쓰기에 집중하기

9주차 자기보호 - 중독성에서 벗어나기

일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일 자체이다. 그러나 명성을 얻고 싶은 욕망은 이런 인식을 방해한다. 연기자가 연기 대신에 잘나가는 유명배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글을 쓰는 사람도 단지책을 출판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인정받고 명성을 쌓을 수 있을지에 더 관심을 쏟게 되는 것이다.

- 《아티스트 웨이》 자기보호에 힘쓴다 중에서


일의 핵심은 일 그 자체다. 작가는 글쓰기에 집중하면 된다. 하지만, 자꾸 명성에 눈이 간다. '다른 작가는 책을 낸다는데, 누구는 중쇄를 찍었다는데, 누구는 공모에서 상을 탔다는데...' 끊임없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자신을 끌어 내린다. 책에서 명성이라는 마약의 치료제는 창조적 노력뿐이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이러한 창조적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주에는 최근 자신이 이룬 작은 성공사례를 쓴다. '작은 성공'이므로 거창하지 않아도 된다. 9주 동안 모닝 페이지를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작성한 것도 작은 성공이며, 매주 있는 그대로의 나에게 만족하고 양분을 제공하는 아티스트 데이트를 실천한 것도 작은 성공이다. 무엇보다 매주 글 한편을 목요일까지 쓰고, 토요일 밤 10시에 졸리운 눈꺼풀을 치켜세우고 합평 수업에 참여하는 것 역시 작은 성공이다. 아니 큰 성공이다.


글쓰기라는 창조적 기쁨을 누리는 순간 우리는 명성이라는 강박증에서 해방된다. 즐기는 자를 이기는 일은 결코 없으므로.


9-1. 술, 일, 음식 등 당신이 고치고 싶은 습관은 무엇인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최저선은 무엇인가?

아티스트 2기 헤세처럼님

아티스트 3기 오직유님

9-2. 최근 당신이 이룬 작은 성공사례 세 가지를 적어본다.

아티스트 1기 독서백일님

아티스트 2기 레몬그라스님


9-3. 최근 당신에게 양분을 제공했던 활동(사랑스런 일) 세 가지를 적어본다.

아티스트1기 캐리소님


9-4. 당신에게 명성, 경쟁심, 자기파괴 등과 같은 창조성을 가로막는 걸림돌은 무엇인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2기 모집 ~11/19 신청 : 모닝 페이지와 아티스트 데이트로 나를 찾아가는 '아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일과삶 모임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어요

매일 독서 습관 쌓기 / 원데이 독서토론

그릿 원정대

서평으로 시작하는 글쓰기

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내 글에서 빛이 나요  

일과삶의 주간성찰 구독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있는 곳에서 작고 즐거운 변화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