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서 Dec 03. 2018

목소리를 내는 연습

2018.12.01



 며칠 전엔 보헤미안 랩소디를 보고 왔다. 외국에서 영화관을 들러 영화를 관람한다는 것은 '영어 듣기'를 하는 것이나 다름없지만 신기하게도 내 경우엔 말하기보다는 듣는 것을 더 잘하기 때문이라서인지 영어 대사의 95퍼센트는 이해할 수 있는 덕에 걱정과는 달리 나름 재미있게 관람하곤 한다.

 어렸을 때부터 나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했던 것 같다. 듣는다는 것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던 나의 소통의 방식 때문인진 몰라도 누군가로부터는 "한서는 참 말을 잘 들어주네, 고마워."라던지 하는 좋은(?) 말을 듣기도 했지만 혼자 조잘거리면서 떠들던 그들도 "이제는 네 얘기도 좀 해봐."라는 말로 본인들의 '비밀'을 밝혔으니 이젠 내 비밀을 알고 싶어 했다.

나에 대한 말을 하지 않게 된 건 언제부터인지 기억은 잘 나지 않는다. 입을 열면 실언을 뱉곤 하는 사람들이 보기 흉하다고 생각했다. 생각을 좀 더 하고 말할 순 없나, 좀 더 좋게 말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게 그들을 봐왔다. 그러다 보니 나는 자연스럽게(?) 그놈의 '생각을 엄청나게'해야 했고 누군가의 앞에서 내 의견을 말하기가 언젠가부터 그렇게 어려워졌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입을 다물게 되었고 그러다 한 번쯤 내 의견을 말할 기회가 생기면 얼굴부터 빨개지고 숨이 가빠오는 등의 증상이 생겨났고 대중 앞에 서기가 두려워졌다. 말조심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그런 마음가짐(?)을 가지다 보니 좋게 말하면 진중해졌지만 현실에선 그냥 말 못 하는 바보나 다름없는 것이었다.

 내가 이 지구 반대편까지 와서 배운 것은 참 많지만 그중에서도 이 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적어도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말하는 것을, 즉 본인의 의견을 말하는걸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 내가 가장 크게 배운 것이다.

 "한국인들은 말을 잘하지 않아. 너무 조용하고 진지해."

내 외국인 친구들은 이렇게 말하곤 한다. 처음 나를 만났을 때도 이 친구는 나를 대하기가 참 어려웠다고 한다. 말이 없으니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몰랐다고 한다. 당연히 언어를 못하니까 말을 하기가 어려웠지.라고 하자 그럴수록 더 말을 하려고 노력해야지, 라는 답이 돌아온다. 외국에서 언어를 배우고 있는 나는 언어가 두려워서 말을 하지 않는 것도 있었지만 사실은 그뿐만이 아니라 나는 내 의견을 말하기가 두려웠다. 이 곳에서도 혹시나 실언을 할까 봐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실언이 아닐지도 모르는데 '닥치고 있어야만 하는 상황'이 참 많았으니 차라리 말을 삼키고 입을 열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지 않았을까.

아직 나는 세상을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내가 겪어온 사람들 중엔 '꼰대'라는 단어로 명명할 사람들이 많았다. 무조건 본인 말이 맞고 절대 상대의 의견을, 특히 그 상대방이 어리거나 여자이거나 한다면 더욱이 들으려고도 하지 않으려는 자들이 내가 한국에 있을 땐 내 주변에 참 많았다. 그들 중 대부분은 '지식인'이거나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이었고 그들은 나보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인생을 가르치려는 사람들이었다. 그런 류의 말을 많이 하는 자들은 내 의견을 묵살했다. 그래서 어차피 듣지 않는 자들에게는 내 이야기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으로 나는 내 의견을 포기한 채로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입을 열지 않았고 언젠가는 내가 내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하기가 귀찮다'라는 문장으로 합리화시키기까지 했다. 그렇게  어느 순간 나는 그들에게 '수동적인 어린 여자 바보'가 되어있었다.

 한국에서 떠나 온 이 곳,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이미 '시'를 읽고 외우고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수업을 받는다. 그들의 발표는 꽤나 열정적이다. 사실 처음 그들을 봤을 땐 '너무 오버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정도로 온 몸을 다해서 열정적으로 발표하는 그들을 보며 속으로 웃기도 했지만 지금은 이 아이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한다. 어렸을 때부터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 연습'을 하고 본인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니까.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그런 그들의 의견을 잘 들어주는 사람들, 즉 어른들과 동료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더욱 자신 있게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내 주변에 있는 친구들도 역시나 본인의 의견을 진지하고 당당하게 말한다. 그것은 이들에게 자연스러운 문화이며 오히려 본인의 의견을 말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을 못하게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이상하게 생각하고 심지어는 무례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나 또한 이 곳에서 그들과 살아내면서 이 친구들에게서 용기를 얻고 내 의견을 말하는 연습을 했다. 그래서 이제는 꽤, 남들에게 내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최근엔 70명 앞에서 프레젠테이션까지도 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내 의견을 말했다는 것은 나에게 엄청난 도전이고 엄청난 발전이었다.    

귀가 좋은 나는 이제 목소리를 내고 내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한국에 돌아가서는 상대의 개성과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고 다만 말만 하려고 하는 자들을 만났을 때, 나는 그들의 의견 중 틀린 것은 틀렸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정도로 당당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래서 오늘도 내 친구들과 학생들에게 나는 목소리를 내는 방법을 배운다.


그렇다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혹시 당신이야말로 듣는 연습이 필요한 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