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뜨거운물 찬물 Oct 19. 2021

앞으로도 영원히 영업을 계속할 거니까

어느 어린 날 "88만원 세대, 젊은날의 아픔"

삼정점이 폐점한다.

내가 점장으로 일했던 경기도의 한 작은 점포다.


신입사원 시절 첫 점포였던 신O점.

날마다 전쟁같던, 그 1등 점포에서 공산품 담당으로 일할 때

부문장은 자주 찾아왔고,

하필(=운 좋게) 뭐라도 일하고 있을 때 왔으며

날, 좋게 본다는 느낌을 자주 풍겼다.

그리고, 영업부문 임원이 좋게 봤다는 뜻은, 따로 있었다.


그렇게 나는 고작 입사 8개월 만에 점장으로 발령받았고

맡게 된 점포는, 전점 매출 최하위에,

월 1,600만원씩 경상 적자를 내는 점포였다.

그 어느 것도 전례가 없어 말도 많았지만

개중에는 자랑스럽다며 잘해라 힘내라 해주는 동료들도 있었다.


전임 C점장은, 유능하고 인품도 좋은 이였으며

다섯 명 직원들도 그를 닮아서인지 훌륭했다.

그냥, 자리가 안 좋은 것 뿐이었다.

무분별한 점포수 확장이,

골목상권도 망치지만 회사도 망치는 사례였다.


아무튼 나는 일을 시작했고, 입사 초년생의 기세로,

또 신O점에서 이등병 때보다 더럽고 힘들게 익힌 판매 기술들로

이것저것 다양한 시도를 이어갔고

만년 꼴찌였던 우리 매장은, 그 달에 탈꼴찌에 성공했다.

우리 밑에 다섯 점포나 깔았던 어떤 날은

이곳저곳에서 참 많이도 전화를 받았다.

그리고 그것은 "독" 이 되었다.


머지않아 장마가 찾아왔다.

매장이 좁아 장외에 상품을 벌려놓고 호객했던, 우리 같은 점포에는 직격탄이었다.

장마철을 처음 겪는 거라 대응할 방법도 잘 몰랐다.

하지만

하루에도 수십 번을 빗속에서 비닐 치고 걷으며,

비에 젖은 상품 닦고 또 닦으며,

하나라도 더 판다고 마이크 잡고 악쓰던 내게 돌아온 건

두 달 전의 성과는 일찌감치 잊어버린,

이틀이 멀다하고 거듭되는 본사 간부들의 질책과 욕설이었다.


매출이 안 나오니 인건비라도 줄이겠다며

정규직 한 명을 다른 매장으로 발령낼 때,

그 때 나는 내가 억울한 줄도 몰랐다.

회사란 게 다 그런 건 줄만 알았다.

다만, 여기서 알바부터 일하다 정규직 된

그 덩치 큰 녀석, 가기 싫어 아쉬워하는 얼굴 보면서

그 때는 그게 내가 일을 못해서 보내는 것 같아

가슴이 미어졌었다.


내 월급으로 가매출도 찍고,

잘 나가는 점장들한테 부탁해서 지원도 받고,

어떻게든 매출목표 맞추고, 경상 적자도 월 8백만원까지 줄였다.

그 흔한 "카드깡" 한번 친 적 없었다.

카드깡과 대량특판은 쉽게 매출을 올리지만

결국은, 회사의 미래를 무너뜨린다.


그리고 비슷한 처지의 점장들이랑 종종 나누던 넋두리처럼

"그딴" 건, 아무도 알아주지 않았다.

어느 영업이나 다 그렇겠지만

유통 또한 "매출이 인격" 이었고,

달성은 당연하고 못하면 사람 취급도 받지 못했다.


그렇게 어찌어찌 한 사이클(=1년)을 다 겪어보고,

다시 가을이 오고, 겨울이 오고, 해가 바뀌었다.

설 연휴와 발렌타인데이가 연이어 다가온 해라

정초부터 해야 할 일이 많았고,

불상사로 하나 있던 정규직 Y가 허리를 다쳐

6주간 입원해야 했다.

