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람 냄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배 Jun 26. 2020

일간 이슬아와 매일 글쓰기

일간 이슬아 2020년 초여름 호를 구독했다. 처음 작가 이슬아란 이름을 듣고 대수롭지 않게 지나갔다. 요즘 글을 쓰는 젊은 작가란 신선한 정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우연히 이 작가가 매일 글을 써서 보내준다는 사실을 알았다. 대단한 자신감이다. 호기심을 넘어 꼭 보아야 된다는 당위성이 꿈틀 했다. 한 달 구독 결재를 하고, 글을 기다렸다. 그런데 왜 이리 소풍 가는 아이처럼 설레지. 이런 마음을 갖게 만드는 프로젝트만으로도 반은 성공한 것 같다.

늦은 밤이 돼서야 첫 글이 도착했다. 지인의 소개로 동생과 함께 군부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한 내용이었다. 일단 글이 재밌다. 상황에 대한 매우(?) 솔직한 기술이 웃음을 자아내고, 차분하면서도 리듬감이 느껴졌다. 적어도 나에게는 살아 숨 쉬는 글, 매력 있었다. 한창 빠져들 때 1편 이야기가 끝났다. 다음 날을 몹시 기다렸다. 글이 도착했다. 퇴근길에 지하철에 앉아 판도라 상자를 열어 남은 이야기를 탐미했다.

보고 싶은 글이었다. 사람 냄새 가득한 글이었다. 일상의 소재를 이렇게도 맛깔나게 표현할 수 있구나.  매일 글을 쓰고 있지만, 이 글이 과연 보일만한 것인가를 고민한다. 솔직한 척하지만, 적당히 감추고 포장한다. 그래서 늘 그만큼의 글이 나온다. 일간 이슬아를 읽으며 보이는 글이 어때야 한다는 정답지를 엿본 느낌이다. 그렇다는 것이지, 그렇게 쓸 자신은 여전히 없다.

작가의 시선이 좋았다. 인터뷰 글이 몇 편 있었다. 그저 하루를 평범히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임에도 얼마나 재미있는지 모른다. 모두 각자의 삶에서는 주인공임을 글로 증명한다. 글을 읽고 문득 내 주변 사람을 인터뷰하고 싶어 졌다. 그 사람을 글에 담아낸다는 것은 결국 그 사람을 알고 이해하는 과정임을 알게 되었다.

6월 22일 작가의 마지막 글이 도착했다. 글을 쓴 소회였다. 솔직하면서도 담담하게 그간의 글에 대해 정리했다. 글이 모이니 127쪽의 긴 글이 되었다. 이번 주말에 찬찬히 그 글을 곱씹을 예정이다.

일간 이슬아를 읽으며 나의 글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다. 오늘이 5, 6월 매일 글쓰기 마지막 날이다. 늘 글을 마치는 시간은 어떤 의미가 다가온다. 3, 4월 신청을 못 해 혼자 글을 써오다 다시 참여하게 되었는데, 역시 함께여서 힘이 났다. 운 좋게도 우선 신청자 반에 들어가 매주 긴 글 쓰는 연습도 해보았다. 그간 시간에 쫓겨 글을 써왔는데, 나만의 공간에서 노트북으로 타닥타닥 글 쓰는 맛이 있었다. 물론 한 편의 에세이를 쓰는 작업이 쉽지 않다는 것을 뼈저리게 체험했지만.

이제는 매일 글 쓰는 일과 더불어 조금씩 다른 곳에 발을 내디뎌 보아야겠다. 그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정우가 왜 걷는지 이제야 알겠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