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의도]
우리는 자신의 성공/실패를 좌우하는 일의 결과가 불확실할 때 부담감을 느낍니다. 부담감은 중요한 시험이나 PT처럼 단기간에 발생하기도 하고, 학교/직업/직장을 결정하는 것처럼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담감이 클수록 실수를 하거나 우유부단해지는 등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담감을 극복하고 싶지만 마음처럼 잘 되지 않기도 하구요.
부담감을 극복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따라 효과가 달라집니다. 어떤 방법이 괜찮을 거라고 생각해서 적용해 보았지만, 나중에 보니 간과했던 점이 있어서 효과가 없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그 때는 왜 그게 안 보였는지…
그래서, 여럿이 함께 지혜를 모아 부담감을 길들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첫 번째 책인 ‘나는 왜 잘하고 싶은데 잘하지 못할까’에서는 심리학자와 코치가 부담감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달래고, 설득하고, 초연하게 대하는 22가지 단기적 방법과 근력을 키우는 장기적 방법을 소개합니다. 부담감이 순간의 승부를 좌우하는 스포츠 경기 사례가 풍부해서, 부담감과 그에 따른 성공/실패 결과를 선명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책인 ‘두려움의 기술’에서는 전직 익스트림 스키 선수였던 상담가가 두려움(부담감은 두려움에 기초)을 내 편으로 만드는 소개합니다. 복잡한 생각과 감정을 가진 ‘자기’를 1만명의 직원을 둔 회사에 비유하는데, 우리가 그동안 두려움을 선두로 한 5천명의 부정적 감정이나 생각들을 나쁜 놈들로 간주하고 지하실에 가둬 놓았다는 비유가 생생하게 와 닿습니다.
[대상]
- 시험, 발표, 회의 등 단기적 부담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분
- 진로결정, 과제 수행, 기획 등 장기적 부담 상황에서 판단이 경직되는 분
- 부담감과 두려움을 좀 더 잘 대하고 싶은 분
[아젠다]
1회 : 책 읽고 의견 나누기 ' 나는 왜 잘하고 싶은데 잘하지 못할까 ' (헨드리 와이신저, J.P. 폴루-프라이 저, 2017. 위너스북)
2회 : 책 읽고 의견 나누기 ‘두려움의 기술’ (크리스틴 울머 저, 2018. 예문아카이브)
3회 : 부담감 길들이기 프로그램 1차 .
각자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와서 공유한 후, 상호 피드백을 통해 수정.
4회 : 부담감 길들이기 프로그램 수정
실행 후 예상과 달랐던 점을 공유한 후, 상호 피드백을 통해 수정
[시간 및 장소]
격주 일요일 오후 2-4시, 교대 또는 강남 모임 공간
1차. 4/21 (일)
2차. 5/5 (일)
3차. 5/19 (일)
4차. 6/2 (일)
https://www.opencollege.kr/projects/5762
*오픈컬리지 회원이 아닌 분은 카톡 x2004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