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집중력 떨어지기 전에 읽어둘 책

집중력 설계하는 책

by 와이작가 이윤정

2장. 꾸준함이 흔들릴 때 읽는 책 - 루틴이 복리를 만든다

2-10화 집중력 떨어지기 전에 읽어둘 책 - 집중력은 설계다

10%ED%99%94_%EC%A7%91%EC%A4%91%EB%A0%A5_%EB%96%A8%EC%96%B4%EC%A7%80%EA%B8%B0_%EC%A0%84%EC%97%90_%EC%9D%BD%EC%96%B4%EB%91%98_%EC%B1%85.jpg?type=w773


25분 안에 끝내야할 글쓰기가 2시간 50분 넘길 때도 있습니다. 글을 쓰다가도 머리가 지끈 거립니다. 엑셀 파일 작업을 해야하는 데, 숫자만 보고 있으니 졸음이 쏟아집니다. 가끔 잘못된 숫자를 복사해 붙여넣기 하다가 다시 지우고 처음 부터 입력해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옆에서 배우자가 질문할 때, 제 관심 분야가 나오면 다른 길로 샐 때가 있습니다. 하던 일을 멈추고 관련 자료를 찾아주다가 해야할 을 빨리 끝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책 읽으려고 쇼파에 앉아 책을 펼칩니다. 밑줄 긋고 싶은 문장이 보입니다. 스마트폰을 열어 퀠렉트 어플로 문장 수집을 합니다. 스마트폰에 알람이 뜨면 읽던 책을 잠시 내려놓고, 알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런. 스레드와 인스타그램, 오픈 채팅방 알람까지 확인하다보니 책은 겨우 한 페이지만 읽었는데 30분이 흘렀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독서도 쉽지 않지요.


이처럼 집중력을 갖고 몰입해야하는 시간에 우리는 방해받는 요소가 주변에 널려있습니다. 잠이 문제이기도 하고, 음식이 문제일 수도 있고, 주변 사람이나, 스마트폰이 방해할 때가 생깁니다. 스트레스나 고민이 있어서 집중이 안 될 때도 있겠죠. 집중력 떨어지지 않는 환경 설계를 미리 합니다. 효율적인 시간을 활용해 몰입해서 빨리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 떨어지기 전에 읽어두면, 집중력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책 3권을 소개합니다.


1. 최고의 휴식, 구가야 아키라, 2017, 알에이치코리아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0478729

"당신 스스로 제대로 쉬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해야 최고의 휴식을 얻을 수 있다."


저자 구가야 아키라는 정신과 전문의로 예일대 의과대학에서 뇌과학을 연구했습니다. 현대인의 피로와 심리적 불안, 스트레스 해법을 연구하며 미국에서 멘탈 클리닉을 운영합니다.

마인드풀니스 인지요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스티브 잡스를 포함한 링크드인 제프 와이너, 홀프드마켓 존 매키, 트위터 창업자 에반 위리엄스 등도 마인드풀니스를 활용했습니다. 명상을 통해 직원들 의료비가 줄었고, 1인당 생산성도 연간 3,000달러 가량 높아졌다고 설명하죠.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은 아무리 쉬어도 피곤한 사람을 위한 진정한 휴식법에서 시작합니다. 어떻게 휴식을 취하고, 지치지 않는 마음을 찾아가는지, 지금 여기,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마음 디톡스, 스트레스에 무너지지 않는 법, 잡념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몸과 마믕의 에너지를 지키는 법, 역경에 흔들리지 않는 마음, 몸과 마음의 진정한 휴식을 위한 최고의 휴식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무엇을 하기보다 어떻게 존재하는가로 이동합니다. 최고의 휴식법 7가지, 마인드 풀니스 호흡법, 동작명상, 자비 명상, 브리딩 스페이스, 몽키 마인드 해소법, 분노와 충동적 행동에 휩쓸릴 때, 몸이 불편하거나 통증이 느껴질 때 바디스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갑자기 호흡에 집중하라고 하면 현대인은 당황하기 쉽지만, 먹는 감각에 의식을 집중하는 건 거부감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마치 식사 전에 베이글을 처음 먹는 것처럼 자세시 보는 일부터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뇌가 나늘 지치게 만든 상황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잠시 최고의 휴식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2. 도둑맞은 집중력, 요한하리, 2023, 어크로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621022

"미국인의 평균 스트린타임은 3시간 15분이다. 우리는 25시간 동안 핸드폰을 2617번 만진다."


요한 하리는 뉴욕타임스, LA타임스, 가디언에 글을 기고해온 영국 저널리스트이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입니다. 켐브리지 대학교에서 사회과학과 정치과학을 전공했어요. 신경과학자, 사회과학자, 철학자, 심리학자와의 인터뷰와 연구 사례로 자신의 경험을 결합해 책을 출간했습니다.

