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땐 뇌과학》, 앨릭스 코브, 평단지기 독서법 273
241006 스마일, '하하하' 웃자. 미소 짓기, 심호흡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대개 사람들은 행복하니까 미소를 짓는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미소를 짓기만 해도 행복해진다."
"웃긴 일이 하나도 없더라도 그냥 입을 벌리고 “하하하” 소리를 내보자. 뇌는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을 잘 구별하지 못하고, 가짜 웃음은 종종 진짜 웃음을 유발한다. " - <우울할 땐 뇌 과학>, 앨릭스코브 지음
오늘 내용은 김주환 교수의 <회복탄력성>, <내면소통>이 연결되네요. 바로 뒤셴의 미소인데요. 웃는 사진을 보면, 진짜 웃음, 가짜 웃음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눈가가 반달모양으로 웃어야 진짜 웃음이라고 하더군요. 내면 소통을 읽고 평단지기 독서클럽에서는 하루 습관 중에 2가지를 추가했어요. 바로 셀카미소, 내면호흡 4-4-8입니다.
<우울할 땐 뇌과학>에서처럼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반대로 미소만 지어도 행복해진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습관을 강제로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가 평생 살아가면서 하루에 90초 밖에 웃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대신 걱정은 3시간이나 한다고 하죠. 강제로 웃는 시간을 가지면, 뇌가 행복하다고 느낍니다. 그러면 당신이 정말 행복해 지죠.
제가 미소가 절로 짓게 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당신은 어떠신가요?
첫째, 혼자 웃는 연습이 쉽지 않기 때문에, 셀카를 찍습니다. 또는 외식하면 배우자가 사진을 찍어줍니다 그럴 때 웃습니다. 셀카는 웃는 모습을 자신이 볼 수 있어서 더 반갑습니다.
둘째, 아기를 모습을 보면 절로 미소가 지어지기도 하고요.
셋째, 10초 정도 진심을 담아 임의의 두 사람을 선택해서 그들이 진짜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상상합니다. 이 방법은 팀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알려준 방법이거든요.
세 가지 루틴을 매일 지키려고 자동 습관 시스템을 장착해 두었습니다. 입가에 절로 미소가 지어지고, 흐뭇한 감정이 생기더라고요.
바이오피드백 활용법 5가지
1. 미소
스마일, 웃자 “하하하”
2. 곧고 반듯한 자세
‘와, 반듯하게 서 있는 걸 보니 나 무척 자신만만한가 봐’
3. 평온한 표정
선글라스를 쓰자. 턱의 긴장을 풀자 , 보톡스 치료 (불안, 기쁨 잘 느끼지 못함)
4. 천천히 깊게 호흡하기
심호흡하자
(최대한 들이마시고, 2초 멈춘 후, 코로 여섯 세면서 내쉬기)
빠른 호흡으로 에너지를 얻자
(20-30초 동안 짧고 얕게 호흡)
5. 근육 이완
힘을 꽉 줬다가 빼기, 마사지, 테니스공위에 누워보기
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하세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03187545
즉, 파이어 북 라이팅 책쓰기 과정과 함께하면,당신도 당장 웃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73191390
Write, Share, Enjoy, and Rep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