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비 Jul 26. 2023

이스라엘 셰플러, 『하버드 대학의 학자들』

하버드 교수의 기록

 

비록 나의 기억이 간접적인 수단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의 기억, 관련된 학회의 기록, 맥락에 대한 일반적 정보 등에 의해 원리상 강화되거나 약화될 수 있을지라도, 직접적으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재검토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러한 방식으로 내 기억을 시험해 보려는 것은 아니었으며, 내가 회상이라고 여기는 것이 사실상 어떤 점에서 부정확하다고 판명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이 가능성만으로 단념하기보다는, 반대되는 증거가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정이나 철회를 받아들이는 것에 주의하며, 내가 기억한다고 여기는 어떤 것이든 기록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어쨌든 나의 잠정적인 기억들은 그것들이 원리상 논박될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쓸모없는 것은 아니다. - p.15 line 16 ~ p.16 line 5  

   

 여러 해가 지난 후, 이번에 내가 발표자로서 그 방에 들어갔을 때, 기억하지 않고 있던 어떤 물건 때문에 갑자기 충격을 받았다. 그것은 발표자의 의자 뒤쪽 벽에 걸려 있는 커다란 듀이의 흑백 사진이었다. 의자에 앉아 내 원고를 읽을 준비를 하면서, 듀이의 정신과 완전히 다르지는 않지만 그와는 상당히 다른 스타일로 연설을 시작하면서 머리를 돌려 어깨 너머로 듀이를 응시했다. 연설하는 동안 내내 듀이가 그 자리에 앉아 있다고 상상했으며그가 그날 내 이야기를 어떻게 이해했는지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었다. - p.49 line 12~20   

  

 이러한 뜻밖의 일은 단지 임시방편이 아니었다. 다시 말해, 그것은 그가 고안해 낸 일반적인 생각으로부터 나온 것이었다. 그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었다. 신참 교수가 가장 강도 높은 강의 부담을 지어야 한다는 것과신참 교수가 경험을 해 나아감으로써 종신 교수나 선임 교수와 더불어 그가 가진 부담이 가장 적어질 때까지 그의 부담을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야 한다는 것이 널리 퍼져 있는 견해라고 그는 말했다. 케펄에 따르면, 이런 관행은 가장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제도에 정확히 반대되는 것이다. 여전히 자신의 재능을 발견해야 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체계화해야 하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해야 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체계화해야 하며, 자신의 독창적인 연구를 계획해야 하고, 개인적인 강의 스타일을 개발해야 하는 신참 교수는 가장 가벼운 부담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신참 교수가 나중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계속해서 해결해 감에 따라, 그의 부담감을 점점 증가될 수도 있다. 가르치는 단계에서, 종신 교직을 보장받은 선임 교수들은 이미 이러한 모든 문제들을 해결했다고 생각될 수밖에 없으므로, 따라서 가장 무거운 짐을 지는 것이 당연하다. - p.80 line 12 ~ p.81 line 6     


 교육에 대해서 가르치고 연구 논문을 쓰면서 그는 넓은 의미에서 듀이적 관점을 보여 주었다. 따라서 그는 최종적 진리라고 간주하는 어떤 한 이론에 경도된 채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심리학자나 사회과학자의 외곬 생각에 비판적이었다. 그는 그 자신이 ‘절충주의’라고 부르는 입장을 주장하고 있었다. 즉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성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탐구의 형식에 대한 개방성을 주장했다. 따라서 그는 이질적인 탐구 전통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생각들과 개념들을 존중할 것을 가르쳤다. 그러한 이질적 전통으로부터 무엇인가 배우고 도움을 받기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생각과 표현들을 이해하고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그는 강조했다나아가 그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적절한 교육적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이것을 통해 그러한 연구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학교 교과 현실에 맞게 새롭게 수정할 수 있다. - p.221 line 15 ~ p.222 line 7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드리히 엥겔스, 『가족, 사적 소유, 국가의 기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