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공고(2)

by HR의 정석

채용 공고에는 위에 다룬 채용 공고에 대한 제목 뿐만 아니라 업무 내용, 필수 자격 기준, 근무지, 급여, 계약기간, 우대사항, 회사의 채용 정책과 관련한 내용 등이 들어갑니다.


현업으로부터 채용 요청서를 받을 때 업무 내용, 필수 자격 기준, 근무지, 계약기간, 우대사항 등을 받고 있으니 잘 작성하여 주시면 되고, 그 외에 급여, 회사의 채용 정책과 관련한 내용들은 담당자로서 누락되지 않도록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업무 내용은 직무 분석을 통하여 가지고 있는 해당 팀 공석의 업무가 잘 적혀있는지, 그리고 현업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한 업무가 맞는지 잘 살펴보고 작성해주시면 되고, 해당 업무가 전체적인 필수 자격 기준에 부합한 정도인지 검토해주시면 됩니다. 너무 높은 난이도의 업무인데 자격 조건이 미약하다던지, 난이도는 낮은 업무인데 조건이 너무 높다던지 등을 살펴봐주시면 됩니다.


-근무지의 경우 해외 거주 또는 출장이 많은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지방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급여는 호봉제를 사용하고 있는 조직이라면 최종 합격 이후 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연봉제를 사용하고 있는 조직이라도 최종 합격 이후 산정하나 유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실제 급여를 적도록 하는 경우가 있으나 보통 ‘회사 내규에 따름‘이라는 문구로 기재하고 있습니다.


-계약기간은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젝트계약직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기간으로 계약이 결정되며, 프로젝트 기간보다 짧게 운용 후 추가 계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육아대체계약직의 경우 보통 휴직자의 휴직 기간을 계약기간으로 설정합니다.


-우대사항의 경우 필수 자격 요건은 아니지만 지금 현재 앞두고 있는 업무나 해야 할 업무에서의 필요한 부분이 적혀있거나,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나 조직 문화나 해당 업무, 해당 팀에서 선호하는 것들을 작성해두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회사의 정책과 관련한 내용들이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에 따라서 지원자가 회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조건이나 문화를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만약 지원자라면 회사에 대한 큰 틀을 잡기 위해서는 이 부분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채용 공고를 가지고 회사 내 채용 홈페이지나 외부 채용 사이트에 해당 내용들을 꼼꼼하게 작성하여 게시해줍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공고 기간, 공고 게시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사회복지사업법 등에 따르면 14-15일 이상 게시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 관련 업종은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채용 공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