그 사실을 위에 보고했더니 나에게 말했다.

"혼자 해야겠네. 6주만 버텨 봐"

그건 점장이 휴무 없이 전 타임 근무하라는 뜻이었다.


우리 매장의 오픈은 8시, 마감은 23시였다.

계산대 직원 셋이랑, 알바하는 남학생 교대로 돌리며

하루 16시간씩 일하며, "버티기" 시작했다.

그 4주차엔 설이 있었고, 마지막 6주차는 발렌타인데이였다.

소나 말과 다를 바 없었던 시간이었지만

우리 매장 직원들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못 쉰지 4주쯤 되던 어느 토요일이었다.

"까대기" 를 치다가, 갑자기 머리가 핑 돌더니

박스와 함께 매장 바닥에 나뒹굴었다.

들고 있던 게 술이나 병음료 박스가 아니라 크게 다치진 않았다.

그런데 이러다가는 아무래도 크게 다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저히 안 될 것 같아, 일요일에 그냥 무단결근을 하기로 했다.


본사에 있는 친한 동료가 하필 그 날 격려차 매장 방문했다.

그러자 우리 "여사님"들은 엉뚱하게 그에게 화를 내며 쏘아붙였다.

당신 어디서 나왔냐며, 점장님 왜 찾냐고.

딴매장에 물건(=상품) 빌리러 갔으니 찾지 말라고..

그 마음이 너무 고마워서

우리 직원들이 어떤 직원들인지 꼭 보여주고 싶었다.


빼빼로데이랑 발렌타인데이는 자신이 있었다.

신O점 때 이미 성과를 올린 경험이 있었다.

전년대비 100%신장, 그러니까 작년의 두 배 매출을 목표로 세웠다.

막연한 의지나 결의가 아니라

매출추세를 보든, 직원역량을 보든, 가능하다는 확신이 있었다.

넉 달은 족히 팔 만큼의 초코렛을 발주하고,

판매계획을 세우고 진열도를 그리기 시작했다.


가나vs투유 라이벌대전이며 균일가 골라담기, 소단가 해체판매에

색색의 컬러페이싱(Color-Facing) 등

나도 여태껏 봤거나 해본 모든 기술을 총동원했지만

여사님, 아니 주부사원들의 열정은 상상을 초월했다.

산더미처럼 들어오는 초코렛들을 일일이 맛보며 상품평하고,

이건 이렇게 모음진열하고, 이것들은 자체포장해서 팔아보자며

저 화곡동 복개천 상가까지 가서 포장재료를 싸게 사오기도 했다.


그리고 휴직한 Y 없이 우리는, 우리 목표였던

전년대비 두 배에서, 단 5% 모자란 95% 신장율을 기록했고

발렌타인데이 기간 내 매출 전점 252위를 찍었다.

평상시 매출이, 전점 최하위인 400위였으니 성과다.

(게다가 신장율로만으로는 전 점 1위였다)

그때만은 영업부문장도 참 감격해 했다.

Y가 있었으면 100%는 충분히 넘겼을 것이다.

그리 빛나지 않았지만 우리 모두 행복했고 자랑스러웠다.


그리고 그 다음 달에, 회사는 바로

대형마트/SSM 의무휴무 도입에 따른 인력구조조정을 시행했고

나 역시 부문장의 전화를 받게 되었다.

한 명을 내보내라는 지시였다.

항의를 해 봤지만 씨알도 먹히지 않았다.


그만둘 때가 왔다고 느꼈다.

천 번 양보해서 누군가 꼭 해야한다 쳐도 그걸 내가 하긴 싫었다.

지난 1년간, 그리고 그 6주간 동고동락해온 우리 직원들 중

회사를 떠나도 되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다.

더 이상 이런 개같지도 않은 지시를 따르고 싶지 않았다.


사직서를 출력해서 내용을 적고, 엄마한테 전화를 하고,

그때도 지금도 모 진보정당에서 일하는 선배한테 전화를 했다.

