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믿을 수 있는 전문가 찾는 법

『사람을 얻는 지혜』176 자신의 무지함을 모르는 자들을 고쳐주는 약은

by 와이작가 이윤정

부동산 계약서를 앞에 두고 식은땀이 났던 날이 있었습니다. 특약 조항이 뭔지, 근저당 설정이 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때 절실하게 생각했습니다. '아, 내 친구 중에 변호사나 공인중개사 한 명만 있었어도...'

541 _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 법.jpg


주변엔 아무도 없었습니다. 결국 PC를 켜고 인터넷 사이트를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법령 조문을 읽고, 부동산 스터디 카페에서 글을 찾아보았었죠. 계약서를 한 번 작성하고 나서야 윤곽이 조금 보였습니다.

처음엔 어려웠지만, “모르면 배우면 된다”는 단순한 진리를 그때 깨달았어요. 누군가에게 의지할 수 없을 때는, 지식을 얻는 법을 배우는 게 답입니다.


지금은 조금 다른데요. SNS, 웹, AI를 통해 예전보다 훨씬 쉽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다 보면, 직장생활만 할 땐 결코 만날 수 없던 사람들과도 연결되고요.

요즘 세상에서는 ‘재테크 잘하는 사람’이나 ‘SNS 인플루언서’가 곁에 있는 게 변호사 친구보다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한 다리 건너 네트워킹을 도움받을 수 있거든요. 스레드에서도 전문가를 만날 수 있고요.

그들이 곁에 없다면, 먼저 관련 분야의 책을 열 권 이상 읽어야 합니다. 공부를 해야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예전에 저는 세상에서 제가 똑똑한 줄 알았어요. 직장 안에서만 살면 세계가 좁아집니다.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깨달았는데요. 저는 ‘꼬꼬마’였습니다.

처음 부동산 강의를 들었을 땐 그것이 전부인 줄 알았거든요. 하지만 다른 강의도 들어보고, 책을 몇 권 더 읽고 나니 그건 하나의 조각에 불과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주식 공부 하면서 세상이 다시 달라 보였어요. 질문이 늘어날수록 세상은 더 입체적으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누군가에게 조언을 할 때, 단 하나의 방법만 고수하는 건 위험했습니다. 정답은 항상 복수형에 존재하고 있었어요. 더닝크루거 효과 들어보셨나요?

image.png?type=w773



아는 게 없을 때는 자신감이 낮고, 조금 배우면 자신감이 치솟습니다. 그 시기를 ‘우매함의 봉우리’라고 하는데요. 더 깊이 들어가면 ‘절망의 계곡’을 지나 ‘깨달음의 비탈길’을 오르게 됩니다. 책을 읽고, 강의를 처음 들었을 때 우매함의 봉우리에 있었더라고요. 이 과정을 반복하며, “모르면 배우면 된다”는 단순한 원리를 체화하는 중입니다.


경제경영서를 100권쯤 읽고 나니까요. 어떤 사람의 말을 들으면 ‘이 사람이 진짜 전문가인지’ 감이 조금 옵니다. 전문가라고 해서 다 같은 전문가가 아니었더라고요.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기 위해 책을 읽고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모른다고 솔직히 말합니다. 아는 척보다 모른다고 말할 때, 배움의 문이 열려요. 전문가가 나타납니다.

책을 찾아봅니다. 믿기 어려운 사람은 스스로 검색, 독서, 강의 수강. ‘스스로 찾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그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하죠.

전문가를 비교하며 안목을 기릅니다. 한 명의 말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시각을 겹쳐보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지금 혹시 막막한 게 있나요? 괜찮습니다. 그건 시작점에 있다는 뜻이니까요. 모르는 건 부끄러운 게 아니랍니다. 아는 척이 더 부끄러운 거 아세요? 모르면 배우면 됩니다. 내가 스스로 믿을 수 있는 전문가가 되는 첫걸음이예요.


작가 되는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책 쓰는 방법을 공부하거나, 책쓰기 코치의 말을 따르는 방법이 있죠. 파이어북 라이팅은 후자입니다. 책 쓰는 방법은 기본이고, SNS하는 법과 재테크 책도 추천해드립니다. 지금의 저는 깨달음의 비탈길을 꾸역꾸역 올라가고 있습니다.




176 자신의 무지함을 모르는 자들을 고쳐주는 약은 없다.

"직접 지식을 얻거나, 지식을 가진 사람의 말을 들어라."

『사람을 얻는 지혜』

image.png?type=w773

11월 8일 북위키 송파 독서모임 안내 (무료)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403310900011월 책쓰기 정규과정 신청안내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4043066287



책으로 여는 두 번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https://litt.ly/ywritingcoach

image.png?type=w773

#사람을얻는지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실없는 베스트셀러는 오래가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