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담당자로서 더 필요한 정보나 보완되어야할 사항이 있을지 검토
현업을 통하여 채용 요청서를 접수하였다면 이제 잘 작성하였는지, 채용 담당자로서 더 필요한 정보나 보완되어야할 사항이 있을지 검토하여야 합니다.
단순 작업일 수 있으나, 이 과정을 통해서 실제 이 직무, 포지션에 대한 채용담당자로서의 분석이 들어가면 좋습니다. 이 과정은 실제 현업과 공유하기보다는 인사팀 내에서 인사를 운영하면서 참고할 수 있는 정보 수집의 영역이며, 이후 인사 전략 및 기획을 위하여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해당 포지션에 대한 KSA를 간략히 정리하고 최근 이슈에 대하여 추가한 후 실제 팀원들이 이 업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팀 내 중요도와 미래가치성 등은 어떠한지를 살펴보며 만들어두는 것이 좋고, 이 정리한 결과물을 인사팀장 또는 인사부서장에게 채용 전 참고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직무 분석의 경우 인사 전략, 기획과 아주 밀접하게 맞닿아 있기 때문에 주니어 직원들은 접하기 어려운 요소일 수 있으며 담당자들이 파악을 잘하였다고 해도 발견하지 못한 C레벨급만의 정보들도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을 채용을 담당하면서부터 잘 정리하고 보고한다면, 나의 역량을 잘 쌓아나갈 수 있는 빠르고 확실한 방법일 뿐만 아니라 조직 내에서도 많은 것들을 살펴보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어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이에 따라 잘 분석된 자료를 가지고 실제 필기시험, 면접 등에서 지원자가 해당 포지션에 어느 정도 적합한지에 대하여 평가표를 가지고 담당자로서의 평가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와 정보들을 가지고 있다가, 리더가 물어본다면 담당자로서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이제 그럼 다음 시간에는 채용 요청 들어온 것과 직무 분석된 기초 자료를 통해서 채용 공고를 올려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