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Jan 23. 2023

뭔가 배울 사람을 찾는데 중요한 2가지 조건


'사람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배울 point는 있지만 그래도 분명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해 주고, Insight를 주는 역량을 가진 사람은 존재합니다.


저는 제가 관심 갖고 있는 분야에 배울 분들에게서 2가지를 찾고자 노력합니다.




1) 내가 못해 본 경험을 한 사람인가?



- 내가 관심 갖는 분야에 나보다 더 빨리 더 많은 경험을 한 사람은 내가 고민한 과정을 이미 거쳤기에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영역을 볼 가능성이 큽니다.



단, 나이나 직급이 많다는 것이 경험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사업의 세계에 관심이 있다고 한다면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Ceo보다, 대학생 창업가로부터 더 배울 것이 많을 수 있습니다.




2) 내가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인가?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거나 이야기를 들을 때 아래와 같이 생각이 들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하지?", "그의 생각을 copy 하고 싶다", "완전 뼈 때리네", "정말 공감된다"



타인의 이야기에 공감 되거나 이해되는 것과, 그 생각을 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완전히 다른 영역입니다.

누군가의 생각이 말이나 글, 행동으로서 표출됐을 때 나와의 gap이 있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생각에도 레벨업의 과정이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은 분명 나의 단계를 거친 사람일 것입니다.




배움 그 다음의 시간이 필요하다



배울만한 사람이 현실에 있거나 주변에 있어 대화 가능한 사람이면 좋겠지만 그것이 책, 강의, 유튜브여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배우고, 이해되고, 공감 되는 것에 그치면 안 되고, 배움 뒤에 있는 나 혼자만의 시간, 생각을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시간이 있어야 성장과 변화라는 키워드가 함께 온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언제쯤 비교를 멈출 수 있을까요?

로지컬씽킹을 위한 저만의 아날로그 방식



매거진의 이전글 생계를 위해 목숨을 걸었다는 절실함 (ft.카준형 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