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용기 Oct 14. 2023

면접에서 중요한 자기소개 준비하기

 앞에 글에서 면접에서 자기소개가 왜 중요한지 설명했다. 그럼에도 많은 지원자들이 자기소개를 간과한다. 그 이유는 자기소개가 보통 1분 내외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비중이 전체 면접에서 중요하지 않을 거라 착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소개서 쓰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처럼 1분 안에 자신을 소개한다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자기소개를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지 얘기해 보고자 한다. 


 우선 자기소개를 준비함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개요를 짜는 것이다. 글을 쓸 때도 개요를 먼저 작성하면 보다 체계적으로 쓸 수 있다. 자기소개 역시 1분 안에 짧게 자신을 설명해야 하기에 개요를 먼저 작성 후 살을 붙이는 것이 좋다. 나의 경우 개요를 작성할 때 지금까지의 경력 소개, 각 경력에서의 특별한 성과를 낸 점, 그리고 회사 입사 후 포부로 나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저는 지난 15년간 OOOO, OOOO, OOOO 회사에서 근무를 했습니다. 각 회사에서 근무를 하면서 제가 맡은 비즈니스에서 OO%의 성장을 하는데 기여를 했고, 이를 통해 Employee of the year 상을 수여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성과를 낸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여 OOOO회사의 성장에도 기여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기본 적인 뼈대를 바탕으로 1분 또는 최대 1분 30분 초 분량의 자기소개서를 만들 살을 붙여서 자기소개를 준비한다. 이렇게 살을 붙일 때는 각 회사에서 어떤 부서에 있었는지 그 부서에서 맡은 핵심 업무는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업무를 하면서 탁월한 성과는 무엇이었는지를 기술한다. 또한 각 회사에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 및 다음 회사로 이직한 이유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간단하게 언급한다'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면접관들의 집중력 잃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면접자들이 간과하는 것 중에 다른 하나는 면접관들이 내 얘기를 집중해서 들을 것이라는 것이다. 물론 당일 면접 인원이 많지 않다면 당연히 면접자의 이야기에 집중해서 들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면접관들은 면접 당일 본인 외에도 여러 명을 면접한다. 또한 이들은 회사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으며 가정이 있을 경우 여러 가지 생각해야 할 것들이 많은 사람들이다. 그래서 면접자들의 말이 길어지거나 논점에서 벗어나 장황할 경우 쉽게 집중력을 잃는 경향이 있다. 


 또 하나 중요한 이유는 그다음 질문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이다. 자기소개에서 간단하게 내가 이룬 성과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짧게 설명하면, 면접관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그런 성과가 어떻게 가능했는지 추가 질문을 한다. 그런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그 어려움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 등 보다 세부적인 질문들이 이어진다. 이렇게 되면 면접은 면접관이 아닌 내가 이끌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즉, 내가 잘했던 부분들을 자랑처럼 보이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면접관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면접의 시작을 나의 약점이 아닌 강점으로 시작하게 되는 것이므로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참고로 만약 경력직 면접이 아닌 대학 신입생의 면접인 경우는 지금까지 학교에서 어떤 수업을 들었고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를 지원한 회사와 지원한 부서 업무와 연관 지어 자기소개를 하면 좋다. 예를 들면 화장품 회사에 지원한 대학생이 이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자기소개를 준비한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저는 ABC회사 마케팅 부서에 지원한 OOO입니다. 저는 대학생 시절 ABC회사 제품에 대해 마케팅 시간에 공부하고 발표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ABC회사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여러 제품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저는 XYZ 등 유통사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하면서 ABC회사 제품뿐 아니라 다른 회사 제품들을 고객에서 소개하고 판매하는 업무도 해보았습니다. 그러면서 타사 제품대비 ABC 제품의 강점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고 ABC회사의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해 본 경험도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ABC 회사의 제품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고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대학생 신입으로 지원할 경우 경력자들에 비해 기존 사회 경력이 부족하여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에서 자기소개에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위와 같이 지원하는 회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 및 경험해 본 내용들을 바탕으로 자신을 설명한다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 글에서는 이렇게 작성된 자기소개 글을 어떻게 연습하고 효과적으로 면접관들에게 전달할지 얘기해보자 한다. 아무리 1분 자기소개 글을 잘 준비해도 면접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전달하지 않으면 오히려 면접관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얻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면접의 시작부터 좋은 인상을 주면서 면접을 내 페이스대로 끌고 가기 위해 자기소개를 잘 연습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크몽에서 1:1 취업 상담 해드리고 있습니다.

취업 또는 이직을 준비 중인 분들께 합격의 기쁨을 드리겠습니다.  

https://kmong.com/search?type=gigs&keyword=%EB%85%B8%EC%9A%A9%EA%B8%B0


   

이전 01화 면접 자기소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