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네 Jan 26. 2019

리스본, 감각적인 기념품을 찾는다면

호세우 역 근처 호텔 앞을 나서자마자 보인 기념품 샵


리스본에서 처음 묵었던 숙소는 시내에 밤 12시가 넘어서 도착할 예정이었으므로 24시간 프런트가 열려있는 좋은 위치의 호텔로 정했다. 다음 날부터는 에어비앤비 플랫으로 옮기려는 계획에 따라 아침 9시, 새벽에 도착해서는 하루도 안되어 가는 것이냐는 데스크 아저씨의 의문을 뒤로한 채 체크아웃을 하며 짐을 맡겼다. 그리고 나는 거리로 나왔다.


거리로 나오자마자 밝은 햇살과 함께 리스본 거리가 보였다. 알록달록한 건물들, 트램 길, 생소한 외모의 사람들. 공항-비행기-공항-야간 택시에 갇혀 보지 못한 리스본이 드디어 한 번에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주체할 수 없는 흥분으로 가득했다.


그때 바로 보이던 것이 호텔 건너편 기념품 샵. 위의 사진들이다.


다른 나라보다 리스본은 발걸음 어디에서 만나는 기념품 샵도 이미 눈 돌아가게 화려한 엽서, 노트, 책갈피, 각종 도자기로 가득하다. 하루 여정을 시작하기도 전에 이미 이 곳에서 정신이 팔려 이것저것 사서 가방이 무거워질 수는 없었다. 어차피 캐리어 찾으러 돌아올 테니, 더 둘러보고 이곳보다 나은 것을 발견하지 못하면 돌아오는 길에 사기로 하고 발걸음을 옮겼다.


골목골목 다니면서 만난 기념품 샵이 가지고 있는 물건은 저 정도가 다였다. 가끔 다른 기념품 샵에서는 보지 못한 엽서 한 두 개가 눈에 띌 뿐. 페르난두 페소아를 따라 이 곳까지 왔으니 페소아와 관련된 기념이 될 만한 물건을 사고 싶었다. 페소아 박물관(Casa Fernando Pessoa)에도 가보았지만, 그곳의 기념품은 너무나 비쌌다.



더 감각적인 기념품을 찾는다면,

알파마 지구.



주제 사라마구 박물관에서 파두 박물관까지 이어지는 해안가는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레스토랑 야외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길을 따라 걷다 보면 여러 기념품 샵을 만날 수 있는데, 다른 지구의 샵보다 더 다양한 엽서, 노트, 책갈피 등을 만날 수 있다.


포르투갈에서 유명한 코르크로 만든 노트, 책갈피를 보았다. 나는 내가 한국에서 읽고 있던 <불안의 책>에 끼어둘 생각으로 코르크로 된 페소아 책갈피를 하나 샀다. 1유로로 다른 곳(0.4-5유로) 보다 비쌌지만 1유로의 행복이었다.


노트는 다른 곳과 가격이 같았지만(3.8유로) 디자인은 훨씬 더 다양해서 마음에 드는 디자인으로 두 권 더 샀다. 첫날 돌아다니면서 만난 한 문구점에서 아줄레주 문양의 파란색 노트를 하나 샀는데, 그때 다른 노트를 더 사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고 하나만 산 것이 잘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감각적인 물건이 많았던 샵
노트의 이미지들도 훨씬 더 다양했다
다른 샵에는 없던 코르크로 된 노트.
다른 곳에서 보지 못한 다양한 엽서들


파두 박물관에서 벼룩시장이 열리는 성당 쪽으로 걸어 올라가는 골목골목의 건물들도 색감이 예뻤다. 독특한 티셔츠를 파는 상점 등 전형적인 기념품 샵이 아닌 곳도 많았다.


코르크로 만든 가방들. 핸드메이드 샵(약 40-50유로)


호시우 광장에서 바이샤 시아두 역 부근 방향으로 걷다 보면 구석구석에 샵들이 있다.

이 도자기 상점에도 사 오고 싶은 그릇, 머그 컵들이 다양했다!!!


유럽에서 비싼 그릇들을 직구해서 많이들 사는데,

현지에 와서 사면 더 다양한 디자인을 직접 보고 무게도 들어보며 5유로부터 20유로대까지 저렴한 가격에 사갈 수 있다. 가끔 지인들이 인스타그램에 무슨 유럽 샴페인 잔을 질렀다고 올린 허세 사진을 보면, 이곳 상점들의 새 상품도 아닌 벼룩시장에서 엄청 싸게 파는 것들보다 별로 시답지 않게 보일 정도다. 리스본의 유명한 도둑 시장으로 불리는 벼룩시장에 대해서도 곧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나는 도시를 여행하면서 그곳을 추억할 노트를 여러 권 사 오는 편이다. 그리고 평소에 책을 읽으며 그곳에 공감 가는 내용과 나만의 감상을 적거나 다른 도시를 여행할 때 새 노트를 꺼내서 쓴다. 나만의 소확행인셈이다.

저렴하게 구입한 코르크 가방, 동전/카드 지갑. 코르크 책갈피와 노트들.
계속 가지고 다니면서 열흘 넘게 채운 아줄라주 문양 노트
라오스에서 사온 노트는 페소아 감상 노트가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날짜 속으로 들어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