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잇독 Jan 22. 2019

내가 맞춰놓은 알람에 화를 내다

아침잠이 많이 덕에 항상 알람을 여러 개 맞춰놓는다.

첫 번째 알람에 일어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결국은 맨 마지막 알람이 울리고 나서야 겨우 이불을 걷어내고 침대에서 힘겹게 몸을 일으킨다.

알람은 내가 직접 핸드폰에게 명령해 놓은 것이다.

핸드폰에게 부탁을 한 것이 아니다. 반드시 그렇게 하라고 강제시켜 놓는 것이다.

알람은 그저 입력된대로, 시킨 대로 할 뿐이다. 받아들일지 거부할지 본인이 판단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알람이 울리면 나는 왜 화가 나는가. 단잠에 빠져 있는 행복을 깨우는 시끄럽고 요란한 소리와 진동.

이미 잠이 깨어 일어나 있는데도 다른 알람을 꺼놓는걸 깜빡하면 갑작스레 울리는 알람 소리에 화가 난다.

인간이란 참 지독한 존재다.

아니 나만 그런가.


설정해 놓은 알람이 제대로 울리지 않으면 분명 핸드폰에게 화를 낼 거면서 맡은 바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 내는 핸드폰에게 애꿎은 화를 낸다.


이런 모습은 이성적인, 논리적인 반응이 결코 아니다. 철저히 나의 기분에 잣대를 둔 행위이다.

로직에 의해 철저히 움직이는 기계는 자비와 관용, 감성 따위가 없다.

그런데도 인간은 그런 대상을 향해 화풀이를 한다. 왜 나를 괴롭게 하느냐고.

다행인 것은 기계가 감성적 존재가 아닌 탓에 그에 맞서 감정 대응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인공지능이 발달해서 알람 울리는 로봇이 인간처럼 대응하면 어떻게 될까.

왜 이렇게 알람 소리가 크냐고 사람이 버럭 하면 삐쳐서 그다음엔 알람을 울리는 걸 거부할지도 모른다.

물론 그런 일은 없겠지만.


어쩌면 이것이 우리가 핸드폰에 중독되는 이유가 아닐까.

우리에게 부정적인 감정적 대응을 아무것도 하지 않는,

끊임없이 인내하고 참아내면서도,

불평불만 잔소리 하나 없는 핸드폰이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침묵이 불편하지 않은 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