집중력을 잃고 있는 게 아니라 도난당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우리의 집중력에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소개합니다. 1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정된 자원의 집중력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소셜미디어와 알람, 무한 스크롤 시스템으로 빼앗긴 우리의 집중력을 되찾아주는 책입니다. 주도적인 삶을 알려줍니다. 너무 많은 멀티태스킹, 불충분한 수면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10대는 65초이상 집중하지 못한데요. 평균 집중 시간은 단 3분에 불과합니다. 집중력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임을 확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우리 함께 집중력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큰 따옴표 위치가 독특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불편했고, 어떤 이들은 불편한 줄 몰랐던 책이라 사람에 따라 관점이 다를 수 있겠다라는 사실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 때 베스트셀러 순위에 한 동안 자리했던 책으로, 리커버까지 출시된 책입니다. 그 만큼 현대인의 집중력이 나 혼자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사실도 깨닫습니다.



3. 딥워크, 칼 뉴포트, 민음사, 2017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0619577

"분주함음 생산성과 동의어가 아니다."


칼 뉴포트는 미국 조지타운 컴퓨터공학과 조교수로 분산 알고리즘이론을 연구했습니다. MIT에서 컴퓨터 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요. 딥워크를 통해 저녁과 주말이 있는 삶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카를 융의 접근법을 활용합니다. 일부는 딥워크에 할애하고, 나머지는 다른 일들에 할애합니다. 딥워크를 할 때는 수도승 방식으로 방해하지 않는 강한 집중력을 추구합니다. 왜 딥워크가 필요한지, 현대인의 주의를 빼앗아 가는 3가지 트렌드와 분주함과 생산성과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집중하는 삶이 최선임을 알려줍니다. 딥 워크를 실행하는 4가지 규칙으로 몰두하라, 무료함을 받아들여라, 소셜 미디어를 끊어라, 피상적 작업을 차단하라고 설명합니다.


30일 동안 자신을 고립시키며 2가지 질문을 제기합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지난 30일이 크게 더 나아졌는지, 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점을 사람들이 신경썼을지 말이죠. SNS를 끊어도 별일 일어나지 않았다는 이야기죠. 판매 부수 보다 최선의 책을 쓰는 데 집중하는 게 더 생산적이라고 알려줍니다. 《기브앤 테이크》저자 덤 그랜트 교수의 몰입력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어요.


최고의 휴식, 도둑맞은 집중력, 딥워크는 바깥이 아닌 내면을 향하게 만들어 줍니다. 외부 환경과 자극에 휘둘리다보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그만큼 휴식을 취하고 짧은 시간내에 멀티 태스킹이 아닌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사실 이번 챕터에서 소개하고 싶었던 책은 나구모 요시노리의《오후의 집중력》 도 있었는데요. 절판책이라 소개할 수 없었네요.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면 부족이 중대한 집중저해인자라고 말했습니다. 그렇다고 많이 잘수록 집중력이 놓아지는 것도 아니라고 설명하는데요. 왜냐하면 수면은 3시간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하네요. 대신 최고의 휴식을 위해 일찍 잠들어야 합니다. 저자는 1일 1식하는 사람이어서인지 "공복일 때야말로 집중력이 올라간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비슷한 미즈노 남보쿠의《절제의 성공학》또한, 몸을 가볍게 하면 성공에 다다르기 쉽다고 설명합니다. 과한 음식 보다 음식은 절제해야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멀티태스킹을 줄여야 하는 이유는 《원씽》이라는 책도 괜찮습니다. 달을 목표로 지금 당장 해야할 일 하나, 도미노의 가장 앞에 있는 한 가지에 집중하게 만들어주는 책입니다.


집중력을 설계해야합니다. 집중력이 도둑맞지 않도록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충분한 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저녁과 주말이 있는 삶을 즐기는 딥워크로 설계하면 가능합니다. 집중하는 삶이 온전한 당신의 삶입니다.


ps. 황농문 교수의《몰입》도 17년만에 개정판이 나온 만큼 스테디셀러입니다.

제가 아직 읽어보지 않은 책이라 추천에서 제외했습니다.


《업스트림 독서, 책이 자산이다》 01회 처음부터 읽기

1장. 방향이 흔들릴 때 읽는 책 — 상식 밖의 독서법


https://blog.naver.com/hlhome7/221543496208? 오후의 집중력 평단지기 독서 연재글


책으로 여는 두번 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북 와이작가 이윤정 책쓰기 코치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독서모임, 책쓰기 수업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image.png?type=w1

#업스트림독서법 #브런치북연재 #최고의휴식 #딥워크 #도둑맞은집중력 #오후의집중력 #절제의성공학 #원씽




keyword
이전 09화의지가 꺾이기 전에 읽어둘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