왜 하필 그 선배가 떠올랐는지,

또 전화로 무슨 얘기를 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엄마랑 통화할 땐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선배와 통화를 마쳤더니 있는지도 몰랐던 슬픔이 치밀어 올랐다.

참 비정하게도 맑고 파랗던 그날의 봄 하늘을 바라보며

선 채로 꺼이 꺼이 울었다.

그리고는 사무실로 돌아가 사직서를 찢어 버렸다.


그러던 상황에서 직원들에게 은혜를 입었다.

근무시간을 8시간에서 6시간씩으로 줄이면 어떻겠냐며

D여사님이 먼저 의견을 제시했고,

모두 별 이의없이 동의했다.

8시간 파트타이머 4명 -> 6시간 파트타이머 4명

이렇게 1명분의 인건비가 절감된다.

다만 급여도 100만원에서 78만원으로 줄어든다.

그 밖에 다른 방법을 난 찾아낼 수 없었고,

비겁하게도 회사에 맞서 싸우지도 못했다.

여사님들은 점심 안 먹고 세 시간 일찍 퇴근하니 좋다고 했지만

나는 그분들의 눈을 똑바로 볼 수가 없었다.


그리고 그 다음 달, 나는 본사 발령을 받고 매장을 떠났다.

그토록 지긋지긋했고, 끔찍하게 싫었던 것들 투성이였는데

문 닫고 걸어가다가 불 꺼진 우리 매장

마지막으로 뒤돌아보며 들었던 감정은

나 그 매장 일, 그렇게 괴로웠는데도 좋아했었구나.

싫어하면서 좋아했었구나.


계산대에서만 12년 일해도 최저임금 받는 우리 최고참,

S여사님은 지금도 다닌다.

12년 새 가장 힘들다며,

전화할 때마다 못 듣던 한숨도 쉬신다.


학원강사 하시다 장사꾼이 된,

권유판매의 달인 우리 D여사님도 지금도 다닌다.

남 밑에서 일한 시간이 많지 않아

새로 온 점장이랑은 도무지 맞지가 않는다고 한다.


특전사 출신 우리회사 최연소 정규직 중 하나인 Y,

녀석은 지금 다른 매장에서 일한다.

집안 사정이 복잡한 애라 마음 고생도 많았지만

다니는 한 몸 건강히 잘 다니길 빈다.


아, 그리고 공장 다니다 온 스물다섯살 캐셔 M.

게임 참 좋아했던 M.

술처먹고 시비를 걸다가 욕설을 퍼붓는 취객과

처음으로 소리높여 싸우다

내 앞에서 서럽게 목놓아 울던 우리 M은

지금은 다니지 않는다.

새로 온 점장이 결국 한 명을 내보냈고,

제일 어린 M이 그 대상이 되었다.

억울하다며 하소연도 들었고,

좋은 일자리 있으면 알아봐준다고도 했는데

내 삶에 쫓겨 그 어느 약속도 지켜주지 못했다.

여러모로 나는 참으로 나 밖에 모르는 점장이었다.


나중에 평범한 가정을 꾸리고 산다면, 자식 손 붙잡고 와서

여기가 아빠가 젊었을 때 일했던 곳이라고

소개도 시켜주고, 장도 보고 하는 모습을 꿈꾼 적도 있었다.

이제는 이루지 못할 꿈이지만,

내 서른한살~서른두살의 오픈부터, 마감까지 다 가져갔던 우리 매장을

이제는 사진으로만 다시 볼 수 있겠고

내가 그 곳에 있었던 흔적도 사라지겠지만, 상관없다.


내 마음 속의 삼정점은

내가 앞으로도 계속 찾아다닐 사업장들

비정규직이 서럽게 차별받고

어린 노동자가 힘들고 억울해 눈물을 흘리는 모든 회사에서

앞으로도 영원히 영업을 계속할 거니까.

작가의 이전글 공기 반, 사기(詐欺) 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