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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마케터 Apr 24. 2019

고객을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블로그 마케팅이란?

변하지 않는 블로그 마케팅 방법 3가지


블로그의 원조라 불리는 데이브 와이너(Dave Winer)는 블로그란 한 개인의 편집되지 않는 목소리(The unedited voice of a person)라고 정의했다. 블로그는 초등학생부터 60세가 넘는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는 소소한 일기를 담아내듯 개인적인 공간으로 사용되며 때에 따라서는 기존의 대형 미디어 못지않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블로그이다.


그래서 우리는 블로그를 1인 미디어라고도 부른다. 또한 고객에게 직접 정보를 전달하는 데 가장 좋은 도구이며 고객과 1:1 소통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블로그 글쓰기를 하는데 고통이 좀 있을 뿐  비용이 들지 않는다.  PC에서는 네이버 아이디 생성 후 바로 만들 수 있도록 템플릿도 제시해주고 있어서 시작을 하는데 큰 어 려움이 없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단어가 나온지는 벌써 10여 년쯤으로 기억된다.  필자의 경우에도 2013년 이비즈 아카데미라는 곳에서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받고 블로그에 입문하게  되었다.  


7년 여가 지난 현재 블로그 마케팅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블로그만의  역할이 있고 매력이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애착이 가는 편이다. 그래서 앞으로도  좀 더 기본적인 부분을 설명드리고자 하며  블로그를 이용 한 마케팅은 아래와 같이 세 가지 방향으로 전개할 수 있다.



1. 니즈가 담겨있는 키워드를 공략한다. 

똑똑한 소비자들은 이제 절대 한 번에 구매를 하지 않는다.  다양한 경로를 거쳐서 비교검색을 해서 구매 실수를 줄이려 고 하며  블로그를 통해서도  검증을 받으려고 한다.  이때 검색 결과에 당신의 블로그가 노출된다면?  그리고 소비자 가 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고 신뢰를 줄 수 있다면 구매로 연결될 확률이 높다.  


2. 고객의 후기를 활용한다.  

인터넷에서 구매하려고 하는 제품을 검색해서 당신의 브랜드에 긍정적인 구매 후기를 보게 된다면  진짜든 가짜든  이것이 바로 리뷰를 활용한 블로그 마케팅이다.  1. 에서 설명드렸듯 사업자가 직접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구매한 사람들의 후기들은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블로그 후기글들은  1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소상공인을 위 한 온라인 마케팅 핵심 채널이다.  


3. 이웃들을 친구로 만들어라.

블로그에서 당신의 전문성을 충분히 전달하고 방문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신뢰를 쌓았다면  이웃 블로거들은 시키지 않아도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의 이야기를 떠들고 다닌다.



나랑 친한 블로거가 00 분야 전문가야 아주 믿을 사람이니 내가 소개해줄게!  

이건 블로그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모든 커뮤니티, 마케팅 채널에 통용되는 방법이다.  정리하면 위 세 가지 방법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다면 블로그뿐만 아니라 어떤 플랫폼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는 당신의 이야기를 담는 큰 그릇이다. 아무리 멋있고 화려한 그릇이라도 맛없는 음식이 담겨 있다면 처음에 관심을 갖고 몰려들던 사람도 점점 떨어져 결국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늘 내가 경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화려한 미사여구로 사람들을 현혹시켜도 알맹이가 없다면 결국 껍데기일 뿐이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담느냐이다.  블로그라는 그릇을 만들었다면 꾸준히 정성껏 맛있는 음식을 담아야 한다.  오랫동안 인기 있는 맛집은 자신들만의 맛이 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이다.  빌려온 이야기가  아니라 나만의 이야기가 이 있어야 인기 있는 블로그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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