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Feb 28. 2023

홍보, 마케팅, 세일즈 싫어요!


로버트 기요사키 책에 이런 일화가 나옵니다. 


기자: 어떤 기자가 로버트 기요사키한테 당신처럼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려면 뭘 해야 하나요? 

로버트 기요사키: 세일즈 능력을 기르면 됩니다. 

기자: 뭐라고요? 저는 공부도 많이 했고, XX학교 나온 사람인데 저한테 겨우 세일즈를 하라고요? 

로버트 기요사키: 저에게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하냐면서요? "BEST SELLER"가 되고 싶으면 세일즈를 잘해야지 뭘 잘해야겠습니까? 


대략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분명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다고 해놓고, 

그에 대한 답으로 세일즈를 얘기하니 자존심 상해하는 거죠. 

그러면서 그 기자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다른 방법, 다른 사람을 찾아갔다고 하죠.






저는 30살까지 30만 원 밖에 못 벌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돈을 벌고 싶다면서, 돈 잘 버는 사람들이 다 활용하는 것들을 하나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것들은 바로 홍보, 마케팅, 세일즈입니다. 



저는 제가 제공하는 상품만 좋으면, 알아서 입소문이 날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매일 같이 서비스 품질 향상에만 매달렸습니다. 



화상영어 사업을 할 당시, 비즈니스 회화 좀 알고 싶은 사람들한테 

미국 MBA에서나 배울 법한 협상 기술, 비즈니스 스킬을 알려주려고 했고 

그저 영어 면접 준비에 도움 좀 받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력서 직접 다 써주고, 회사에 일일이 전화 걸어서 이런 인재가 있다고 어필했습니다. 

그 결과 전원 취업을 시켰습니다. 그들보다 제가 더 열심히 했죠. 



15만 원 내고 취업까지 되다니!! 

이런 엄청난 서비스를 제공했으니 소문이 날 줄 알았습니다. 

시간만 지나면 알아서 사람들이 찾아올 줄 알았습니다. 

1달, 2달 시간이 지나도 별로 바뀌는 게 없었습니다. 

그렇게 3년 넘게 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쓰러지기 직전이 됐습니다. 

너무 좋은 서비스라 고객들은 '나만 알고 싶다'면서 소개하지 않았고,

소개가 나와도 너~~~ 무나 간헐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그나마 고객이라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종일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했고요.

그러니 20시간씩 일해도 30만 원 번 것입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예전의 저와 같은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강의하시는 분들은 더 그러신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장인 정신을 가지고 본인의 서비스를 더 좋게 하려는 노력은 너무나 멋집니다. 

하지만 그것만 하면서 왜 돈이 안 벌리냐고 한다면, 질문 자체가 잘못된 겁니다. 



돈 벌릴 일을 안 하고, 돈이 왜 안 벌리냐고 묻는 거니까요. 

베스트셀러 작가 되고 싶다면서, 세일즈는 배우기 싫다고 한 기자처럼 말이죠. 



돈 잘 벌고 싶다면, 돈 잘 버는 사람들의 필수 기술에 질색하면 안 됩니다. 

배우고, 익히고, 활용하셔야 됩니다. 부정적인 생각도 없애야 하고요! 



'나는 선생님이야! 선생님이 어떻게 그런 걸 해?' 

'남한테 내 상품, 서비스 알리는 건 그들을 귀찮게 하는 일이야.'

'상품만 좋으면 알아서 찾아올 거야'

라고 생각하신다면 죄송하지만, 많은 돈을 벌기까지 아주아주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면서, 다른 사람한테 내 서비스, 상품에 대해 자신 있게 권할 수가 없으니

돈이 안 벌리거든요. 


이렇게 돈 안 벌리는 시간이 길어지면, 아이템이 문제인가 하면서 바꾸고, 

그럼 다시 0에서 시작하고

그게 안되면 학력이 문젠가 하면서 대학원 가려고 하시고 

그래도 안되면 그때 이제 학비라는 빚을 안은 체 광고 업체 말을 듣고 광고를 합니다. 



내가 잘 모르는데, 잘 될 리가 없죠. 

안타깝게도 많은 경우 돈만 쓰고 효과도 없습니다. 

그럼 그 업체가 사기꾼이라면서, 다른 업체를 찾습니다. 

악순환을 반복하는 겁니다. 



그럴 거면 차라리 월급 받는 게 훨씬 낫습니다. 

돈 버는 데 꼭 필요한 걸 안 하고, 다른 데만 집중하면서 

돈 안 벌리냐고 하고, 한 번만 더 하면 잘할 거야 하면서 새롭게 하고, 또 하고 

그러면서 빚만 쌓이고... 



잘 만들고(이건 기본이에요), 잘 알리고, 잘 파는 능력을 갖춰야 돈을 버는 시대입니다. 

돈 벌고 싶다면 이 능력 반드시 기르시길 바랍니다.

잘 만들기만 하면 아무도 모릅니다. 

존재하는지를 알아야 판매가 되던가 하지 않겠습니까. 



여기까지 읽으셨어도 이런 것들에 대해 부정적 생각이 드시고

내가 좋은 거 만들면 사람들이 알아줄 거야, 찾아줄 거야라고 생각하신다면

심신의 안정과 가족들의 생계를 위해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생각을 바꾸고 필수 능력들을 길러 활용하고 돈을 번다. 

2) 깔끔하게 직장 들어가 월급 받는다. 



돈 잘 버는 사람들이 특별히 엄청나게 똑똑하거나 잘난 게 아닌데 돈을 잘 법니다. 

그들을 욕하거나 부러워만 하지 말고

우리도 그들이 했던 걸 벤치마킹해서 부자가 되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미라클모닝 챌린지, 몇 년동안 못하던 걸 하게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