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우wow Aug 14. 2024

잡채찌개라고 아세요?

나만 아는 요리

잡채찌개

“아니, 잡채는 알면서 잡채찌개를 모르지?”

“이거 너네 고모가 엄마한테 알려준 거라니깐.”

“이 엄청난 걸 모르고 그냥 잡채로만 먹기엔 너무 아깝다.”


엄마는 시누이가 세명이나 있다. 그러므로 나에겐 고모가 셋이나 있다.

고모 셋은 비음이 섞여 목소리가 엄청 크다.

엄마가 고모 셋에게 시달린 이야기를 한다면 듣고 또 들은 이야기라도 들어주어야 한다.

그래서 결혼 전부터 시누이라는 존재에 대한 편견은 아주 이상하게 박혀버린 나다.


내가 결혼할 때 남편에게는 누나가 셋이 있었다. 그러므로 나에게도 시누이가 셋인 것이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을 본 적이 없다.

우선 목소리가 작다.

모든 배려에 너는 어떻게 생각해? 라며 나의 의사를 묻고, 제일 중요한 건 1년에 몇 번 만날 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은 이고모가 첫째 고모인지 막내고모인지 구분을 못한다.

그래서 가끔 만나면 반갑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내 어릴 적 고모들은 주말만 되면 본인들 가족들을 모두 데리고 우리 집으로 왔다.

우리 엄마는 그 많은 식구들을 밥을 해 먹이고 술을 먹여야 집으로 갔다.

그럼에도 내가 지금 말하는 요리는 고모가 알려준 것이라기에 모든 사람에게는 배울 점이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는 사실이다.

고모들은 살림을 똑소리 나게 잘했는데 그건 다 친할머니가 그리했기 때문이다.

친할머니는 항상 걸레 손에 들고 계셨고 여기저기를 닦으셨다. 참 부지런한 분이셨기에 할머니를 항상 좋은 분으로 이야기를 한다.

그런 할머니에게 전수받아 고모에서 우리 엄마까지 전달된 요리 중 하나는 잡채를 이용한 요리다.


이것도 참 아이러니 한 것이 있다.

잡채라 함은

1. 당면을 불려 삶고.

2. 야채를 손질하여 볶고.

3. 고기를 볶고.

4. 이 모든 걸 섞어 간장과 설탕, 참기름으로 간을 맞춰야 진정한 잡채가 완성.


그런데 우리 집은 이 잡채찌개를 먹기 위해 이 모든 과정을 거친 뜨끈뜨끈한 잡채를 바로 잡채찌개를 끓일 때도 있다는 것이다.

평소에는 시금치를 넣어 초록색을 내지만 더운 여름이나 시금치가 비쌀 땐 파프리카나 부추로 변경 가능하다.

버섯 또한 목이버섯으로 보통들 만들지만 새송이버섯이나 표고버섯 등으로 대체 가능하다는 게 좋은 장점 갖고 있는 요리 중 하나이다.


칼질을 잘 못하는 전직 요리유튜버.

요리는 레시피 없이도 잘 하지만 나에게 잘 못하는 것은 칼질.

유튜버 영상을 올리고 댓글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

“칼질할 때 다칠 것 같아요” “칼질 진짜 못하네” “칼질할 때 왜 그렇게 해요? “

맞다. 못한다. 자주 다친다. 어쩌라고.


아무튼 그렇게 칼질은 못해도 만들어 낸 잡채를 이용한 잡채찌개는 결혼해서 남편이 제일 좋아하는 요리로 손꼽는다.

“그거 해줘 그거”

“뭐?”

“잡채찌개”

“그 귀찮은 걸 만들어 달라고?”


가끔 얼큰한 게 당길 때 남편은 잡채찌개타령을 고운 선율로 만들어 노래를 부르곤 한다.

이번 큰 딸 생일에 딸이 잡채를 만들어 달라고 한 것도 바로 이 잡채찌개 때문이다.

잡채찌개가 먹고 싶다는 것이다.

이 더위에 난 그 잡채를 만들어낸 것이다.

타 타탁타타 칼질 소리를 집안에 요란하게 소리 내며 난 야채를 썰고 볶고 버무리고.

내 땀은 당면을 이어 붙인 길이만큼 흘렀지만 잘 버무려진 잡채는 그야말로 오랜만에 먹어 맛있는 요리였다.

그래서 이젠 이렇게 힘들게 만들어낸 잡채로 잡채찌개를 시작해 봤다.

잡채찌개 만드는 법

우선 잘 만들어진 잡채 한 그릇 준비

500ml 물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고추장을 한 수저 풀어 넣는다.
감칠맛을 천연으로 하고 싶다면 국물멸치 5개
맵게 하고 싶다면 청양고추 3개 송송
참치액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양념을 다 넣었다면 잡채 한 그릇을 넣는다.

보글보글 끓으면 기호에 맞게 다시다 1 티스푼

남은 잡채는 이렇게 1인분씩 소분해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끓여도 된다.

오래 두고 먹을 잡채는 냉동실 보관한다.


퇴근해서 온 남편이 잡채찌개를 보고는 눈이 동그래졌다.

“우와. 내가 좋아하는 잡채찌개다~”

”알았어 아주 맛있게 끓였으니 얼른 손 닦고 오세요“

“이건 꼭 밥을 말아서 김에 싸 먹어야 해”

정말 신기하게도 밥을 말아 조미된 김을 싸 먹으면 더 맛있는 요리다.


예전에 같은 아파트에 살며 친해졌던 동갑친구에게 이걸 한 그릇 끓여줬던 기억이 난다.

가끔 만날 때마다

“와우가 잡채로 만든 얼큰한 찌개 그거 내가 먹고 완전 뿅 갔는데. 나 또 그거 언제 먹을 수 있어?”

이런 칭찬에 나는 둥둥 신이 난다.

“언제든지 놀러 와. 끓여줄게”


짬뽕맛일 것 같아요.

잡채찌개 처음 봤어요.

남은 잡채 있는데 레시피 좀 주세요.



내가 맘카페에서 받은 댓글들이다.

처음부터 자랑하려고 올린 사진은 아니었다.

그냥 단지 날도 더운데 입맛이 없어 이거 한 그릇 먹었을뿐인데 왜 몸무게가 끝까지 올라갔는지 하소연한 것이었다.

그런데 잡채찌개 자체를 모르는 분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제발 모르는 사람 없게 해 주세요. 이게 얼마나 맛있는데요. 짬뽕맛 아니에요.


이제 곧 추석이 올 테지.

그럼 잡채들은 흔하게 만들텐데 느끼함을 잡아주는 이 잡채찌개 꼭 대중화되기를 바라본다.


난 오늘도 밥 할 시간에 밖에 나와 커피를 마신다.

이따가 냉장고에 둔 잡채로 찌개를 끓일 양이 넉넉히 있다는 사실에 여유로워졌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거 한 번 먹어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